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이 민간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신규 데이터전문 예비 기관으로 지정됐다. 데이터전문기관은 의뢰 기관 신청에 따라 데이터의 익명, 가명 처리 적정성을 평가한 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결합해주는 기관이다. 신용정보법에 따라 금융위원회가 지정한다. 금융위는 지난 7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쿠콘 등 8개 기관에 대해 데이터전문기관 예비 지정을 의결했다. 이전까지 신용정보법에 따라 데이터전문기관으로 지정된 기관은 신용정보원, 금융보안원, 금융결제원, 국세청 등 4곳에 불과했다. 민간 기업이 데이터전문기관 예비 지정을 받게 된 것은 쿠콘이 처음이다. 쿠콘은 업력 15년 이상의 데이터 전문 기업이다. 2000년대부터 데이터 수집, 연결 관련 연구 개발과 인프라 투자에 집중해 현재 △금융 △공공 △의료 △물류 △통신 등 다방면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쿠콘은 국내 최초 데이터 API 스토어 ‘쿠콘닷넷’을 통해 40여개국, 2500여기관, 5만여종의 데이터를 250여개의 표준화된 API로 제공한다. 주로 금융 기관과 빅테크 및 핀테크 기업이 디지털 서비스 구현, 업무 자동화, 간편 결제 서비스 구축 등에 쿠콘 API를 활용한다. 일반 기업도 헬스케어 서비스, 대금 수납 및 정산, 온라인 계약, 업무 자동화 등에 쿠콘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다. 이번 데이터전문기관 예비 지정을 통해 쿠콘은 의뢰 기관 신청에 따른 데이터 결합을 제공하고, 새로운 데이터 기술을 축적하는 등 데이터 비즈니스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쿠콘 김종현 대표는 “쿠콘이 민간 기업 최초로 데이터전문기관 예비 지정을 얻게 돼 의미가 크다”며 “민간 기업이 선정된 첫 사례인 만큼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쿠콘은 2021년 4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2019년 초연결 D-N-A 분야 100대 혁신기업 선정 △2020년 올해의 D.N.A 우수기업 선정에 이어, 2022년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됐다. 12월 5일에는 소프트웨어 산업발전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며 국내 데이터 산업 저변을 확대한 공로도 인정받은 바 있다.

쿠콘, 민간 기업 최초 ‘데이터전문기관’ 예비 지정

홍승훈 기자 승인 2022.12.14 09:44 의견 0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이 민간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신규 데이터전문 예비 기관으로 지정됐다.

데이터전문기관은 의뢰 기관 신청에 따라 데이터의 익명, 가명 처리 적정성을 평가한 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결합해주는 기관이다. 신용정보법에 따라 금융위원회가 지정한다.

금융위는 지난 7일 열린 정례회의에서 쿠콘 등 8개 기관에 대해 데이터전문기관 예비 지정을 의결했다.

이전까지 신용정보법에 따라 데이터전문기관으로 지정된 기관은 신용정보원, 금융보안원, 금융결제원, 국세청 등 4곳에 불과했다. 민간 기업이 데이터전문기관 예비 지정을 받게 된 것은 쿠콘이 처음이다.

쿠콘은 업력 15년 이상의 데이터 전문 기업이다. 2000년대부터 데이터 수집, 연결 관련 연구 개발과 인프라 투자에 집중해 현재 △금융 △공공 △의료 △물류 △통신 등 다방면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쿠콘은 국내 최초 데이터 API 스토어 ‘쿠콘닷넷’을 통해 40여개국, 2500여기관, 5만여종의 데이터를 250여개의 표준화된 API로 제공한다.

주로 금융 기관과 빅테크 및 핀테크 기업이 디지털 서비스 구현, 업무 자동화, 간편 결제 서비스 구축 등에 쿠콘 API를 활용한다. 일반 기업도 헬스케어 서비스, 대금 수납 및 정산, 온라인 계약, 업무 자동화 등에 쿠콘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다.

이번 데이터전문기관 예비 지정을 통해 쿠콘은 의뢰 기관 신청에 따른 데이터 결합을 제공하고, 새로운 데이터 기술을 축적하는 등 데이터 비즈니스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쿠콘 김종현 대표는 “쿠콘이 민간 기업 최초로 데이터전문기관 예비 지정을 얻게 돼 의미가 크다”며 “민간 기업이 선정된 첫 사례인 만큼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쿠콘은 2021년 4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2019년 초연결 D-N-A 분야 100대 혁신기업 선정 △2020년 올해의 D.N.A 우수기업 선정에 이어, 2022년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됐다. 12월 5일에는 소프트웨어 산업발전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며 국내 데이터 산업 저변을 확대한 공로도 인정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