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지난 2011년 인도네시아 국방부로부터 수주한 1400톤급 잠수함 3척 중 2번함에 대해 2018년 4월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인도식을 갖는 모습. 지난 2019년 인도네시아 국방부와 2차 계약을 한 잠수함도 이와 같은 급이다.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인도네시아와의 잠수함 건조 계약을 체결했지만 계약금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핵심 설비를 먼저 발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대우조선이 약 800억원의 손실을 볼 수 있는 상황에 놓였다”고 18일 주장했다. 강 의원은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업은행으로부터 받은 ‘인도네시아 잠수함 추진 전동기 구매 관련 진행 경과 및 현재 상황’ 보고서를 확인하고 이처럼 지적했다. 강 의원은 “무리한 잠수함 추진 전동기 선발주의 배경과 그 과정에서 징계 조치 하나 없이 최고 책임자를 사장으로 승진시켰다”며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와 감사원 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9년 4월12일 인도네시아 정부와 1조3400억원 규모의 2차 잠수함 3척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같은 해 7월26일 독일 지멘스와 5850만 유로(약 789억원) 규모의 추진 전동기 3세트 구매 계약을 체결하면서 한 달 뒤 10%의 선급금 600만 유로(약 78억5000만원)를 지출했다. 추진 전동기 3대는 올해 10월 인수할 예정이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와 건조 계약만 체결되고 3년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계약금도 입금되지 않았다. 이미 독일 지맨스로부터 구매한 추진 전동기 세트는 잔금납기일이 다가오고 있다. 이에 대우조선은 지난해 말 결산 때 선급금을 제외하고 나머지 5250만 유로를 ‘우발 손실 충당금’으로 반영했다. 이와 관련해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에 “인도네시아 정부의 계약 발효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했다”며 “독점 공급하는 핵심 기자재에 대한 납기 리스크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해명했다. 또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인도네시아 정부와 계약 발효를 촉구, 사업 무산에 대비해 필리핀 잠수함으로 전용하거나 한국 해군으로 판매 등을 내놨다. 하지만 강 의원은 “사실상 계약 파기 수준이고, 선발주된 추진 전동기가 자칫 고철 덩어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는 10월 추진 전동기 3세트를 인수하기 위해 잔금을 지급한다”며 “이를 보관할 창고 건립비와 다른 용도로 사용되기까지 유지 관리 비용도 추가로 소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강 의원은 “2019년 인도네시아 2차 잠수함 계약을 주도하고 최종 승인 결제한 박두선 당시 특수선사업본부장이 800억원이라는 거액의 경영상 실책을 냈다”며 “징계는커녕 문재인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사장에 선임했다”고 비판했다.

강민국 “대우조선해양, 돈 안받고 잠수함 선발주…수백억 날릴 판”

손기호 기자 승인 2022.08.18 13:30 의견 0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2011년 인도네시아 국방부로부터 수주한 1400톤급 잠수함 3척 중 2번함에 대해 2018년 4월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인도식을 갖는 모습. 지난 2019년 인도네시아 국방부와 2차 계약을 한 잠수함도 이와 같은 급이다.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인도네시아와의 잠수함 건조 계약을 체결했지만 계약금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핵심 설비를 먼저 발주한 것으로 드러났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대우조선이 약 800억원의 손실을 볼 수 있는 상황에 놓였다”고 18일 주장했다.

강 의원은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업은행으로부터 받은 ‘인도네시아 잠수함 추진 전동기 구매 관련 진행 경과 및 현재 상황’ 보고서를 확인하고 이처럼 지적했다.

강 의원은 “무리한 잠수함 추진 전동기 선발주의 배경과 그 과정에서 징계 조치 하나 없이 최고 책임자를 사장으로 승진시켰다”며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와 감사원 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9년 4월12일 인도네시아 정부와 1조3400억원 규모의 2차 잠수함 3척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같은 해 7월26일 독일 지멘스와 5850만 유로(약 789억원) 규모의 추진 전동기 3세트 구매 계약을 체결하면서 한 달 뒤 10%의 선급금 600만 유로(약 78억5000만원)를 지출했다. 추진 전동기 3대는 올해 10월 인수할 예정이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와 건조 계약만 체결되고 3년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계약금도 입금되지 않았다. 이미 독일 지맨스로부터 구매한 추진 전동기 세트는 잔금납기일이 다가오고 있다. 이에 대우조선은 지난해 말 결산 때 선급금을 제외하고 나머지 5250만 유로를 ‘우발 손실 충당금’으로 반영했다.

이와 관련해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에 “인도네시아 정부의 계약 발효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했다”며 “독점 공급하는 핵심 기자재에 대한 납기 리스크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해명했다.

또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인도네시아 정부와 계약 발효를 촉구, 사업 무산에 대비해 필리핀 잠수함으로 전용하거나 한국 해군으로 판매 등을 내놨다.

하지만 강 의원은 “사실상 계약 파기 수준이고, 선발주된 추진 전동기가 자칫 고철 덩어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는 10월 추진 전동기 3세트를 인수하기 위해 잔금을 지급한다”며 “이를 보관할 창고 건립비와 다른 용도로 사용되기까지 유지 관리 비용도 추가로 소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강 의원은 “2019년 인도네시아 2차 잠수함 계약을 주도하고 최종 승인 결제한 박두선 당시 특수선사업본부장이 800억원이라는 거액의 경영상 실책을 냈다”며 “징계는커녕 문재인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사장에 선임했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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