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은미술대상’은 (재)송은문화재단이 2001년 제정한 상으로 한국의 재능 있는 젊은 미술작가들을 육성하기 위해 매년 공정한 심사를 통해 우수한 수상자를 배출하고있다. 올해 공모에는 예선에 총 251명이 지원했으며 온라인 포트폴리오 심사를 통해 선정된 총 29명의 작가가 신작 1점 출품을 통한 본선 심사를 받았다. 최종 4인으로 선정된 신이피(40), 오종(40), 전현선(32), 조영주(43) 작가는 대상 작가 선정을 위한 ‘20회 송은미술대상’ 전시에 참여해 내년 1월 최종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가린다. 신이피_4FA 설치전경 (사진=송은문화재단) 첫 번째 후보자인 신이피 작가는 집단의 규칙 속에서 발견되는 개별 구성원들의 관계를 미시적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작가는 스스로의 작업을 ‘실험실’로 표방하며 과학자의 전지적 시점을 모티브로 대상을 관찰하고 이를 영상 기반 작업으로 선보인다. 신 작가의 주요 개인전으로 ‘죽은 산의 냉철한 새’(온수공간, 서울. 2020), ‘다리의 감정(SeMA창고, 서울, 2019), ‘희연한 잠’(송은 아트큐브, 서울, 2018) 등을 개최했다. 신이피_죽은 산의 냉철한 새 #01 (still image)_2019 (사진=송은문화재단) 이번 전시에서 신이피는 김포한강신도시의 이상과 실태를 변화하는 생태에 적응하지 못한 새들에 비유하여 나타낸 ‘죽은 산의 냉철한 새 #01’(2019)를 선보인다. 영상은 마치 하늘을 나는 새의 시선으로 전체 풍경을 내려다보는 조감도와 같이 높은 고도에서 해당 지역을 조망하는 카메라의 앵글로 시작되며, 국립생물자원관 수장고의 새 박제 표본을 근접 촬영한 장면을 번갈아 가며 보여준다. 신이피_죽은 산의 냉철한 새 #02 (still image)_2020 (사진=송은문화재단) 도시와 생태에 대한 시선을 다룬 트릴로지 시리즈 중 두 번째 영상 ‘죽은 산의 냉철한 새 #02’(2020)는 행정명령으로 도살된 돼지들의 예비 살처분 기준과 살처분 매립지에 관한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 작업이다. 화면에 느린 속도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텍스트는 추상적인 표현의 시적 내러티브가 주를 이룬다. 작가의 지난 작업들에서도 보여졌던 이러한 영상 화법에서 서술의 주체는 ‘젠더, 외모, 직업 등에서 벗어난 외부 시각을 유지하는 실험실의 주인이자 관찰자’로, 작가의 존재가 투영된 가상의 화자로 기능한다. 신이피_휘앙 새_2020 (사진=송은문화재단) 영상 후반부에 등장하는 돼지 뼈와 잔해는 실제 살처분 매립지에서 발굴된 것으로, 영상과 함께 전시장에 설치된다. 또 다른 싱글 채널 영상 ‘휘앙 새’(2020)는 대전 낭월동 유해 발굴 현장에 대한 리서치에 기반을 둔 작업으로, 국가의 보호기능이 공권력에 의해 박탈당하고 민간인 학살로 까지 이어진 역사적 사건을 ‘휘항 새((Fiance)’라는 신뢰의 관계에 비유하여 다루고 있다.

[갤러리에서 | 제20회 송은미술대상 후보 작가] ①신이피, 과학자의 전지적 시점으로 영상 작업

이동현 기자 승인 2020.12.15 09:48 의견 0

‘송은미술대상’은 (재)송은문화재단이 2001년 제정한 상으로 한국의 재능 있는 젊은 미술작가들을 육성하기 위해 매년 공정한 심사를 통해 우수한 수상자를 배출하고있다.

올해 공모에는 예선에 총 251명이 지원했으며 온라인 포트폴리오 심사를 통해 선정된 총 29명의 작가가 신작 1점 출품을 통한 본선 심사를 받았다.

최종 4인으로 선정된 신이피(40), 오종(40), 전현선(32), 조영주(43) 작가는 대상 작가 선정을 위한 ‘20회 송은미술대상’ 전시에 참여해 내년 1월 최종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가린다.

신이피_4FA 설치전경 (사진=송은문화재단)


첫 번째 후보자인 신이피 작가는 집단의 규칙 속에서 발견되는 개별 구성원들의 관계를 미시적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작가는 스스로의 작업을 ‘실험실’로 표방하며 과학자의 전지적 시점을 모티브로 대상을 관찰하고 이를 영상 기반 작업으로 선보인다.

신 작가의 주요 개인전으로 ‘죽은 산의 냉철한 새’(온수공간, 서울. 2020), ‘다리의 감정(SeMA창고, 서울, 2019), ‘희연한 잠’(송은 아트큐브, 서울, 2018) 등을 개최했다.

신이피_죽은 산의 냉철한 새 #01 (still image)_2019 (사진=송은문화재단)


이번 전시에서 신이피는 김포한강신도시의 이상과 실태를 변화하는 생태에 적응하지 못한 새들에 비유하여 나타낸 ‘죽은 산의 냉철한 새 #01’(2019)를 선보인다.

영상은 마치 하늘을 나는 새의 시선으로 전체 풍경을 내려다보는 조감도와 같이 높은 고도에서 해당 지역을 조망하는 카메라의 앵글로 시작되며, 국립생물자원관 수장고의 새 박제 표본을 근접 촬영한 장면을 번갈아 가며 보여준다.

신이피_죽은 산의 냉철한 새 #02 (still image)_2020 (사진=송은문화재단)


도시와 생태에 대한 시선을 다룬 트릴로지 시리즈 중 두 번째 영상 ‘죽은 산의 냉철한 새 #02’(2020)는 행정명령으로 도살된 돼지들의 예비 살처분 기준과 살처분 매립지에 관한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 작업이다.

화면에 느린 속도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텍스트는 추상적인 표현의 시적 내러티브가 주를 이룬다. 작가의 지난 작업들에서도 보여졌던 이러한 영상 화법에서 서술의 주체는 ‘젠더, 외모, 직업 등에서 벗어난 외부 시각을 유지하는 실험실의 주인이자 관찰자’로, 작가의 존재가 투영된 가상의 화자로 기능한다.

신이피_휘앙 새_2020 (사진=송은문화재단)


영상 후반부에 등장하는 돼지 뼈와 잔해는 실제 살처분 매립지에서 발굴된 것으로, 영상과 함께 전시장에 설치된다. 또 다른 싱글 채널 영상 ‘휘앙 새’(2020)는 대전 낭월동 유해 발굴 현장에 대한 리서치에 기반을 둔 작업으로, 국가의 보호기능이 공권력에 의해 박탈당하고 민간인 학살로 까지 이어진 역사적 사건을 ‘휘항 새((Fiance)’라는 신뢰의 관계에 비유하여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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