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인 아람코(Aramco)와 사우디아라비아 킹 압둘라 과학기술 대학(KAUST)과 함께 초희박 연소 엔진(Ultra Lean Burn Engine) 및 친환경 합성연료(e-Fuel) 공동연구 협약식을 갖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공동개발에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기존 내연기관차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 아람코와 연구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종합 에너지·화학 기업 아람코(Aramco)와 사우디아라비아 킹 압둘라 과학기술 대학(KAUST)과 함께 초희박연소엔진(Ultra Lean Burn Engine) 및 친환경 합성연료(e-Fuel) 공동연구 협약식을 갖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공동개발에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초희박 연소 엔진은 기존 엔진 대비 열효율과 연료소비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온실 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엔진 기술이다. 친환경 합성연료는 기존 연료 제조 방식과 달리 물을 전기 분해해 생산한 수소와 대기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의 촉매 반응을 통해 제조된 연료를 뜻한다. 특히 이 친환경 합성연료의 장점은 별도 변경 없이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대차는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전기차-내연기관이 공존하는 과도기에 화석연료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저감해 탄소중립으로의 자연스러운 전환을 위한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연구는 현대차그룹의 초희박 연소 엔진 기술과 아람코의 연료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총 2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킹 압둘라 과학기술 대학은 연구 인력과 시설을 지원해 엔진 시험을 비롯한 모델링과 검증으로 연구 성과에 대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특히 친환경 합성연료를 일반 하이브리드차량(HEV)에서 사용했을 때 온실가스 배출량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검증하고 시뮬레이션과 엔진 시험을 통해 유해배출물 감소 효과를 측정한다. 알렌 라포소 현대차그룹 전동화개발담당(부사장)은 “탄소중립 모빌리티의 최종 목표는 완전한 배터리 전기차로의 전환이겠지만, 기술이 전환되는 과도기에 온실가스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 필요성이 있다”며 “친환경 합성연료와 초희박 연소 엔진의 조합을 통한 환경 친화적 내연기관 기술이 전기차 시대로 전환하는 가운데 의미 있는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차·아람코, 내연기관차 온실가스 저감 공동연구 나선다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3.30 09:27 의견 0
현대자동차그룹은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인 아람코(Aramco)와 사우디아라비아 킹 압둘라 과학기술 대학(KAUST)과 함께 초희박 연소 엔진(Ultra Lean Burn Engine) 및 친환경 합성연료(e-Fuel) 공동연구 협약식을 갖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공동개발에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그룹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기존 내연기관차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 아람코와 연구개발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종합 에너지·화학 기업 아람코(Aramco)와 사우디아라비아 킹 압둘라 과학기술 대학(KAUST)과 함께 초희박연소엔진(Ultra Lean Burn Engine) 및 친환경 합성연료(e-Fuel) 공동연구 협약식을 갖고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공동개발에 착수했다고 30일 밝혔다.

초희박 연소 엔진은 기존 엔진 대비 열효율과 연료소비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온실 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엔진 기술이다. 친환경 합성연료는 기존 연료 제조 방식과 달리 물을 전기 분해해 생산한 수소와 대기에서 포집한 이산화탄소의 촉매 반응을 통해 제조된 연료를 뜻한다.

특히 이 친환경 합성연료의 장점은 별도 변경 없이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대차는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전기차-내연기관이 공존하는 과도기에 화석연료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저감해 탄소중립으로의 자연스러운 전환을 위한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연구는 현대차그룹의 초희박 연소 엔진 기술과 아람코의 연료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총 2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킹 압둘라 과학기술 대학은 연구 인력과 시설을 지원해 엔진 시험을 비롯한 모델링과 검증으로 연구 성과에 대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특히 친환경 합성연료를 일반 하이브리드차량(HEV)에서 사용했을 때 온실가스 배출량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검증하고 시뮬레이션과 엔진 시험을 통해 유해배출물 감소 효과를 측정한다.

알렌 라포소 현대차그룹 전동화개발담당(부사장)은 “탄소중립 모빌리티의 최종 목표는 완전한 배터리 전기차로의 전환이겠지만, 기술이 전환되는 과도기에 온실가스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 필요성이 있다”며 “친환경 합성연료와 초희박 연소 엔진의 조합을 통한 환경 친화적 내연기관 기술이 전기차 시대로 전환하는 가운데 의미 있는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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