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네이버) 네이버가 특정 주제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검색 결과를 선보이며, 스마트블록 중심의 탐색형 검색 서비스를 확대한다. 네이버는 지난해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블록을 순차 도입하며 검색 편의성을 높여온 결과 현재까지 약 240만 개 이상의 스마트블록이 생성됐고 일평균 약 120만 개 검색 질의어에 약 5800만 건 이상 노출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해 AI 검색 ‘에어서치’를 선보이고 FAQ, 쇼핑, 로컬 등 사용자 맞춤 검색을 돕는 스마트 블록을 도입했다. 도입된 스마트블록은 사용자 검색 경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1월 대비 11월 사용자가 검색 결과의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하며 머무른 시간이 20% 가량 큰 폭으로 늘었다. 또 같은 기간 검색 의도에 파생될 수 있는 추가 정보를 스마트블록으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이를 탐색한 비율도14% 증가했다. 이는 검색결과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네이버는 스마트블록 활용도를 높여가는 가운데 이번에는 스포츠와 패션 주제 키워드 관련 스마트블록 비중을 대폭 확대한 검색 결과를 선보인다. 기존 선보인 여러 유형의 스마트블록을 집대성해 다양한 사용자 의도에 부합하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추가 정보 탐색까지 이어지는 검색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검색은 스포츠, 패션 주제를 시작으로 로컬, 푸드, 게임, 금융 등 사용자의 의도가 다양하게 파생될 수 있는 주요 키워드에도 스마트블록 활용도를 높이며, 탐색형 검색에 적합한 환경을 순차 구축할 예정이다. 네이버 서치 CIC 최재호 리더는 “패션, 스포츠, 여행, 맛집, 레시피 등 사용자 성별·연령·취향을 참고하여 정보를 탐색하는 니즈는 전체 검색의 약 65%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 돼, 스마트블록을 탐색형 검색 결과에 도입하자 관련 콘텐츠 소비량과 체류시간이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는 등 사용자 반응도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 스마트블록 중심 검색 경험 제공을 시작으로 향후 더 다양한 키워드로 이를 확대 적용하여 네이버만의 차별화한 검색 서비스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사용자 관심사 공유하는 탐색형 검색 확대

정지수 기자 승인 2022.12.08 16:41 의견 0
(자료=네이버)

네이버가 특정 주제 키워드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검색 결과를 선보이며, 스마트블록 중심의 탐색형 검색 서비스를 확대한다.

네이버는 지난해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블록을 순차 도입하며 검색 편의성을 높여온 결과 현재까지 약 240만 개 이상의 스마트블록이 생성됐고 일평균 약 120만 개 검색 질의어에 약 5800만 건 이상 노출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해 AI 검색 ‘에어서치’를 선보이고 FAQ, 쇼핑, 로컬 등 사용자 맞춤 검색을 돕는 스마트 블록을 도입했다. 도입된 스마트블록은 사용자 검색 경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올해 1월 대비 11월 사용자가 검색 결과의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하며 머무른 시간이 20% 가량 큰 폭으로 늘었다. 또 같은 기간 검색 의도에 파생될 수 있는 추가 정보를 스마트블록으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이를 탐색한 비율도14% 증가했다. 이는 검색결과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네이버는 스마트블록 활용도를 높여가는 가운데 이번에는 스포츠와 패션 주제 키워드 관련 스마트블록 비중을 대폭 확대한 검색 결과를 선보인다. 기존 선보인 여러 유형의 스마트블록을 집대성해 다양한 사용자 의도에 부합하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추가 정보 탐색까지 이어지는 검색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검색은 스포츠, 패션 주제를 시작으로 로컬, 푸드, 게임, 금융 등 사용자의 의도가 다양하게 파생될 수 있는 주요 키워드에도 스마트블록 활용도를 높이며, 탐색형 검색에 적합한 환경을 순차 구축할 예정이다.

네이버 서치 CIC 최재호 리더는 “패션, 스포츠, 여행, 맛집, 레시피 등 사용자 성별·연령·취향을 참고하여 정보를 탐색하는 니즈는 전체 검색의 약 65%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 돼, 스마트블록을 탐색형 검색 결과에 도입하자 관련 콘텐츠 소비량과 체류시간이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는 등 사용자 반응도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 스마트블록 중심 검색 경험 제공을 시작으로 향후 더 다양한 키워드로 이를 확대 적용하여 네이버만의 차별화한 검색 서비스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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