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 9913억 원으로 집계되었다.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2조 1483억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9%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 6373억 원(점유율 26.8%),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 520억 원(점유율 5.0%),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은 2,733억 원(점유율 1.3%)을 각각 기록했다. 게임 플랫폼별 매출은 전년 대비 대체로 성장했다. PC 게임 성장률은 15.0%, 모바일 게임 성장률 12.2%를 기록했다. 아케이드 게임도 성장률 20.3%로 높은 성장폭을 나타냈으나 콘솔 게임 성장률은 3.7% 줄었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매출이 감소했던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게임 유통업소들은 거리두기 완화 등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였다.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 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다. 미국 22.0%와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전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하였다. 점유율은 6.9%에서 7.6%로 0.7%p 상승하며 전년보다 3위와의 격차를 좁혔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3.2%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은 10.6%로 중국과 미국, 일본에 이어 4위에 올랐다.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 7287만 달러(한화 약 9조 9254억 원)로 집계됐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4.1%) ▲동남아(17.0%) ▲북미와 유럽(각 12.6%) ▲일본(10.5%)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15.3% 증가한 3억 1233만 달러(한화 약 3574억 원)로 최근 7개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중국 수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동남아, 유럽, 북미 등에 대한 수출 비중이 늘어나며 수출 다변화의 성과가 일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콘진원 관계자는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2.7조 원에 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은 플랫폼 확대와 장르 다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게임산업 시장, 사상 최초 20조원 돌파…글로벌 게임시장 점유율 4위

정지수 기자 승인 2023.01.02 09:14 의견 0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어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021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2% 증가한 20조 9913억 원으로 집계되었다.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가 2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12조 1483억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7.9%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5조 6373억 원(점유율 26.8%), 콘솔게임 매출액은 1조 520억 원(점유율 5.0%),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은 2,733억 원(점유율 1.3%)을 각각 기록했다.

게임 플랫폼별 매출은 전년 대비 대체로 성장했다. PC 게임 성장률은 15.0%, 모바일 게임 성장률 12.2%를 기록했다. 아케이드 게임도 성장률 20.3%로 높은 성장폭을 나타냈으나 콘솔 게임 성장률은 3.7% 줄었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게 매출이 감소했던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게임 유통업소들은 거리두기 완화 등에 힘입어 회복세를 보였다.

(자료=한국콘텐츠진흥원)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 58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7.6%다. 미국 22.0%와 중국20.4%, 일본10.3%에 이어 전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하였다. 점유율은 6.9%에서 7.6%로 0.7%p 상승하며 전년보다 3위와의 격차를 좁혔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3.2%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은 10.6%로 중국과 미국, 일본에 이어 4위에 올랐다.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5.8% 증가한 86억 7287만 달러(한화 약 9조 9254억 원)로 집계됐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34.1%) ▲동남아(17.0%) ▲북미와 유럽(각 12.6%) ▲일본(10.5%)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15.3% 증가한 3억 1233만 달러(한화 약 3574억 원)로 최근 7개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중국 수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동남아, 유럽, 북미 등에 대한 수출 비중이 늘어나며 수출 다변화의 성과가 일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콘진원 관계자는 "202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22.7조 원에 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은 플랫폼 확대와 장르 다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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