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기동 선보이는 레드백 장갑차. (사진=한화디펜스) 호주 수출이 추진되는 한화디펜스의 '레드백' 장갑차 운용 성능을 과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화디펜스는 지난 27일 육군 11사단 부대 훈련장에서 레드백 시범 운용 미디어데이 행사를 개최하고 사단 기갑수색대대에서 시범 운용 중인 레드백 궤도장갑차의 실제 기동 모습을 선보였다고 29일 밝혔다. 레드백은 국내기업이 수출 목적으로 개발한 무기체계를 우리 군에서 일정 기간 시범 운용한 후 운용 실적을 업체에 제공하는 '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 운용' 제도에 따라 육군이 시범 운용하고 있다. 이날 레드백은 야지주행, 장애물 극복, 제자리 선회, 포탑 구동, 병력 승하차 등을 선보였고 주한외국무관, 육군, 방위사업청 관계자 등이 80여명이 참관했다. 지난해 10월 호주 육군의 최첨단 궤도형 보병전투장갑차 도입 사업(LAND 400 Phase3)의 최종 시험평가를 성공적으로 마친 레드백 장갑차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기동 시연을 펼치는 자리인 만큼 참석자들의 관심도 뜨거웠다. 한화디펜스는 올해 초 호주 현지에서 레드백 내구도 자체 평가를 시행한 데 이어 오는 8월 국내에서도 1만㎞ 내구도 시험평가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지형에서의 운용 신뢰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조현기 방위사업청 기동사업부장(육군 준장)은 "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운용을 통해 호주와 유럽 등에 레드백 장갑차의 최신 성능과 신뢰성 등 시범운용 실적을 제공해 수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호주군은 차세대 궤도형 전투장갑차와 계열 차량 8종 등 400여대 도입을 추진 중이며 레드백은 최종 시험평가를 마치고 올 하반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기다리고 있다. 조 준장은 "우리 군이 요구하는 성능과 기술이 접목된 '한국형 레드백' 도입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며 레드백의 한국군 도입 가능성도 시사했다. ■ 한빛-TLV, 15톤급 하이브리드 엔진…올해 12월 브라질서 발사 예정 국내 첫 민간 개발 시험발사체 '한빛-TLV' 전경. (사진=이노스페이스)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가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개발한 시험발사체 '한빛-TLV'를 29일 공개했다. 이노스페이스는 이날 청주사업장에 설치된 이동식 통합발사시스템에 한빛-TLV를 세워 주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했다. 발사체는 30여분만에 발사대에 수직으로 우뚝 섰다. 한빛-TLV는 높이 16.3m, 지름 1m, 무게 9.2톤의 1단 로켓이다. 이노스페이스가 독자 개발한 15톤급 하이브리드 로켓엔진을 사용한다. 올해 12월 브라질 북동부에 위치한 아우칸타라 발사센터에서 첫 시험발사를 앞두고 있다. 이 발사체는 엔진 성능 검증을 목적으로 발사되며 고도 100㎞ 준궤도까지 시험 비행한 뒤 공해상에 낙하할 예정이다. 해당 엔진은 위성 발사 서비스 사업을 위해 개발 중인 소형위성 발사체 '한빛-나노'에 탑재된다.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는 "올해 시험발사를 시작으로 이른 시일 내 세계 우주 발사체 시장에 진출하도록 역량을 키우겠다"며 "궁극적인 목표는 독자 개발한 소형위성 발사체가 저비용으로 많은 위성을 지구 저궤도로 실어 나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방산 풍향계] 한화디펜스, 장갑차 ‘레드백’ 시연·이노스페이스, 민간 첫 시험발사체 ‘한빛-TLV’ 공개

장원주 기자 승인 2022.05.29 17:38 의견 0
실제 기동 선보이는 레드백 장갑차. (사진=한화디펜스)

호주 수출이 추진되는 한화디펜스의 '레드백' 장갑차 운용 성능을 과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화디펜스는 지난 27일 육군 11사단 부대 훈련장에서 레드백 시범 운용 미디어데이 행사를 개최하고 사단 기갑수색대대에서 시범 운용 중인 레드백 궤도장갑차의 실제 기동 모습을 선보였다고 29일 밝혔다.

레드백은 국내기업이 수출 목적으로 개발한 무기체계를 우리 군에서 일정 기간 시범 운용한 후 운용 실적을 업체에 제공하는 '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 운용' 제도에 따라 육군이 시범 운용하고 있다.

이날 레드백은 야지주행, 장애물 극복, 제자리 선회, 포탑 구동, 병력 승하차 등을 선보였고 주한외국무관, 육군, 방위사업청 관계자 등이 80여명이 참관했다.

지난해 10월 호주 육군의 최첨단 궤도형 보병전투장갑차 도입 사업(LAND 400 Phase3)의 최종 시험평가를 성공적으로 마친 레드백 장갑차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기동 시연을 펼치는 자리인 만큼 참석자들의 관심도 뜨거웠다.

한화디펜스는 올해 초 호주 현지에서 레드백 내구도 자체 평가를 시행한 데 이어 오는 8월 국내에서도 1만㎞ 내구도 시험평가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지형에서의 운용 신뢰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조현기 방위사업청 기동사업부장(육군 준장)은 "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운용을 통해 호주와 유럽 등에 레드백 장갑차의 최신 성능과 신뢰성 등 시범운용 실적을 제공해 수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호주군은 차세대 궤도형 전투장갑차와 계열 차량 8종 등 400여대 도입을 추진 중이며 레드백은 최종 시험평가를 마치고 올 하반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기다리고 있다.

조 준장은 "우리 군이 요구하는 성능과 기술이 접목된 '한국형 레드백' 도입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며 레드백의 한국군 도입 가능성도 시사했다.

■ 한빛-TLV, 15톤급 하이브리드 엔진…올해 12월 브라질서 발사 예정

국내 첫 민간 개발 시험발사체 '한빛-TLV' 전경. (사진=이노스페이스)

우주 발사체 스타트업 이노스페이스가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개발한 시험발사체 '한빛-TLV'를 29일 공개했다.

이노스페이스는 이날 청주사업장에 설치된 이동식 통합발사시스템에 한빛-TLV를 세워 주요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했다.

발사체는 30여분만에 발사대에 수직으로 우뚝 섰다.

한빛-TLV는 높이 16.3m, 지름 1m, 무게 9.2톤의 1단 로켓이다. 이노스페이스가 독자 개발한 15톤급 하이브리드 로켓엔진을 사용한다.

올해 12월 브라질 북동부에 위치한 아우칸타라 발사센터에서 첫 시험발사를 앞두고 있다.

이 발사체는 엔진 성능 검증을 목적으로 발사되며 고도 100㎞ 준궤도까지 시험 비행한 뒤 공해상에 낙하할 예정이다.

해당 엔진은 위성 발사 서비스 사업을 위해 개발 중인 소형위성 발사체 '한빛-나노'에 탑재된다.

김수종 이노스페이스 대표는 "올해 시험발사를 시작으로 이른 시일 내 세계 우주 발사체 시장에 진출하도록 역량을 키우겠다"며 "궁극적인 목표는 독자 개발한 소형위성 발사체가 저비용으로 많은 위성을 지구 저궤도로 실어 나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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