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주식시장에서 당일 급격한 변동성을 보인 주요 종목들에 대해 급등락 배경과 증권가 안팎에서 흘러나오는 다양한 재료를 묶어 장 마감과 동시에 전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 플레이디 플레이디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26일 플레이디는 전일대비 29.95% 상승한 7940원에 마감했다. 이날 급등은 KT의 초거대 AI(인공지능)서비스 상용화 소식에 KT그룹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인 플레이디가 수혜를 입을 것이란 기대감이 형성된 영향이다. 초거대 AI는 빅데이터를 학습해 종합적이고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인간의 뇌 구조를 닮은 인공지능이다. KT는 올해 상반기 초거대 AI를 자사 서비스인 기가지니나 로봇 등의 분야로 확대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플레이디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다. 플레이디→ 일봉차트(키움증권 HTS) ★ 현대에이치티 현대에이치티도 이날 폭등했다. 현대에티치디는 전일대비 30.00% 급등한 9880원에 장을 마쳤다. AI휴머노이드 로봇 활용 스마트홈 네트워크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현대에이치티는 지난해 인공지능(AI) 휴머노이드 로봇기업인 유비테크 로보틱스의 국내 파트너사인 제이엠 로보틱, 유라이프 솔루션즈와 AI 휴머노이드 로봇 활용 스마트홈 네트워크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대에이치티는 하이닉스반도체의 사업구조조정에 따라 국내영업 산하 HA사업부문이 분사해 설립됐다. 홈오토메이션 사업에 이어 자체 기술력으로 홈오토기기 및 비디오 도어폰을 개발해 국내 아파트 주거문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도시가스주 대성에너지 주가도 급등했다. 이날 대성에너지는 전일대비 29.94% 오른 1만1630원에 마감했다. 가스비 상승 이슈와 이어지는 한파로 인해 도시가스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인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 25일 한국도시가스협회에 따르면 이달 서울 도시가스 소매요금은 1메가줄 당 19.69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4% 올랐다. 회사 관계자는 이날 급등과 관련해 "내부적으로는 공시된 것도 없고 특별한 소식도 없었다"면서 "다만 가스비 상승이나 한파 등 외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추측은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한편 도시가스 관련주인 지에스이 역시 전일대비 25.77% 상승한 4905원에 마감했다. ★ 메디프론 메디프론 주가가 급등했다. 이날 메디프론은 전일대비 19.19% 오른 2230원에 마감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알츠하이머 신약 승인이 부각되면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증권가 안팎에선 풀이했다. 메디프론은 중추신경계 질병치료제를 개발하는 신약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다. 혈액을 이용한 진단키트를 퀀타매트릭스와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2020년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으며 현재는 신의료기술 인증평가를 준비중에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회사 내부적으로는 특별 사항이 없어 공식적으로는 답변드릴 만한 게 없다"고 답했다. ★ 오스템 오스템에 VI가 발동됐다. 이날 오스템은 오전 장중 24.71%까지 치솟으며 2000원을 넘어서다 오후들어 대량 매물이 쏟아지며 전일대비 8.10% 상승한 1855원에 장을 마쳤다. 오스템이 급등한 원인에 관해서는 내외부에서 드러난 것이 없다. 회사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오늘 움직임에 대해선 저희도 알고 있는 사항이 없다. 지난 주에는 공장매각 공시가 나가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오늘 급등에 대해선 이유를 모르겠다"고 답했다. 오스템은 주요사업 분야로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로 완성하는 자동차 부품제조를 영위하고 있다. 다만 시장 일각에선 최근 지분경쟁에 불이 붙은 오스템임플란트의 급등과 무관치 않다는 반응도 있다. 즉 단순히 유사 기업명에 따른 오류, 해프닝일 수도 있다는 얘기다.

[3시30분] 플레이디, KT AI 기대감...오스템, 대체 왜 올랐지?

현대에이치티, AI 로봇테마 편승?
도시가스주, 가스비 상승과 한파 강세
메디프론, FDA 신약승인 급등
오스템, 급등락에 VI 발동...유사상호 해프닝?

이영빈 기자 승인 2023.01.26 15:45 | 최종 수정 2023.01.26 15:50 의견 0

여의도 주식시장에서 당일 급격한 변동성을 보인 주요 종목들에 대해 급등락 배경과 증권가 안팎에서 흘러나오는 다양한 재료를 묶어 장 마감과 동시에 전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 플레이디

플레이디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26일 플레이디는 전일대비 29.95% 상승한 7940원에 마감했다.

이날 급등은 KT의 초거대 AI(인공지능)서비스 상용화 소식에 KT그룹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인 플레이디가 수혜를 입을 것이란 기대감이 형성된 영향이다.

초거대 AI는 빅데이터를 학습해 종합적이고 자율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인간의 뇌 구조를 닮은 인공지능이다. KT는 올해 상반기 초거대 AI를 자사 서비스인 기가지니나 로봇 등의 분야로 확대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플레이디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다.

플레이디→ 일봉차트(키움증권 HTS)


★ 현대에이치티

현대에이치티도 이날 폭등했다. 현대에티치디는 전일대비 30.00% 급등한 9880원에 장을 마쳤다. AI휴머노이드 로봇 활용 스마트홈 네트워크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현대에이치티는 지난해 인공지능(AI) 휴머노이드 로봇기업인 유비테크 로보틱스의 국내 파트너사인 제이엠 로보틱, 유라이프 솔루션즈와 AI 휴머노이드 로봇 활용 스마트홈 네트워크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대에이치티는 하이닉스반도체의 사업구조조정에 따라 국내영업 산하 HA사업부문이 분사해 설립됐다. 홈오토메이션 사업에 이어 자체 기술력으로 홈오토기기 및 비디오 도어폰을 개발해 국내 아파트 주거문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도시가스주

대성에너지 주가도 급등했다. 이날 대성에너지는 전일대비 29.94% 오른 1만1630원에 마감했다. 가스비 상승 이슈와 이어지는 한파로 인해 도시가스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인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 25일 한국도시가스협회에 따르면 이달 서울 도시가스 소매요금은 1메가줄 당 19.69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4% 올랐다.

회사 관계자는 이날 급등과 관련해 "내부적으로는 공시된 것도 없고 특별한 소식도 없었다"면서 "다만 가스비 상승이나 한파 등 외적인 영향을 받았다는 추측은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한편 도시가스 관련주인 지에스이 역시 전일대비 25.77% 상승한 4905원에 마감했다.


★ 메디프론

메디프론 주가가 급등했다. 이날 메디프론은 전일대비 19.19% 오른 2230원에 마감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알츠하이머 신약 승인이 부각되면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증권가 안팎에선 풀이했다.

메디프론은 중추신경계 질병치료제를 개발하는 신약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다. 혈액을 이용한 진단키트를 퀀타매트릭스와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2020년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으며 현재는 신의료기술 인증평가를 준비중에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회사 내부적으로는 특별 사항이 없어 공식적으로는 답변드릴 만한 게 없다"고 답했다.

★ 오스템

오스템에 VI가 발동됐다. 이날 오스템은 오전 장중 24.71%까지 치솟으며 2000원을 넘어서다 오후들어 대량 매물이 쏟아지며 전일대비 8.10% 상승한 1855원에 장을 마쳤다.

오스템이 급등한 원인에 관해서는 내외부에서 드러난 것이 없다.

회사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오늘 움직임에 대해선 저희도 알고 있는 사항이 없다. 지난 주에는 공장매각 공시가 나가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오늘 급등에 대해선 이유를 모르겠다"고 답했다.

오스템은 주요사업 분야로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로 완성하는 자동차 부품제조를 영위하고 있다.

다만 시장 일각에선 최근 지분경쟁에 불이 붙은 오스템임플란트의 급등과 무관치 않다는 반응도 있다. 즉 단순히 유사 기업명에 따른 오류, 해프닝일 수도 있다는 얘기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