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그룹에 이어 신세계그룹이 광주 복합쇼핑몰 건립 계획을 내놓았다. 롯데그룹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광주가의 대형 유통 3사의 격전지로 떠올랐다. 업계에서는 광주광역시의 인구가 150만명에 이르고, 전주 여수 순천 목포 등 400만명의 호남 인구 그리고 다른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새롭고 트렌디한 문화 및 유통 인프라가 부족한 점 등을 감안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다만 부지 확보를 위한 과정이 험난하고, 피해가 불가피한 지역 소상공인과의 문제도 풀어야할 숙제다. 스타필드 광주(가칭) 전경 (사진=신세계그룹) 신세계그룹은 광주광역시 어등산 부지에 호남권 최초의 스타필드 건립을 추진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아울러 그룹은 기존 백화점인 광주신세계를 센텀시티점에 준하는 규모로 확장하고, 호남권 최초로 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을 입점시키는 등 지역 1번점을 넘어 ‘국내 최고의 랜드마크 백화점’으로 개발한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스타필드 운영사인 신세계프라퍼티는 쇼핑·문화·레저·엔터·휴양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체류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광주'(가칭)를 개발한다. 스타필드 광주에는 300여개 이상의 브랜드와 도심형 워터파크, 체험형 스포츠시설이 들어선다. 지역 특성과 고객 니즈, MZ세대 라이프스타일을 매장 구성에 반영하고, IT기술을 활용한 문화 향유 콘텐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계획대로 추진되면 하남, 고양, 안성에 이은 호남권 최초의 스타필드가 된다. 신세계그룹은 스타필드 광주와 광주 신세계 확장개발로 총 5만5000명에 달하는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는 “스타필드 광주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임은 물론 휴양이 결합된 진정한 체류형 복합쇼핑몰을 개발해 지역 관광의 메카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역량과 노하우를 집결할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부지 확정, 마스터 플랜, 행정 절차를 마치고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초 현대백화점이 광주 복합쇼핑몰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더현대 서울'을 능가하는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를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혁신적인 공간 디자인과 트렌디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호남지역을 대표하는 미래형 문화체험의 랜드마크로 키워 나가겠다는 것.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를 위해 부동산 개발 기업 휴먼스홀딩스제1차PFV와 광주광역시 북구 일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약 31만㎡(약 9만평) 내에 도심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 출점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더현대 광주는 기존 지역상권과 겹치지 않는 럭셔리 브랜드와 광주 지역에 선보인 적 없던 MZ세대(밀레니얼+Z세대) 타깃의 새로운 브랜드를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할 계획이다. 또 인근 전통시장과 중소상인을 위한 마케팅, 서비스 교육 등을 지원해 지역상권을 보호하며 동반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더현대 광주 외에도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국제 규모의 특급호텔, 프리미엄 영화관 등을 추가 유치할 계획이다. 인근 기아타이거즈 홈구장인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와 연계한 ‘야구인의 거리’도 만든다는 구상이다. 방직산업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 공원’도 조성될 예정이다. 더현대 광주 역시 현지법인으로 2.2만여명의 고용창출 계획이 있다. 한편 롯데그룹은 선정 부지 등 구체적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업계에 따르면 광주 북구 본촌공단내 롯데칠성 공장 자리, 어등산 관광단지 부지 등 여러 곳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롯데는 현재 광주에 백화점 1곳, 아웃렛 2곳, 마트 4곳(창고형할인점 포함)을 운영하고 있다.

광주에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더현대 들어온다...호남 최초 에루샤 입점

탁지훈 기자 승인 2022.08.17 16:35 | 최종 수정 2022.08.17 20:54 의견 0

현대백화점그룹에 이어 신세계그룹이 광주 복합쇼핑몰 건립 계획을 내놓았다. 롯데그룹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광주가의 대형 유통 3사의 격전지로 떠올랐다.

업계에서는 광주광역시의 인구가 150만명에 이르고, 전주 여수 순천 목포 등 400만명의 호남 인구 그리고 다른 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새롭고 트렌디한 문화 및 유통 인프라가 부족한 점 등을 감안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다만 부지 확보를 위한 과정이 험난하고, 피해가 불가피한 지역 소상공인과의 문제도 풀어야할 숙제다.

스타필드 광주(가칭) 전경 (사진=신세계그룹)

신세계그룹은 광주광역시 어등산 부지에 호남권 최초의 스타필드 건립을 추진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아울러 그룹은 기존 백화점인 광주신세계를 센텀시티점에 준하는 규모로 확장하고, 호남권 최초로 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을 입점시키는 등 지역 1번점을 넘어 ‘국내 최고의 랜드마크 백화점’으로 개발한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스타필드 운영사인 신세계프라퍼티는 쇼핑·문화·레저·엔터·휴양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체류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광주'(가칭)를 개발한다. 스타필드 광주에는 300여개 이상의 브랜드와 도심형 워터파크, 체험형 스포츠시설이 들어선다.

지역 특성과 고객 니즈, MZ세대 라이프스타일을 매장 구성에 반영하고, IT기술을 활용한 문화 향유 콘텐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계획대로 추진되면 하남, 고양, 안성에 이은 호남권 최초의 스타필드가 된다. 신세계그룹은 스타필드 광주와 광주 신세계 확장개발로 총 5만5000명에 달하는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는 “스타필드 광주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임은 물론 휴양이 결합된 진정한 체류형 복합쇼핑몰을 개발해 지역 관광의 메카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역량과 노하우를 집결할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부지 확정, 마스터 플랜, 행정 절차를 마치고 착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초 현대백화점이 광주 복합쇼핑몰 건립 계획을 발표했다. '더현대 서울'을 능가하는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를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혁신적인 공간 디자인과 트렌디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호남지역을 대표하는 미래형 문화체험의 랜드마크로 키워 나가겠다는 것.

현대백화점그룹은 이를 위해 부동산 개발 기업 휴먼스홀딩스제1차PFV와 광주광역시 북구 일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공장 부지 약 31만㎡(약 9만평) 내에 도심형 문화복합몰 '더현대 광주' 출점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더현대 광주는 기존 지역상권과 겹치지 않는 럭셔리 브랜드와 광주 지역에 선보인 적 없던 MZ세대(밀레니얼+Z세대) 타깃의 새로운 브랜드를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할 계획이다. 또 인근 전통시장과 중소상인을 위한 마케팅, 서비스 교육 등을 지원해 지역상권을 보호하며 동반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더현대 광주 외에도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국제 규모의 특급호텔, 프리미엄 영화관 등을 추가 유치할 계획이다. 인근 기아타이거즈 홈구장인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와 연계한 ‘야구인의 거리’도 만든다는 구상이다. 방직산업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 공원’도 조성될 예정이다. 더현대 광주 역시 현지법인으로 2.2만여명의 고용창출 계획이 있다.

한편 롯데그룹은 선정 부지 등 구체적 계획을 발표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업계에 따르면 광주 북구 본촌공단내 롯데칠성 공장 자리, 어등산 관광단지 부지 등 여러 곳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롯데는 현재 광주에 백화점 1곳, 아웃렛 2곳, 마트 4곳(창고형할인점 포함)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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