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매장에서 고객이 케이크를 주문하고 있다. 사진=이마트24. 편의점 매대에 연말 홈파티와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찾아왔다. 편의점업계가 연말을 맞아 각종 프로모션을 내걸고 주류할인전에 나서고 있어서다. 고물가에 외식 대신 집에서 모임을 하는 고객들 현상을 반영해 역대급 라인업, 희귀주류 등을 내세워 홈파티 수요 잡기 경쟁에 돌입한 모습이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연말 편의점 주류 판매는 12월에 집중된다. GS25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1월 대비 12월에 스파클링 와인 매출은 4.2배 증가하며, 매년 12월에 가장 높은 매출 실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스파클링 와인 중에서도 고급으로 분류되는 샴페인도 올 상반기 대비 하반기에 월평균 매출이 3.3배 급증했다. 이마트24의 지난해 12월 상품군별 판매데이터에서도 전월 대비 와인 111%, 양주 48%, 맥주 26% 등 주류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편의점 샴페인 문화를 정립시킨 세븐일레븐은 지난 2021년 ‘레어템’ 샴페인을 파격가에 선보이면서 와인 애호가들의 성지로 올라섰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되며 때아닌 자정 오픈런 현상을 만들어 내는 등 2년 연속 좋은 반응을 얻는 중이다. 해당 기획전은 실제로 샴페인 행사가 진행된 지난 해 12월 샴페인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2배 증가하며 완판 행렬을 이어가기도 했다. ◆주류 성지로 올라선 편의점, 판커지는 연말 주류대결 GS25에서 판매되는 몽골 보드카 에덴. 사진=GS25. 이에 올해도 편의점업계는 주류 흥행몰이에 나섰다. 우선 GS25는 ▲세계 3대 샴페인 하우스인 ‘떼땅져’의 상위 라인 ‘떼땅져프렐류드’ ▲마릴린먼로 샴페인이라 불리는 ‘파이퍼하이직’ ▲그레이스켈리의 결혼 만찬주로 알려진 ‘뽀므리브뤼’ 등 9종 샴페인을 행사가로 선보인다. 차별화 주류도 있다.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을 한병으로 세계적 유명세를 떨치는 ‘모젤크리스마스’ 2종 ▲인기 캐릭터 벨리곰 캐릭터을 활용해 12가지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한 벨리곰모스카토 ▲1865 X 카카오프렌즈골프백에디션도 나온다. 2021년부터 몽골에 진출하며 현지 파트너사로 제휴를 맺은 몽골 APU사로부터 한정물량 수입한 보드카 ‘에덴’도 GS25 주류 스마트오더 와인25플러스에서 국내 최초로 준비됐다. 몽골 국민 주류로 불리는 에덴은 고급 유기농 겨울밀을 사용한 알파 등급 순수 증류주로 가넷 원석 여과를 포함한 6단계 증류를 거친 프리미엄 보드카다. 이외에도 GS25는 12월1일부터 400개점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키는 위스키 와일드터키레어브리드, 달모어킹알렉산더3세 등을 비롯한 55종 위스키를 한정 판매하는 위런 행사도 진행한다. 세븐일레븐은 프리미엄 샴페인 19종과 인기와인 30종을 선보인다. 특히 샴페인의 정석이라 불리는 ‘파이퍼하이직’ 시리즈 중 최상위 등급으로 ‘파이퍼하이직 레어13’을 업계 단독으로 만날 수 있고 ‘파이퍼하이직 빈티지14’도 준비했다. ‘페리에주에 벨에포크14’, ‘드보 밀레짐 빈티지12’ 등 5만원대부터 3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 프리미엄 샴페인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이며, 12월 한달간 현대카드로 결제시 25% 할인도 제공한다. 이달 첫선을 보여 품귀현상을 보이는 ‘앙리마티스 앨런스콧 쇼비뇽블랑’을 추가 입고 했고 ‘몰리두커 더복서’, ‘루이마티니 까버네’, ‘보발로사 로제’ 등 한해 사랑받았던 다양한 데일리 와인 30종을 선보이며 현대카드 결제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24는 품절대란 주인공 ‘라 크라사드’ 2종(까베네쉬라/샤도네이), 극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로쉐마제 까베네소비뇽’, 화이트와인 ‘프론테라 스프릿처 엘더플라워’를 9000원대 특가로 판매한다. ‘쌩클레어 비카스 초이스 소미뇽블랑 버블스’, ‘스칼리올라 프리모 피오레 모스카토 다스티’와 스위트와인 ‘빌라욜란다 모스카토 블랙에디션’, 프리미엄 레드와인 ‘안티구아스 리제르바 까베네쇼비뇽’도 각 1만원대 균일가로 제공한다. 행사 와인 8종은 KB페이로 구매 시 20% 캐시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홈파티에 어울리는 인기 와인 20여 종을 6000원대부터 3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선보인다. 이마트24는 주류를 넘어 홈파티에 필요한 호텔 케이크/디저트부터 와인, 밀키트까지 관련 상품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편의점이 근거리 쇼핑 채널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연말 파티를 위한 상품을 편의점에서 구입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다. 실제 이마트24가 12월에 판매하는 크리스마스/연말 케이크 매출동향에 따르면 전년 대비 2021년 18.7%, 2022년 21.4%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상품군별 판매데이터에서도 냉장밀키트 341% 치즈/올리브/살라미 등 와인 안주 49% 신장했다. 이마트24는 올해에도 가성비 있게 소규모 홈파티를 계획하는 고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호텔 케이크와 와인/양주 등 주류를 할인 판매하는 등 홈파티 고객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대표상품으로 오는 12월13일까지 조선호텔 케이크와 베키아에누보 케이크 등 총 17종을 예약 판매한다. 지난해 케이크 4종을 판매했던 것에 비하면 4배 이상 상품 품목을 확대한 것이다. 올해에는 홀 케이크 외에, 피칸파이, 마카롱&쿠키세트, 파운드케이크 등 연말 선물용으로 적합한 상품으로 구색을 강화했다. 또 부채살찹스테이크, 감바스알아히요 등 홈파티에 어울리는 밀키트 4종을 반값에 판매하고 12월1일부터 18일까지 홈파티 밀키트 세트 2종을 주문 판매한다. 이하림 GS리테일 음용식품팀 매니저는 “과거 취하도록 즐기는 음주 문화에서 프리미엄 주류를 소수가 즐기는 홈파티 문화로 연말 모임이 변화하며 주류 판매 지형도도 변화하고 있다”며 “트렌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욱 가치 있고 고객이 원하는 차별화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외식 대신 홈파티…편의점 주류대전, 후끈 달아오른다

12월에 집중된 연간 판매량, 고물가에 홈파티 수요 증가 전망
역대급 라인업·희귀주류 등으로 편의점 흥행몰이 시작

김성준 기자 승인 2023.11.29 10:26 의견 0
이마트24 매장에서 고객이 케이크를 주문하고 있다. 사진=이마트24.


편의점 매대에 연말 홈파티와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찾아왔다. 편의점업계가 연말을 맞아 각종 프로모션을 내걸고 주류할인전에 나서고 있어서다. 고물가에 외식 대신 집에서 모임을 하는 고객들 현상을 반영해 역대급 라인업, 희귀주류 등을 내세워 홈파티 수요 잡기 경쟁에 돌입한 모습이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연말 편의점 주류 판매는 12월에 집중된다. GS25가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1월 대비 12월에 스파클링 와인 매출은 4.2배 증가하며, 매년 12월에 가장 높은 매출 실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스파클링 와인 중에서도 고급으로 분류되는 샴페인도 올 상반기 대비 하반기에 월평균 매출이 3.3배 급증했다. 이마트24의 지난해 12월 상품군별 판매데이터에서도 전월 대비 와인 111%, 양주 48%, 맥주 26% 등 주류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편의점 샴페인 문화를 정립시킨 세븐일레븐은 지난 2021년 ‘레어템’ 샴페인을 파격가에 선보이면서 와인 애호가들의 성지로 올라섰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되며 때아닌 자정 오픈런 현상을 만들어 내는 등 2년 연속 좋은 반응을 얻는 중이다. 해당 기획전은 실제로 샴페인 행사가 진행된 지난 해 12월 샴페인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2배 증가하며 완판 행렬을 이어가기도 했다.

◆주류 성지로 올라선 편의점, 판커지는 연말 주류대결

GS25에서 판매되는 몽골 보드카 에덴. 사진=GS25.


이에 올해도 편의점업계는 주류 흥행몰이에 나섰다. 우선 GS25는 ▲세계 3대 샴페인 하우스인 ‘떼땅져’의 상위 라인 ‘떼땅져프렐류드’ ▲마릴린먼로 샴페인이라 불리는 ‘파이퍼하이직’ ▲그레이스켈리의 결혼 만찬주로 알려진 ‘뽀므리브뤼’ 등 9종 샴페인을 행사가로 선보인다. 차별화 주류도 있다.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을 한병으로 세계적 유명세를 떨치는 ‘모젤크리스마스’ 2종 ▲인기 캐릭터 벨리곰 캐릭터을 활용해 12가지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한 벨리곰모스카토 ▲1865 X 카카오프렌즈골프백에디션도 나온다.

2021년부터 몽골에 진출하며 현지 파트너사로 제휴를 맺은 몽골 APU사로부터 한정물량 수입한 보드카 ‘에덴’도 GS25 주류 스마트오더 와인25플러스에서 국내 최초로 준비됐다. 몽골 국민 주류로 불리는 에덴은 고급 유기농 겨울밀을 사용한 알파 등급 순수 증류주로 가넷 원석 여과를 포함한 6단계 증류를 거친 프리미엄 보드카다. 이외에도 GS25는 12월1일부터 400개점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키는 위스키 와일드터키레어브리드, 달모어킹알렉산더3세 등을 비롯한 55종 위스키를 한정 판매하는 위런 행사도 진행한다.

세븐일레븐은 프리미엄 샴페인 19종과 인기와인 30종을 선보인다. 특히 샴페인의 정석이라 불리는 ‘파이퍼하이직’ 시리즈 중 최상위 등급으로 ‘파이퍼하이직 레어13’을 업계 단독으로 만날 수 있고 ‘파이퍼하이직 빈티지14’도 준비했다. ‘페리에주에 벨에포크14’, ‘드보 밀레짐 빈티지12’ 등 5만원대부터 30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 프리미엄 샴페인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이며, 12월 한달간 현대카드로 결제시 25% 할인도 제공한다.

이달 첫선을 보여 품귀현상을 보이는 ‘앙리마티스 앨런스콧 쇼비뇽블랑’을 추가 입고 했고 ‘몰리두커 더복서’, ‘루이마티니 까버네’, ‘보발로사 로제’ 등 한해 사랑받았던 다양한 데일리 와인 30종을 선보이며 현대카드 결제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24는 품절대란 주인공 ‘라 크라사드’ 2종(까베네쉬라/샤도네이), 극강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로쉐마제 까베네소비뇽’, 화이트와인 ‘프론테라 스프릿처 엘더플라워’를 9000원대 특가로 판매한다. ‘쌩클레어 비카스 초이스 소미뇽블랑 버블스’, ‘스칼리올라 프리모 피오레 모스카토 다스티’와 스위트와인 ‘빌라욜란다 모스카토 블랙에디션’, 프리미엄 레드와인 ‘안티구아스 리제르바 까베네쇼비뇽’도 각 1만원대 균일가로 제공한다. 행사 와인 8종은 KB페이로 구매 시 20% 캐시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홈파티에 어울리는 인기 와인 20여 종을 6000원대부터 3만원대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선보인다.

이마트24는 주류를 넘어 홈파티에 필요한 호텔 케이크/디저트부터 와인, 밀키트까지 관련 상품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편의점이 근거리 쇼핑 채널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연말 파티를 위한 상품을 편의점에서 구입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서다.

실제 이마트24가 12월에 판매하는 크리스마스/연말 케이크 매출동향에 따르면 전년 대비 2021년 18.7%, 2022년 21.4%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상품군별 판매데이터에서도 냉장밀키트 341% 치즈/올리브/살라미 등 와인 안주 49% 신장했다. 이마트24는 올해에도 가성비 있게 소규모 홈파티를 계획하는 고객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호텔 케이크와 와인/양주 등 주류를 할인 판매하는 등 홈파티 고객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대표상품으로 오는 12월13일까지 조선호텔 케이크와 베키아에누보 케이크 등 총 17종을 예약 판매한다. 지난해 케이크 4종을 판매했던 것에 비하면 4배 이상 상품 품목을 확대한 것이다. 올해에는 홀 케이크 외에, 피칸파이, 마카롱&쿠키세트, 파운드케이크 등 연말 선물용으로 적합한 상품으로 구색을 강화했다. 또 부채살찹스테이크, 감바스알아히요 등 홈파티에 어울리는 밀키트 4종을 반값에 판매하고 12월1일부터 18일까지 홈파티 밀키트 세트 2종을 주문 판매한다.

이하림 GS리테일 음용식품팀 매니저는 “과거 취하도록 즐기는 음주 문화에서 프리미엄 주류를 소수가 즐기는 홈파티 문화로 연말 모임이 변화하며 주류 판매 지형도도 변화하고 있다”며 “트렌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더욱 가치 있고 고객이 원하는 차별화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