[뷰어스=유명준 기자] 영화감독김기덕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와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MBC ‘PD수첩’이 ‘김기덕 감독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공대위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기덕 감독 규탄 기자회견’을 오는 18일 오전 10시30분 변호사회관 5층 정의실에서 개최한다"고 알렸다.  공대위는 “지난 3월29일 언론을 통해 김기덕 감독이 피해자와 ‘PD수첩’을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지난 2월 피해자를 지원했던 단체에 3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한 후, 곧바로 피해자와 언론에도 소송을 제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기덕은 이미 지난해에 피해자와 ‘PD수첩’을 상대로 무고와 명예훼손 소송에서 패소한 바 있다"면서 "검찰이 피해자의 증언과 방송의 내용이 허위 사실로 보기에는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했음에도, 김기덕 감독은 거액의 민사소송을 제기해 사과나 성찰도 없이 역고소로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김기덕 감독이 모스크바국제영화제의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됐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김기덕은 지난해 베를린국제영화제, 올해 유바리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피렌체한국영화제 등에 이어 각종 영화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세계적인 미투운동의 흐름 속에서 가해자로 지목된 이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영화촬영 현장에서 발생한 성폭력, 인권침해의 문제에 침묵하고 가해자들을 계속 지원하거나 초청하는 행태는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기자회견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건식 PD수첩 피디와 한유림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전문위원, 배복주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상임대표, 홍태화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사무국장이 참석한다.  김기덕 감독은 지난해 방송된 ‘영화감독 김기덕, 거장의 민낯’이라는 주제로 방송된 ‘PD수첩’에서 성폭행 주장이 제기돼 활동을 중단했다. 이후 김기덕 감독은 자신의 성폭력 의혹을 폭로한 당사자와 이를 보도한 ‘PD수첩’에 10억 원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PD수첩·공대위, 김기덕 감독 규탄 기자회견 개최

유명준 기자 승인 2019.04.16 15:42 | 최종 수정 2138.07.30 00:00 의견 0

 

[뷰어스=유명준 기자] 영화감독김기덕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와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MBC ‘PD수첩’이 ‘김기덕 감독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공대위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기덕 감독 규탄 기자회견’을 오는 18일 오전 10시30분 변호사회관 5층 정의실에서 개최한다"고 알렸다. 

공대위는 “지난 3월29일 언론을 통해 김기덕 감독이 피해자와 ‘PD수첩’을 상대로 10억 원의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지난 2월 피해자를 지원했던 단체에 3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한 후, 곧바로 피해자와 언론에도 소송을 제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기덕은 이미 지난해에 피해자와 ‘PD수첩’을 상대로 무고와 명예훼손 소송에서 패소한 바 있다"면서 "검찰이 피해자의 증언과 방송의 내용이 허위 사실로 보기에는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했음에도, 김기덕 감독은 거액의 민사소송을 제기해 사과나 성찰도 없이 역고소로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김기덕 감독이 모스크바국제영화제의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됐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김기덕은 지난해 베를린국제영화제, 올해 유바리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피렌체한국영화제 등에 이어 각종 영화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세계적인 미투운동의 흐름 속에서 가해자로 지목된 이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영화촬영 현장에서 발생한 성폭력, 인권침해의 문제에 침묵하고 가해자들을 계속 지원하거나 초청하는 행태는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기자회견 개최 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건식 PD수첩 피디와 한유림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전문위원, 배복주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상임대표, 홍태화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사무국장이 참석한다. 

김기덕 감독은 지난해 방송된 ‘영화감독 김기덕, 거장의 민낯’이라는 주제로 방송된 ‘PD수첩’에서 성폭행 주장이 제기돼 활동을 중단했다. 이후 김기덕 감독은 자신의 성폭력 의혹을 폭로한 당사자와 이를 보도한 ‘PD수첩’에 10억 원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