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왼쪽)과 앤디 베셔 켄터키 주지사가 5일(현지시간) 미국 켄터키주 글렌데일에서 열린 블루오벌SK 켄터키 공장 기공식에서 H빔에 서명을 하고 있다. (사진=SK온) 최재원 SK온 수석부회장이 SK온과 포드의 합작사 ‘블루오벌SK’ 미국 배터리 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10조원을 투자한 미국 최대 배터리 공장 설립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SK온은 5일(현지시간) 포드와 함께 켄터키주 글렌데일(Glendale)에서 블루오벌SK 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공식에는 최재원 SK온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지동섭 SK온 대표이사 사장, 함창우 블루오벌SK 대표 등 SK 온측 경영진과 릴리아나 라미레즈 글로벌 인력개발 디렉터 등 포드 측 경영진이 참석했다. 앤디 베셔 켄터키 주지사 등 미국 주정부 관계자와 협력사 관계자, 지역주민 등 400여명도 참석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축사에서 “블루오벌SK는 완벽한 파트너십을 맺어온 양사 간 협력의 상징”이라며 ”전기차의 미래를 선도할 이곳 블루오벌SK 켄터키 공장에서,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배터리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2년간 블루오벌SK는 가장 크고 진화된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만들 것”이라며 ”이곳 글렌데일은 배터리 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루오벌SK는 SK온과 미국 포드가 만든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이다. 양사는 지난해 5월 총 10조2000억원을 투자해 켄터키주와 테네시주에 연간 총 129GWh 규모 배터리 생산기지 3개를 구축키로 했다. 이는 대당 105kWh 배터리가 들어가는 포드의 F150 라이트닝 전기차 픽업트럭 기준 약 120만대를 매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켄터키에는 글렌데일 일대 총 628만㎡(190만평) 부지에 각각 43GWh 규모의 배터리 1, 2공장을 건설한다. 올 하반기부터 부지 정지 작업과 공장 뼈대를 구축하는 철골조 설치 작업 등의 초기 공사가 진행 중이다. 공장을 완공하면 설비 안정화와 시운전, 제품 인증 과정을 거쳐 오는 2025년 1분기부터 순차적으로 배터리 셀 양산을 시작한다. 블루오벌SK 테네시 공장도 43GWh 규모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연내 착공된다. 테네시주 스탠튼 일대 1553만㎡(470만평) 부지에 포드 전기차 생산 공장과 같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SK온과 포드는 블루오벌SK에서 중장기적으로 약 1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미국 켄터키주 글렌데일에서 열린 블루오벌SK 켄터키 공장 기공식 모습. (왼쪽부터) 재클린 콜먼 켄터키주 부지사, 함창우 블루오벌SK 대표, 지동섭 대표, 최재원 수석부회장, 릴리아나 라미레즈 포드HR 디렉터, 앤디 베셔 켄터키 주지사, 데이브 노비츠키 포드 전기차 제조 디렉터, 리사 슬라벤 하디카운티 교육감 (사진=SK온) SK온과 포드는 켄터키 주정부의 협조 아래 글렌데일 블루오벌SK 부지에 3900㎡(1180평) 규모로 ‘엘리자베스타운 커뮤니티&테크니컬 대학 블루오벌SK 교육센터’도 2024년에 문을 열기로 했다. 이 교육센터에서는 약 5000명 정도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작업 시뮬레이션이나 품질,제조 프로세스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SK온의 글로벌 사업 확대로 한국 소재업체와 장비업체 등 협력업체들도 동반성장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SK온 미국 단독 공장인 조지아 제 1공장은 장비업체 중 한국기업 비중이 96%에 달한다. SK온 측은 “블루오벌SK 공장들도 한국 장비업체 참여 비중이 90%를 넘었다”고 설명했다. SK온의 올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6.2%로 전 세계 5위다. 지난 2019년 9위에서 가파르게 성장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올해 1~10월까지 북미 시장에서 SK온 배터리 사용량은 5.4GWh로 지난해 동기 사용량보다 646% 증가했다. 포드 F-150 라이트닝,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등에는 SK온 배터리가 탑재됐다. SK온 관계자는 “오는 2030년까지 500GWh규모 생산능력을 확보해 글로벌 1위 배터리 회사에 오른다는 목표”라고 밝혔다. 이날 지동섭 SK온 사장은 “블루오벌SK는 북미 자동차 시장 전동화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블루오벌SK를 통해 SK온과 포드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리더십이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릴리아나 라미레즈 포드 글로벌 인력개발 디렉터는 “블루오벌SK는 포드가 전기차 혁명을 이끌 수 있도록 도울 것이고 켄터키에 수 천개의 새로운 하이테크 일자리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앤디 베셔 켄터키 주지사는 “켄터키주 역사상 가장 큰 경제 개발 프로젝트인 SK와 포드의 블루오벌SK 공장의 착공을 맞이 했다“며 “이 프로젝트는 켄터키주가 미국 전기차 배터리 생산 수도로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온, 10조 투자 미 배터리 공장 설립 본궤도…최재원 부회장 “전기차 시장 선도”

SK온·포드 합작 ‘블루오벌SK’…628만㎡ 부지에 43GWh 규모 2개 공장

손기호 기자 승인 2022.12.06 08:54 | 최종 수정 2022.12.07 10:02 의견 0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왼쪽)과 앤디 베셔 켄터키 주지사가 5일(현지시간) 미국 켄터키주 글렌데일에서 열린 블루오벌SK 켄터키 공장 기공식에서 H빔에 서명을 하고 있다. (사진=SK온)


최재원 SK온 수석부회장이 SK온과 포드의 합작사 ‘블루오벌SK’ 미국 배터리 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10조원을 투자한 미국 최대 배터리 공장 설립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SK온은 5일(현지시간) 포드와 함께 켄터키주 글렌데일(Glendale)에서 블루오벌SK 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공식에는 최재원 SK온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지동섭 SK온 대표이사 사장, 함창우 블루오벌SK 대표 등 SK 온측 경영진과 릴리아나 라미레즈 글로벌 인력개발 디렉터 등 포드 측 경영진이 참석했다. 앤디 베셔 켄터키 주지사 등 미국 주정부 관계자와 협력사 관계자, 지역주민 등 400여명도 참석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축사에서 “블루오벌SK는 완벽한 파트너십을 맺어온 양사 간 협력의 상징”이라며 ”전기차의 미래를 선도할 이곳 블루오벌SK 켄터키 공장에서,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배터리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2년간 블루오벌SK는 가장 크고 진화된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만들 것”이라며 ”이곳 글렌데일은 배터리 산업의 글로벌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루오벌SK는 SK온과 미국 포드가 만든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이다. 양사는 지난해 5월 총 10조2000억원을 투자해 켄터키주와 테네시주에 연간 총 129GWh 규모 배터리 생산기지 3개를 구축키로 했다. 이는 대당 105kWh 배터리가 들어가는 포드의 F150 라이트닝 전기차 픽업트럭 기준 약 120만대를 매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켄터키에는 글렌데일 일대 총 628만㎡(190만평) 부지에 각각 43GWh 규모의 배터리 1, 2공장을 건설한다. 올 하반기부터 부지 정지 작업과 공장 뼈대를 구축하는 철골조 설치 작업 등의 초기 공사가 진행 중이다. 공장을 완공하면 설비 안정화와 시운전, 제품 인증 과정을 거쳐 오는 2025년 1분기부터 순차적으로 배터리 셀 양산을 시작한다.

블루오벌SK 테네시 공장도 43GWh 규모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연내 착공된다. 테네시주 스탠튼 일대 1553만㎡(470만평) 부지에 포드 전기차 생산 공장과 같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SK온과 포드는 블루오벌SK에서 중장기적으로 약 1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미국 켄터키주 글렌데일에서 열린 블루오벌SK 켄터키 공장 기공식 모습. (왼쪽부터) 재클린 콜먼 켄터키주 부지사, 함창우 블루오벌SK 대표, 지동섭 대표, 최재원 수석부회장, 릴리아나 라미레즈 포드HR 디렉터, 앤디 베셔 켄터키 주지사, 데이브 노비츠키 포드 전기차 제조 디렉터, 리사 슬라벤 하디카운티 교육감 (사진=SK온)


SK온과 포드는 켄터키 주정부의 협조 아래 글렌데일 블루오벌SK 부지에 3900㎡(1180평) 규모로 ‘엘리자베스타운 커뮤니티&테크니컬 대학 블루오벌SK 교육센터’도 2024년에 문을 열기로 했다. 이 교육센터에서는 약 5000명 정도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작업 시뮬레이션이나 품질,제조 프로세스 등을 교육할 예정이다.

SK온의 글로벌 사업 확대로 한국 소재업체와 장비업체 등 협력업체들도 동반성장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SK온 미국 단독 공장인 조지아 제 1공장은 장비업체 중 한국기업 비중이 96%에 달한다. SK온 측은 “블루오벌SK 공장들도 한국 장비업체 참여 비중이 90%를 넘었다”고 설명했다.

SK온의 올해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6.2%로 전 세계 5위다. 지난 2019년 9위에서 가파르게 성장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올해 1~10월까지 북미 시장에서 SK온 배터리 사용량은 5.4GWh로 지난해 동기 사용량보다 646% 증가했다. 포드 F-150 라이트닝,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등에는 SK온 배터리가 탑재됐다.

SK온 관계자는 “오는 2030년까지 500GWh규모 생산능력을 확보해 글로벌 1위 배터리 회사에 오른다는 목표”라고 밝혔다.

이날 지동섭 SK온 사장은 “블루오벌SK는 북미 자동차 시장 전동화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블루오벌SK를 통해 SK온과 포드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리더십이 공고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릴리아나 라미레즈 포드 글로벌 인력개발 디렉터는 “블루오벌SK는 포드가 전기차 혁명을 이끌 수 있도록 도울 것이고 켄터키에 수 천개의 새로운 하이테크 일자리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앤디 베셔 켄터키 주지사는 “켄터키주 역사상 가장 큰 경제 개발 프로젝트인 SK와 포드의 블루오벌SK 공장의 착공을 맞이 했다“며 “이 프로젝트는 켄터키주가 미국 전기차 배터리 생산 수도로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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