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성은 PCB 제조용 Wet Line 장비의 완전 자동화 턴키 공급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기, LG이노텍, 대덕전자, 펑딩 등 글로벌 일류 PCB 제조사들다. 태성의 장비는 대부분의 경쟁사처럼 단품 장비가 아닌 전체 PCB Wet 설비를 제공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높다. 글로벌 PCB 시장은 반도체 PKG, 전기차, FPCB 시장의 성장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태성의 장비는 이미 60% 이상이 FPCB 설비에 공급되고 있으며, 반도체 PKG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고객사의 투자가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성은 PCB 공정 장비를 넘어 2차전지, OLED, 폴더블 RFPCB 시장까지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다. 대형 이차전지 업체들의 요청에 따라 이차전지 동도금 라인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2023년 이차전지 업체들의 공격적인 투자로 장비 수주 시 큰 폭의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 또한 브러시 등 소모품 판매도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다는 점 역시 긍정적인 요소로 판단된다. 태성은 PCB 장비 전문업체로 자리매김하고 해외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주요장비로는 표면처리장비, 에칭장비, 프런팅머신, 수직비접촉장비, 자동화장비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주요 장비로 꼽히는 습식 장비와 건식 장비는 PCB 공정에 필요한 두 가지 유형의 장비다. 또한 태성은 PCB 공정에 사용되는 장비 18종등도 국산화에 성공한 전례를 가지고 있다. (자료 : 태성 분기보고서, 그로쓰리서치) 태성의 미래 전망은 여러 요인을 고려할 때 긍정적으로 보인다. 우선, 세계 PCB 시장은 반도체 PKG, FPCB 등의 시장 성장에 힘입어 향후 몇 년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태성은 삼성전자, LG이노텍 등의 일류 PCB 제조업체에 Wet Line 장비를 공급하는 선두 업체로서 이러한 성장 추세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두번째로, 태성은 2차전지 장비, OLED, 폴더블 RF-PCB 시장까지 제품군 확대하는 전략적 움직임을 통해 수익원을 다각화하고 고성장 산업에 진출할 수 있다. 특히 대형 이차전지 업체들의 요청에 부응해 이차전지용 신규 동도금 공정 장비를 개발한 것은 태성이 고객사 확대와 실적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다. 마지막으로, 태성의 PCB 가공 장비의 강력한 기술력과 시장 성장에 따른 선제적 투자는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핵심 강점이다. AI, 자율주행 등 고성능 반도체 수요에 대한 투자가 늘면서 태성의 PCB 설비 수주가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태성의 대용량과 소모품(브러시)의 안정적인 판매는 향후 성장의 견고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 : 태성 분기보고서, 그로쓰리서치) 그러나 향후 태성이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잠재적 위험 요소 역시 존재한다. 주요 리스크 중 하나는 PCB 제조 장비 시장에서 국내외 경쟁업체와의 치열한 경쟁이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태성은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또 다른 위험은 지정학적 긴장, 경기 침체 또는 기타 외부 요인으로 인해 글로벌 PCB 시장이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지고 수익 및 수익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산업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기업은 민첩성을 유지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태성의 미래 전망은 유망해 보이지만 꾸준히 R&D에 투자하면서 시장 동향을 계속 모니터링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필자인 이재모 그로쓰리서치 대표는 투자자산운용사로서 1000개 이상의 기업을 탐방했으며, 한국경제TV에 출연중이다. [편집자주] 독립 리서치 기업인 '그로쓰리서치'의 기업 탐방 후 분석을 담은 내용입니다. 뷰어스는 글과 관련한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기업분석] 태성, 성장하는 글로벌 PCB 시장에서 경쟁력 갖춰

이재모 그로쓰리서치 대표 승인 2023.03.02 14:08 의견 0

태성은 PCB 제조용 Wet Line 장비의 완전 자동화 턴키 공급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기, LG이노텍, 대덕전자, 펑딩 등 글로벌 일류 PCB 제조사들다. 태성의 장비는 대부분의 경쟁사처럼 단품 장비가 아닌 전체 PCB Wet 설비를 제공하기 때문에 경쟁력이 높다. 글로벌 PCB 시장은 반도체 PKG, 전기차, FPCB 시장의 성장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태성의 장비는 이미 60% 이상이 FPCB 설비에 공급되고 있으며, 반도체 PKG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고객사의 투자가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태성은 PCB 공정 장비를 넘어 2차전지, OLED, 폴더블 RFPCB 시장까지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다. 대형 이차전지 업체들의 요청에 따라 이차전지 동도금 라인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2023년 이차전지 업체들의 공격적인 투자로 장비 수주 시 큰 폭의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 또한 브러시 등 소모품 판매도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다는 점 역시 긍정적인 요소로 판단된다.

태성은 PCB 장비 전문업체로 자리매김하고 해외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주요장비로는 표면처리장비, 에칭장비, 프런팅머신, 수직비접촉장비, 자동화장비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주요 장비로 꼽히는 습식 장비와 건식 장비는 PCB 공정에 필요한 두 가지 유형의 장비다. 또한 태성은 PCB 공정에 사용되는 장비 18종등도 국산화에 성공한 전례를 가지고 있다.

(자료 : 태성 분기보고서, 그로쓰리서치)


태성의 미래 전망은 여러 요인을 고려할 때 긍정적으로 보인다. 우선, 세계 PCB 시장은 반도체 PKG, FPCB 등의 시장 성장에 힘입어 향후 몇 년간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태성은 삼성전자, LG이노텍 등의 일류 PCB 제조업체에 Wet Line 장비를 공급하는 선두 업체로서 이러한 성장 추세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두번째로, 태성은 2차전지 장비, OLED, 폴더블 RF-PCB 시장까지 제품군 확대하는 전략적 움직임을 통해 수익원을 다각화하고 고성장 산업에 진출할 수 있다. 특히 대형 이차전지 업체들의 요청에 부응해 이차전지용 신규 동도금 공정 장비를 개발한 것은 태성이 고객사 확대와 실적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다.

마지막으로, 태성의 PCB 가공 장비의 강력한 기술력과 시장 성장에 따른 선제적 투자는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핵심 강점이다. AI, 자율주행 등 고성능 반도체 수요에 대한 투자가 늘면서 태성의 PCB 설비 수주가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태성의 대용량과 소모품(브러시)의 안정적인 판매는 향후 성장의 견고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 : 태성 분기보고서, 그로쓰리서치)


그러나 향후 태성이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잠재적 위험 요소 역시 존재한다. 주요 리스크 중 하나는 PCB 제조 장비 시장에서 국내외 경쟁업체와의 치열한 경쟁이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태성은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R&D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또 다른 위험은 지정학적 긴장, 경기 침체 또는 기타 외부 요인으로 인해 글로벌 PCB 시장이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지고 수익 및 수익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산업에서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기업은 민첩성을 유지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태성의 미래 전망은 유망해 보이지만 꾸준히 R&D에 투자하면서 시장 동향을 계속 모니터링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필자인 이재모 그로쓰리서치 대표는 투자자산운용사로서 1000개 이상의 기업을 탐방했으며, 한국경제TV에 출연중이다.

[편집자주] 독립 리서치 기업인 '그로쓰리서치'의 기업 탐방 후 분석을 담은 내용입니다. 뷰어스는 글과 관련한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