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휴맥스모빌리티 오영현 대표, 아스트로엑스 전부환 대표,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이사,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정재한 부사장이 K-UAM 관련 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와 안전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협력에 나섰다. 대우건설(대표이사 백정완) 컨소시엄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이 도심항공교통 생태계 조성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식을 14일에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UAM 관련 인프라 설계‧시공‧배터리 충전 기술 및 도심형 항공기 관련 기체 개발 등 전문성을 보유한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도심항공교통 분야의 안전관리 및 산업지원 노하우를 보유한 한국교통안전공단의 협업을 통해 안전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도심항공교통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기 위해 실시되었다. 협약 세부 내용으로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1) 관련 제도 구축, 개선, 지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 관련 공동연구 및 자문 ▲모빌리티 인프라 관련 기술검토 및 자문 ▲버티포트2) 설계/시공 기술협력 ▲정부정책 관련 조사‧연구, 인력양성, 행사 교류 등이 담겼다. 대우건설은 지난 5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사업을 위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아스트로엑스, 휴맥스모빌리티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UAM실증을 위한 기체 도입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타사와는 달리 안정성 인증이 곧 완료될 아스트로엑스의 기체를 활용한 실증을 선제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컨소시엄 회사 중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와 아스트로엑스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비행 기체 개발을 담당한다. 휴맥스모빌리티는 비행 기체 배터리충전기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을 맡는다. 대우건설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공항 역할을 담당하는 버티포트 설계 및 시공을 개발 중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도로‧철도‧항공 등 교통 전 분야에서 교통사고예방에 힘쓰고 있다. ▲드론 신고·자격· 교육·사용사업 관리 등 드론종합안전관리 ▲드론·UAM 관련 법률 연구 및 제정 지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핵심기술개발사업 기획 ▲도심항공교통(UAM)에 관한 제도 및 정책 연구 ▲드론·UAM 관련 안전관리 및 산업 활성화 지원 등 드론·UAM 분야 정부 정책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이번 협약은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와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협력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협약 참여 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도심항공교통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모빌리티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이사는 “대우건설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다수의 교통 인프라 공사 에서 협업한 인연이 있는 만큼 이번 협약을 맺은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상용화를 위해 협약식에 참여한 모든 기관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향후 의미 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우건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K-UAM 협력 MOU

정지수 기자 승인 2022.09.14 16:49 의견 0
왼쪽부터 휴맥스모빌리티 오영현 대표, 아스트로엑스 전부환 대표,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이사,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정재한 부사장이 K-UAM 관련 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이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와 안전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협력에 나섰다.

대우건설(대표이사 백정완) 컨소시엄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이 도심항공교통 생태계 조성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식을 14일에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UAM 관련 인프라 설계‧시공‧배터리 충전 기술 및 도심형 항공기 관련 기체 개발 등 전문성을 보유한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도심항공교통 분야의 안전관리 및 산업지원 노하우를 보유한 한국교통안전공단의 협업을 통해 안전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도심항공교통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기 위해 실시되었다.

협약 세부 내용으로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1) 관련 제도 구축, 개선, 지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상용화 관련 공동연구 및 자문 ▲모빌리티 인프라 관련 기술검토 및 자문 ▲버티포트2) 설계/시공 기술협력 ▲정부정책 관련 조사‧연구, 인력양성, 행사 교류 등이 담겼다.

대우건설은 지난 5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사업을 위해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아스트로엑스, 휴맥스모빌리티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UAM실증을 위한 기체 도입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타사와는 달리 안정성 인증이 곧 완료될 아스트로엑스의 기체를 활용한 실증을 선제적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컨소시엄 회사 중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와 아스트로엑스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비행 기체 개발을 담당한다. 휴맥스모빌리티는 비행 기체 배터리충전기와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을 맡는다. 대우건설은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공항 역할을 담당하는 버티포트 설계 및 시공을 개발 중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도로‧철도‧항공 등 교통 전 분야에서 교통사고예방에 힘쓰고 있다. ▲드론 신고·자격· 교육·사용사업 관리 등 드론종합안전관리 ▲드론·UAM 관련 법률 연구 및 제정 지원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핵심기술개발사업 기획 ▲도심항공교통(UAM)에 관한 제도 및 정책 연구 ▲드론·UAM 관련 안전관리 및 산업 활성화 지원 등 드론·UAM 분야 정부 정책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이번 협약은 도심항공교통 상용화와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협력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협약 참여 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도심항공교통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모빌리티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건설 백정완 대표이사는 “대우건설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다수의 교통 인프라 공사 에서 협업한 인연이 있는 만큼 이번 협약을 맺은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의 상용화를 위해 협약식에 참여한 모든 기관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향후 의미 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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