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고 긍정적인 인상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미소가 중요하다. 특히 인상이 중요한 서비스직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필수다. 하지만 선천적 혹은 평소 표정으로 인해 입꼬리가 아래로 처진 경우 우울하고 화난 인상으로 보일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런 인상을 개선하기 위해 입꼬리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입꼬리수술은 아래로 처져 있는 입꼬리를 국소 절개하고 재배치해 부드러운 미소를 짓는 인상으로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다. 이때 입꼬리를 올리기 위해 입 주변의 근육과 피부를 교정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입 주변은 피부가 얇고 근육의 움직임이 많아 수술 과정에서 흉터를 최소화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수술이 과하게 진행될 경우 입꼬리가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으므로 입꼬리수술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근육 및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숙련된 의료진을 선택해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입꼬리 성형 수술 이후에는 의료진이 제시하는 주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흉터 및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수술 후에는 술과 담배를 약 한 달 이상 금해야 색소 침착 및 염증을 예방할 수 있고, 입가에 큰 힘을 가하는 하품을 크게 하는 행동, 빨대 사용 등을 피해야 한다. 매운 음식과 뜨거운 음식 또한 입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회복 기간 동안 멀리하는 것이 좋다.
(사진=V&MJ 성형외과 골든뷰클리닉 송상훈 원장)
V&MJ 성형외과 골든뷰클리닉 송상훈 원장은 "입꼬리수술은 처져 있는 입꼬리를 올려 자연스러운 미소를 가진 호감형 인상을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 이때 단순히 처져 있는 입꼬리를 올리는 것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목구비가 균형을 이루어 어색하지 않은 이목구비가 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입꼬리수술은 피부가 얇은 입 주변의 상분 올림 근을 강화하고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는 수술로, 높은 섬세함이 필요하다.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개인의 이목구비, 피부 상태 등을 고려해 맞춤으로 수술을 해줄 수 있는지, 사후관리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