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은 대산공장에 연산 3200톤 규모의 CNT 4공장을 건설한다고 30일 밝혔다. CNT 공장 모습 (사진=LG화학) LG화학이 국내 최대 규모의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 공장을 증설한다. 양극재 등 전기차 배터리 소재를 중심으로 급성장중인 글로벌 CNT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다. LG화학은 대산공장에 연산 3200톤 규모의 CNT 4공장을 건설한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상업 가동을 시작한 2공장, 올해 초 착공에 들어간 3공장을 세웠다. 이번에 네 번째 CNT 공장이다. CNT는 전기와 열 전도율이 구리와 다이아몬드와 동일하고 강도는 철강의 100배에 달하는 차세대 소재다. 전기차 배터리, 전도성 도료, 자동차 정전도장 외장재, 면상발열체 등 활용 범위가 다양하다. CNT 4공장이 완공되면 LG화학의 CNT 생산능력은 기존 1·2공장(여수 1700톤)과 현재 증설 중인 3공장(여수 1200톤)을 포함해 연간 총 6100톤에 달할 전망이다. CNT 4공장은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4년 하반기 상업 가동에 들어간다. LG화학 관계자는 “CNT 공장은 자체 개발한 유동층 반응기로 생산라인당 연간 최대 600톤까지 양산 가능하다”며 “단일라인 기준 세계 최대 규모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독자 기술 기반의 코발트(Co)계 촉매를 사용해 배터리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성이물 함량을 낮춰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구현하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LG화학의 배터리 소재 분야에 활용되는 CNT 모습 (사진=LG화학) CNT 4공장의 경우 반응기 안정성 개선·공정 자동화 등 생산라인 운영 규모를 효율화해 기존 대비 인당 생산성을 약 20% 높였다. 이 공장에서 생산한 CNT는 LG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업체에 양극 도전재 용도로 공급될 예정이다. 향후 다양한 산업 분야로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CNT를 양극 도전재로 사용하면 기존 카본블랙 대비 약 10% 이상 높은 전도도를 구현해 도전재 사용량을 약 30% 줄일 수 있다. 그만큼 양극재로 더 채워 배터리 용량과 수명도 크게 늘릴 수 있다. 또 음극재와 리튬황·전고체 전지와 같은 차세대 전지 분야에서도 CNT가 주력 도전재로 검토되고 있다. LG화학은 현재 LG에너지솔루션 외 확보한 신규 전지 고객들을 대상으로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소재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전도성 도료, 도로 결빙 방지용 면상발열체, 반도체 공정용 트레이 등 전지 외 분야로 CNT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독자기술 기반의 제조 경쟁력과 우수한 품질로 배터리 도전재 분야에서 확고한 일등 지위를 구축하고 잠재력이 큰 신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 탄소나노튜브 4공장 짓는다…국내 최대 연산 3000톤 규모

LG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양극 도전재 공급
향후 전도성 도료·반도체 공정용 트레이 등 확대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8.30 08:45 의견 0
LG화학은 대산공장에 연산 3200톤 규모의 CNT 4공장을 건설한다고 30일 밝혔다. CNT 공장 모습 (사진=LG화학)


LG화학이 국내 최대 규모의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 공장을 증설한다. 양극재 등 전기차 배터리 소재를 중심으로 급성장중인 글로벌 CNT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다.

LG화학은 대산공장에 연산 3200톤 규모의 CNT 4공장을 건설한다고 30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상업 가동을 시작한 2공장, 올해 초 착공에 들어간 3공장을 세웠다. 이번에 네 번째 CNT 공장이다.

CNT는 전기와 열 전도율이 구리와 다이아몬드와 동일하고 강도는 철강의 100배에 달하는 차세대 소재다. 전기차 배터리, 전도성 도료, 자동차 정전도장 외장재, 면상발열체 등 활용 범위가 다양하다.

CNT 4공장이 완공되면 LG화학의 CNT 생산능력은 기존 1·2공장(여수 1700톤)과 현재 증설 중인 3공장(여수 1200톤)을 포함해 연간 총 6100톤에 달할 전망이다. CNT 4공장은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4년 하반기 상업 가동에 들어간다.

LG화학 관계자는 “CNT 공장은 자체 개발한 유동층 반응기로 생산라인당 연간 최대 600톤까지 양산 가능하다”며 “단일라인 기준 세계 최대 규모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독자 기술 기반의 코발트(Co)계 촉매를 사용해 배터리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성이물 함량을 낮춰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구현하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LG화학의 배터리 소재 분야에 활용되는 CNT 모습 (사진=LG화학)


CNT 4공장의 경우 반응기 안정성 개선·공정 자동화 등 생산라인 운영 규모를 효율화해 기존 대비 인당 생산성을 약 20% 높였다. 이 공장에서 생산한 CNT는 LG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업체에 양극 도전재 용도로 공급될 예정이다. 향후 다양한 산업 분야로 공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CNT를 양극 도전재로 사용하면 기존 카본블랙 대비 약 10% 이상 높은 전도도를 구현해 도전재 사용량을 약 30% 줄일 수 있다. 그만큼 양극재로 더 채워 배터리 용량과 수명도 크게 늘릴 수 있다. 또 음극재와 리튬황·전고체 전지와 같은 차세대 전지 분야에서도 CNT가 주력 도전재로 검토되고 있다.

LG화학은 현재 LG에너지솔루션 외 확보한 신규 전지 고객들을 대상으로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로부터 소재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전도성 도료, 도로 결빙 방지용 면상발열체, 반도체 공정용 트레이 등 전지 외 분야로 CNT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독자기술 기반의 제조 경쟁력과 우수한 품질로 배터리 도전재 분야에서 확고한 일등 지위를 구축하고 잠재력이 큰 신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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