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글로벌 UAM 기체 제조社 ‘볼로콥터’ 업무 협약 카카오모빌리티는 완성형 MaaS 서비스 운영 경험 및 모빌리티 기술을 UAM 서비스에 접목해 지상과 상공을 포괄하는 멀티 모달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글로벌 UAM 기체 제조사 볼로콥터와 손잡고 현재 진행 중인 양사 공동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한국형 UAM 서비스 모델 고도화 및 상용화 준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와 볼로콥터는 지난 7월부터 국내 시장 환경 분석부터 실제 UAM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요건을 규명하는 ‘UAM 서비스 상용화 실증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통해 실증 연구에 그치지 않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국 UAM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UAM(도심항공교통)은 과밀화된 도심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이동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소음이 적고 전기⋅수소전지 등 친환경 연료 동력으로 운영돼 차세대 미래 모빌리티 기술로 손꼽힌다. 카카오모빌리티와 볼로콥터는 지난 7월부터 ▲지상교통 인프라 환경 분석을 통한 ‘국내 UAM 서비스 시장 수요 및 규모 추정’ ▲실제 이동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UAM 가망 경로 및 버티포트(VertiPort, UAM 수직 이착륙 시설) 위치 선정 ▲한국 내 비즈니스 및 서비스 모델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 ▲UAM 기체 및 서비스 운영에 대한 ‘안전 및 인증 관련 평가 기준’ 등 서비스 상용화에 필요한 실질적인 요건을 공동 연구해 왔다. 양사는 올 11월 말까지 공동연구를 마무리하고 2022년 2월까지 연구 결과를 분석한 후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UAM 운영 모델을 제시하고 상용화 준비 작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제공 중인 완성형 MaaS 서비스 운영 경험과 자율주행 기술 및 공간정보⋅지도 기술 등을 총동원해 퍼스트⋅라스트마일을 포함, UAM 서비스 이용시 출발지-버티포트1-버티포트2-목적지까지 이어지는 전체 이동 경로에서 이용자가 카카오 T 앱 하나만으로 끊김없는 이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방대한 이동데이터 및 고도화된 빅데이터 분석역량을 접목해 단순히 도심 내 특정 거점에서 공항까지의 단일 항로를 직선 연결하는 것을 넘어 교통 분산 및 장거리 이동 수요가 높은 지점들을 버티포트로 선정, 다중 경로를 운영해 교통체증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일반 이용자의 접근성도 높일 예정이다. 볼로콥터가 선진화된 기체 운용, 안전 인증 노하우 등 UAM 분야에 있어 독보적인 기술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협업을 통해 사람은 물론 사물의 이동까지 고려, 지상과 상공을 포괄하는 멀티 모달 모빌리티 서비스가 한국 내 이동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구현될 수 있도록 고도화된 기술을 접목해 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유승일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전세계적으로 메가시티화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2025년부터 UAM 시장 역시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볼로콥터와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UAM 서비스를 구현하는 한편, 한국 내 다양한 업체들과의 협업에도 적극 참여해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며 K-UAM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볼로콥터 플로리안 로이터 CEO는 “강력하고 신뢰 가능한 파트너십은 볼로콥터가 지속적으로 손꼽아 온 성공 요소 중 하나다. 각 지역별 선두 기업과의 협력으로 인한 시너지가 해당 시장에 맞춘 서비스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며 “한국 내 모빌리티 플랫폼 선두 기업인 카카오모빌리티와의 협업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번 제휴로 카카오모빌리티의 MaaS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UAM 서비스에서의 강점을 선보일 것이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커머스) ■카카오커머스, 충남 농가의 온라인 판로 발판 마련한다 카카오커머스가 충청남도 농가들의 온라인 판로 지원에 나선다. 카카오커머스는 22일 17시에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카카오커머스 본사에서 충남도청과 상생 협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상생 협약에는 홍은택 카카오커머스 대표, 양승조 충청남도 도지사가 참여했다. 본 협약을 통해 카카오커머스와 충청남도는 충남 농특산물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한 방안들을 모색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톡 쇼핑하기 내 충남 농산물 기획전을 정기 오픈하고 카카오파머 톡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메시지 지원 등 다양한 상생 방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커머스는 이번 협약으로 카카오커머스 고객들에게 충남 지역의 우수한 농산물을 보다 다양하 고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일 수 있게 되었으며 충청남도의 경우 온라인 판로 확보를 통해 충남 지역 농산물의 판매 활성화 및 홍보/마케팅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충청남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카카오커머스는 지난 9월 강원도, 11월 전라북도에 이어 세번째로 지자체와의 업무협약을 맺게 되었으며 카카오커머스는 지자체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한 노력을 확대해갈 예정이다. 현재 카카오톡 쇼핑하기의 톡스토어 내에는 전국 16개 지자체가 입점돼 있다. 각 지자체들은 지역 대표 브랜드 기반의 톡스토어를 개설하고 톡채널 친구와 연계한 다양한 고객 소통 및 특산물 판촉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톡스토어에 입점한 지자체들의 거래액은 2020년 기준 전년 대비 4배 이상 성장했으며 올해 1~10월 기준으로도 약 1.5배 신장했다. 이번에 카카오커머스와 업무협약을 맺는 충청남도 역시 지난 2018년 10월부터 톡스토어 내에 충남 지역 온라인 쇼핑몰 ‘농사랑’을 입점시켜 카카오커머스 고객들에게 충남 지역 농특산물들을 선보이고 있다. 해당 쇼핑몰은 톡스토어 입점 후 2020년 거래액이 전년 대비 5.6배 상승했으며 2021년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톡 쇼핑하기는 이번 업무협약을 기념해 오는 25일까지 충남 지역 농산물들을 앞세워 신선의 정석 기획전을 진행한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아산 신고배, 서산 간척미, 서산 햇감자 등을 판매할 예정이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국내 농수산물들의 판로 확대를 위한 교육, 판매 행사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충청남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카카오커머스 고객들에게 충청남도의 우수한 특산물들을 많이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카오 맛보기] 카카오, 각종 MOU로 사업 확대 및 판로 모색한다

송인화 기자 승인 2021.11.23 15:25 의견 0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글로벌 UAM 기체 제조社 ‘볼로콥터’ 업무 협약

카카오모빌리티는 완성형 MaaS 서비스 운영 경험 및 모빌리티 기술을 UAM 서비스에 접목해 지상과 상공을 포괄하는 멀티 모달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글로벌 UAM 기체 제조사 볼로콥터와 손잡고 현재 진행 중인 양사 공동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한국형 UAM 서비스 모델 고도화 및 상용화 준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와 볼로콥터는 지난 7월부터 국내 시장 환경 분석부터 실제 UAM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요건을 규명하는 ‘UAM 서비스 상용화 실증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통해 실증 연구에 그치지 않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국 UAM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UAM(도심항공교통)은 과밀화된 도심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이동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소음이 적고 전기⋅수소전지 등 친환경 연료 동력으로 운영돼 차세대 미래 모빌리티 기술로 손꼽힌다.

카카오모빌리티와 볼로콥터는 지난 7월부터 ▲지상교통 인프라 환경 분석을 통한 ‘국내 UAM 서비스 시장 수요 및 규모 추정’ ▲실제 이동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UAM 가망 경로 및 버티포트(VertiPort, UAM 수직 이착륙 시설) 위치 선정 ▲한국 내 비즈니스 및 서비스 모델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 ▲UAM 기체 및 서비스 운영에 대한 ‘안전 및 인증 관련 평가 기준’ 등 서비스 상용화에 필요한 실질적인 요건을 공동 연구해 왔다.

양사는 올 11월 말까지 공동연구를 마무리하고 2022년 2월까지 연구 결과를 분석한 후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UAM 운영 모델을 제시하고 상용화 준비 작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제공 중인 완성형 MaaS 서비스 운영 경험과 자율주행 기술 및 공간정보⋅지도 기술 등을 총동원해 퍼스트⋅라스트마일을 포함, UAM 서비스 이용시 출발지-버티포트1-버티포트2-목적지까지 이어지는 전체 이동 경로에서 이용자가 카카오 T 앱 하나만으로 끊김없는 이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방대한 이동데이터 및 고도화된 빅데이터 분석역량을 접목해 단순히 도심 내 특정 거점에서 공항까지의 단일 항로를 직선 연결하는 것을 넘어 교통 분산 및 장거리 이동 수요가 높은 지점들을 버티포트로 선정, 다중 경로를 운영해 교통체증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일반 이용자의 접근성도 높일 예정이다.

볼로콥터가 선진화된 기체 운용, 안전 인증 노하우 등 UAM 분야에 있어 독보적인 기술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협업을 통해 사람은 물론 사물의 이동까지 고려, 지상과 상공을 포괄하는 멀티 모달 모빌리티 서비스가 한국 내 이동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구현될 수 있도록 고도화된 기술을 접목해 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유승일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전세계적으로 메가시티화 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2025년부터 UAM 시장 역시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볼로콥터와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UAM 서비스를 구현하는 한편, 한국 내 다양한 업체들과의 협업에도 적극 참여해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며 K-UAM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볼로콥터 플로리안 로이터 CEO는 “강력하고 신뢰 가능한 파트너십은 볼로콥터가 지속적으로 손꼽아 온 성공 요소 중 하나다. 각 지역별 선두 기업과의 협력으로 인한 시너지가 해당 시장에 맞춘 서비스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며 “한국 내 모빌리티 플랫폼 선두 기업인 카카오모빌리티와의 협업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번 제휴로 카카오모빌리티의 MaaS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UAM 서비스에서의 강점을 선보일 것이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커머스)

카카오커머스, 충남 농가의 온라인 판로 발판 마련한다

카카오커머스가 충청남도 농가들의 온라인 판로 지원에 나선다.

카카오커머스는 22일 17시에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카카오커머스 본사에서 충남도청과 상생 협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상생 협약에는 홍은택 카카오커머스 대표, 양승조 충청남도 도지사가 참여했다.

본 협약을 통해 카카오커머스와 충청남도는 충남 농특산물의 온라인 판로 개척을 위한 방안들을 모색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톡 쇼핑하기 내 충남 농산물 기획전을 정기 오픈하고 카카오파머 톡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메시지 지원 등 다양한 상생 방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커머스는 이번 협약으로 카카오커머스 고객들에게 충남 지역의 우수한 농산물을 보다 다양하 고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일 수 있게 되었으며 충청남도의 경우 온라인 판로 확보를 통해 충남 지역 농산물의 판매 활성화 및 홍보/마케팅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충청남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카카오커머스는 지난 9월 강원도, 11월 전라북도에 이어 세번째로 지자체와의 업무협약을 맺게 되었으며 카카오커머스는 지자체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위한 노력을 확대해갈 예정이다.

현재 카카오톡 쇼핑하기의 톡스토어 내에는 전국 16개 지자체가 입점돼 있다. 각 지자체들은 지역 대표 브랜드 기반의 톡스토어를 개설하고 톡채널 친구와 연계한 다양한 고객 소통 및 특산물 판촉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톡스토어에 입점한 지자체들의 거래액은 2020년 기준 전년 대비 4배 이상 성장했으며 올해 1~10월 기준으로도 약 1.5배 신장했다.

이번에 카카오커머스와 업무협약을 맺는 충청남도 역시 지난 2018년 10월부터 톡스토어 내에 충남 지역 온라인 쇼핑몰 ‘농사랑’을 입점시켜 카카오커머스 고객들에게 충남 지역 농특산물들을 선보이고 있다. 해당 쇼핑몰은 톡스토어 입점 후 2020년 거래액이 전년 대비 5.6배 상승했으며 2021년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톡 쇼핑하기는 이번 업무협약을 기념해 오는 25일까지 충남 지역 농산물들을 앞세워 신선의 정석 기획전을 진행한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아산 신고배, 서산 간척미, 서산 햇감자 등을 판매할 예정이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국내 농수산물들의 판로 확대를 위한 교육, 판매 행사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충청남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카카오커머스 고객들에게 충청남도의 우수한 특산물들을 많이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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