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전자 업체 2018~2023 1분기 인건비 비율 변동 현황 (자료=한국CXO연구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주요 전자업계가 업황 악화로 인해 매출 대비 인건비 부담이 커졌다. 반면 현대차와 기아 등 자동차 기업은 매출·영업이익이 상승하면서 인건비 비중이 크게 낮아졌다. 25일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2018년~2023년 1분기 기준 전자 및 자동차 주요 대기업 인건비 변동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이처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주요 전자 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LG디스플레이, 삼성전기 등이다. 전자 업체 5곳 중 LG전자를 제외하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삼성전기 4곳은 지난해 1분기 대비 올해 같은 기간 인건비율이 모두 올랐다. 4개 기업 모두 올 1분기 인건비율이 지난 2018년 1분기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1분기 기준 매출은 42조6069억원이고, 성격별 비용 항목에 기재된 인건비 규모는 2조7829억원이었다. 당시 인건비율은 6.5%에 불과했지만, 올 1분기에는 10.1%까지 늘어났다. SK하이닉스는 삼성전자보다 인건비 부담이 크게 증가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018년 1분기 매출 8조7458억원에 당시 인건비 규모 7143억원으로 인건비율은 8.2%를 기록했다. 이후 2019년 11.6%, 2020년 10.8%, 2021년 10.7%, 2022년 12.3% 등 10% 이상을 꾸준히 기록하다가 올해 1분기 인건비율은 19.1%까지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8%p 늘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18년 1분기 인건비율이 13.5%였다. 이후 2019년 11.7%, 2020년 11.5%, 2021년 9.3%로 인건비율이 점점 낮아지다가 올해 1분기 인건비율이 16%까지 올랐다. 삼성전기도 지난해 1분기 인건비율은 19.5%에서 올해 1분기 인건비율이 23.2%로 증가해 1년 만에 3.7%p 상승했다. 다만 LG전자의 올해 1분기 인건비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1% 하락했다. LG전자의 올 1분기 인건비율은 15.6%로, 지난 2021년 1분기 16.1%과 2022년 1분기 18.7%보다 낮아졌다. 주요 자동차 업체 1분기 인건비 비율 변동 현황 (자료=한국CXO연구소) 자동차 기업들의 인건비 비율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낮아졌다. 현대차는 지난 2018년 1분기 당시 매출은 9조6724억원이고 인건비는 1853억원으로 매출 대비 인건비율은 14.8%나 됐다. 이후 2019년 13.9%, 2020년 13.7%, 2021년 11.6%로 점점 낮아지다가 지난해 13.8%로 다시 이전해보다 2.2%P 높아졌다. 올해 1분기에는 10%로 뚝 떨어졌다. 1년새 인건비율이 3.8%P로 낮아진 것. 이는 지난 2018년 이후 가장 낮은 인건비율이다. 기아도 2018년(13.8%)과 2020년(13.7%) 1분기 때는 인건비율이 13%대를 기록했었는데, 올 동기간에는 9.1%로 10% 미만대로 뚝 떨어졌다. 이는 지난 2019년 1분기 때 9.6% 수준의 인건비율을 보일 때보다 더 낮은 수치다. 현대모비스 인건비율도 2018년 5.6%였는데, 올 1분기에는 4.2%를 기록했다. 현대차와 기아와 함께 현대모비스도 올 1분기에 2018년 이후 가장 낮은 인건비율을 보여 주목을 받았다. 한국CXO연구소 오일선 소장은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주요 자동차 업체들의 높은 인건비 때문에 경영진의 시름이 깊었는데, 올해는 전자 업체들의 경영 실적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상화은 역전됐다”며 “단기적으로 반도체 등 주요 전자 업체들의 경우 인건비를 선제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 낮추는 작업을 통해 인건비 부담을 다소 줄여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인건비 부담 ‘최대’…현대차·기아, 인건비 비중 낮아져

CXO연구소, 전자·자동차 업계 1분기 인건비 분석

손기호 기자 승인 2023.05.25 10:54 의견 0
주요 전자 업체 2018~2023 1분기 인건비 비율 변동 현황 (자료=한국CXO연구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주요 전자업계가 업황 악화로 인해 매출 대비 인건비 부담이 커졌다. 반면 현대차와 기아 등 자동차 기업은 매출·영업이익이 상승하면서 인건비 비중이 크게 낮아졌다.

25일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2018년~2023년 1분기 기준 전자 및 자동차 주요 대기업 인건비 변동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이처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주요 전자 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전자, LG디스플레이, 삼성전기 등이다. 전자 업체 5곳 중 LG전자를 제외하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삼성전기 4곳은 지난해 1분기 대비 올해 같은 기간 인건비율이 모두 올랐다. 4개 기업 모두 올 1분기 인건비율이 지난 2018년 1분기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1분기 기준 매출은 42조6069억원이고, 성격별 비용 항목에 기재된 인건비 규모는 2조7829억원이었다. 당시 인건비율은 6.5%에 불과했지만, 올 1분기에는 10.1%까지 늘어났다.

SK하이닉스는 삼성전자보다 인건비 부담이 크게 증가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018년 1분기 매출 8조7458억원에 당시 인건비 규모 7143억원으로 인건비율은 8.2%를 기록했다. 이후 2019년 11.6%, 2020년 10.8%, 2021년 10.7%, 2022년 12.3% 등 10% 이상을 꾸준히 기록하다가 올해 1분기 인건비율은 19.1%까지 올랐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8%p 늘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18년 1분기 인건비율이 13.5%였다. 이후 2019년 11.7%, 2020년 11.5%, 2021년 9.3%로 인건비율이 점점 낮아지다가 올해 1분기 인건비율이 16%까지 올랐다.

삼성전기도 지난해 1분기 인건비율은 19.5%에서 올해 1분기 인건비율이 23.2%로 증가해 1년 만에 3.7%p 상승했다.

다만 LG전자의 올해 1분기 인건비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1% 하락했다. LG전자의 올 1분기 인건비율은 15.6%로, 지난 2021년 1분기 16.1%과 2022년 1분기 18.7%보다 낮아졌다.

주요 자동차 업체 1분기 인건비 비율 변동 현황 (자료=한국CXO연구소)


자동차 기업들의 인건비 비율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낮아졌다.

현대차는 지난 2018년 1분기 당시 매출은 9조6724억원이고 인건비는 1853억원으로 매출 대비 인건비율은 14.8%나 됐다. 이후 2019년 13.9%, 2020년 13.7%, 2021년 11.6%로 점점 낮아지다가 지난해 13.8%로 다시 이전해보다 2.2%P 높아졌다. 올해 1분기에는 10%로 뚝 떨어졌다. 1년새 인건비율이 3.8%P로 낮아진 것. 이는 지난 2018년 이후 가장 낮은 인건비율이다.

기아도 2018년(13.8%)과 2020년(13.7%) 1분기 때는 인건비율이 13%대를 기록했었는데, 올 동기간에는 9.1%로 10% 미만대로 뚝 떨어졌다. 이는 지난 2019년 1분기 때 9.6% 수준의 인건비율을 보일 때보다 더 낮은 수치다.

현대모비스 인건비율도 2018년 5.6%였는데, 올 1분기에는 4.2%를 기록했다. 현대차와 기아와 함께 현대모비스도 올 1분기에 2018년 이후 가장 낮은 인건비율을 보여 주목을 받았다.

한국CXO연구소 오일선 소장은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주요 자동차 업체들의 높은 인건비 때문에 경영진의 시름이 깊었는데, 올해는 전자 업체들의 경영 실적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상화은 역전됐다”며 “단기적으로 반도체 등 주요 전자 업체들의 경우 인건비를 선제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 낮추는 작업을 통해 인건비 부담을 다소 줄여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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