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이나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고 자연스러운 동안 회복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매력을 바탕으로 울쎄라리프팅이나 써마지FLX 혹은 티타늄리프팅 등 비침습적 안티에이징 시술 인기가 꾸준하다. 이러한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자연스러운 변화에 대한 열망, 바쁜 일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빠른 결과 도출 등 다양하다.
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부담’에서 자유롭고 싶은 니즈를 충족한다고 해도 시술 시 따라오는 ‘통증’에 대한 부담에서 자유롭기는 쉽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우리의 피부 특성에 그 일차적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피부에는 통증을 느끼고 뇌에 전달하는 신경망이 매우 치밀하게 분포되어 있다. 그래서 작은 이물질이나 자극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따갑거나 뜨겁다는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드라마틱한 효과를 자랑하는 안티에이징 시술의 경우 피부 깊은 곳부터 개선을 유도하기에 ‘통증’에서 자유롭기가 쉽지 않고 통증이 필연적으로 수반될 수밖에 없어진다. 이로 인해 안티에이징 효과를 위해 진행되는 피부과 시술의 경우 마취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지닐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피부과 시술 시 진행되는 마취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고 활용된다. 그 중 짧은 시간이지만 완전한 수면상태로 유도하는 수면마취가 가장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중이다.
물론 수면마취는 그 자체로는 많이 위험하지 않다. 그러나 수면마취후 마취가 덜 깬 상태에서의 운전으로 인한 사망이나 프로포폴 중독, 마취사고 사망 사건 등에서 아주 자유로울 수도 없다는 것 역시 현실이다. 또한 시술 주기가 짧은 경우 매번 수면 마취를 해야 하는 것도 심적 부담이 클 수 있다.
서울그레이스피부과 임지수 원장
서울그레이스피부과 임지수 원장은 “따라서 간단한 피부과 시술 시 마취는 수면마취에 의존하지 않는 편이 효율적이고 안전하다 할 수 있다. 일반적인 피부 레이저 시술은 마취크림을 30분~ 1시간 정도 바르는 것으로도 마취는 충분하다. 피부 심부에 통증을 유발하는 울쎄라 시술의 경우에도 국소 신경 마취나 비수면진정마취를 하면 대부분 참을 만한 정도로 진통 효과가 나타난다”라고 전했다.
이어 “비수면진정마취는 유아의 치료 시에도 활용될 만큼 안전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시술 시 의식을 유지할 수 있기에 바로바로 의료진과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즉 시술 시 발생하는 통증의 강도와 민감도를 제어해 주고, 안전성이 확보되며 만족도까지 높여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