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20년 노르웨이 크누센이 발주한 셔틀탱커(사진) 2척을 납 기 내 인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최근 ‘또 다시 국민혈세 투입’ 논란에 휩싸였던 대우조선해양이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물량을 납기 내에 인도했다. 5일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20년 노르웨이 크누센이 발주한 셔틀탱커 2척을 납기 내 인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측은 “경쟁사들이 수개월 간 인도 지연을 초래할 만큼 까다로운 선종으로 알려지진 ‘초고난도 셔틀탱커’ 2척을 계약기간 내 완료해 다시 한 번 건조 경쟁력을 입증했다”고 자평했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1년 반동안 부채가 2조3242억원으로 불어나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채권단인 KB산업은행에 1조원대의 자금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또 다시 국민 혈세 투입’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 측은 “올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건조 물량이 증가하면서 일부 자금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내년 인도되는 선박이 늘어나면서 수금 상황은 개선될 것”이라고 밝히며 진화에 나선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수주 물량 인도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발걸음으로 평가된다. 대우조선해양이 이번에 인도를 완료한 셔틀탱커는 해양플랜트에서 생산한 원유를 해상에서 선적해 육상 저장기지까지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하는 선박이다. 초대형원유운반선 대비 약 1.5배 이상 비싼 고부가가치 선박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이번에 인도한 선박은 12만4000톤급 셔틀탱커로 LNG, LPG를 추진 연료로 사용 할 수 있는 장비와 휘발성 유기 화합물 복원 설비(VOC RS)까지 적용된 친환경 선박이다. VOC는 발암 및 지구온난화 원인물질로 주로 원유를 선적할 경우 많이 방출되기 때문에 유럽이나 북해지역에서 운용이 잦은 해양설비나 셔틀탱커는 VOC 배출 규제를 받고 있다. 이번 인도 선박에 장착된 VOC RS는 발생한 VOC를 다시 압축 저장 후 선박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어 연료효율성이 향상됨과 동시에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선박의 중심을 원하는 범위 내에서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자동위치제어시스템(DPS)도 적용돼 안전성도 강화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선박 건조를 통해 새로운 공법을 적용해 셔틀탱커 건조 기술력도 확보했다. 운항용 LNG 연료를 탱크로리 트럭으로 공급하는 TTS(Truck To Ship)벙커링에 성공했다. 이에 멀리 LNG 저장기지로 이동하지 않고도 LNG 공급이 가능해져 계속 늘어나는 친환경 추진 선박 건조시 시간적 여유를 확보 하게 됐다. 이외에 해상에서 원유 선적과 하역시 유출 오염 사고를 막을 수 있는 BLS(Bow Loading System), 거친 해상에서 선박의 중심을 잡아주는 아지포드 스러스트 등 신기술도 대거 적용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까다로운 건조로 알려진 셔틀탱커 2척을 연이어 적기에 인도한 것은 앞선 대우조선해양의 생산 경쟁력을 나타내는 증거”라며 “선주 관계자와 유기적인 협의와 하기 휴가도 반납한 채 인도 일정을 준수하기 위한 노력에 선주측도 감사 편지를 보내는 등 만족감을 표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고부가가치’ 셔틀탱커 인도 완료…경영정상화 발걸음

LNG·LPG 등 친환경 연료 사용… 휘발성유기화합물 복원설비(VOC) 탑재
대우조선 “건조 어려움 겪었던 경쟁사와 달리 납기 준수…선주 측 환영”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9.05 10:31 의견 0
5일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20년 노르웨이 크누센이 발주한 셔틀탱커(사진) 2척을 납 기 내 인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최근 ‘또 다시 국민혈세 투입’ 논란에 휩싸였던 대우조선해양이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물량을 납기 내에 인도했다.

5일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20년 노르웨이 크누센이 발주한 셔틀탱커 2척을 납기 내 인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측은 “경쟁사들이 수개월 간 인도 지연을 초래할 만큼 까다로운 선종으로 알려지진 ‘초고난도 셔틀탱커’ 2척을 계약기간 내 완료해 다시 한 번 건조 경쟁력을 입증했다”고 자평했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1년 반동안 부채가 2조3242억원으로 불어나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채권단인 KB산업은행에 1조원대의 자금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또 다시 국민 혈세 투입’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 측은 “올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건조 물량이 증가하면서 일부 자금 부족 현상이 발생할 수 있지만, 내년 인도되는 선박이 늘어나면서 수금 상황은 개선될 것”이라고 밝히며 진화에 나선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수주 물량 인도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발걸음으로 평가된다.

대우조선해양이 이번에 인도를 완료한 셔틀탱커는 해양플랜트에서 생산한 원유를 해상에서 선적해 육상 저장기지까지 실어 나르는 역할을 하는 선박이다. 초대형원유운반선 대비 약 1.5배 이상 비싼 고부가가치 선박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이번에 인도한 선박은 12만4000톤급 셔틀탱커로 LNG, LPG를 추진 연료로 사용 할 수 있는 장비와 휘발성 유기 화합물 복원 설비(VOC RS)까지 적용된 친환경 선박이다. VOC는 발암 및 지구온난화 원인물질로 주로 원유를 선적할 경우 많이 방출되기 때문에 유럽이나 북해지역에서 운용이 잦은 해양설비나 셔틀탱커는 VOC 배출 규제를 받고 있다.

이번 인도 선박에 장착된 VOC RS는 발생한 VOC를 다시 압축 저장 후 선박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어 연료효율성이 향상됨과 동시에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선박의 중심을 원하는 범위 내에서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자동위치제어시스템(DPS)도 적용돼 안전성도 강화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선박 건조를 통해 새로운 공법을 적용해 셔틀탱커 건조 기술력도 확보했다. 운항용 LNG 연료를 탱크로리 트럭으로 공급하는 TTS(Truck To Ship)벙커링에 성공했다. 이에 멀리 LNG 저장기지로 이동하지 않고도 LNG 공급이 가능해져 계속 늘어나는 친환경 추진 선박 건조시 시간적 여유를 확보 하게 됐다.

이외에 해상에서 원유 선적과 하역시 유출 오염 사고를 막을 수 있는 BLS(Bow Loading System), 거친 해상에서 선박의 중심을 잡아주는 아지포드 스러스트 등 신기술도 대거 적용됐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까다로운 건조로 알려진 셔틀탱커 2척을 연이어 적기에 인도한 것은 앞선 대우조선해양의 생산 경쟁력을 나타내는 증거”라며 “선주 관계자와 유기적인 협의와 하기 휴가도 반납한 채 인도 일정을 준수하기 위한 노력에 선주측도 감사 편지를 보내는 등 만족감을 표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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