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장재훈 사장이 전기차의 근본 경쟁력과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본격 추진을 올해 전략으로 내세웠다. 장 사장은 21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 본사에서 열린 제56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올해 경영방침 중 중요한 두가지를 꼽은 것이다. 그는 "올해 글로벌 경제가 여러 대외적 불안 요인으로 경기 변동성이 심화하고, 소비 심리 위축으로 산업수요가 타격을 받는 등 어려운 상황이 예상된다"며 "경쟁사의 공격적 전기차 가격 인하 정책으로 원가경쟁력 확보 경쟁이 시작됐다"고 우려했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일수록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유연하고 민첩한 완성차 사업 대응력 강화 ▲전기차 근본 경쟁력 제고 ▲SDV 전환체계 본격 추진 ▲전기·수소 에너지사업모델 구체화 ▲미래사업 전환을 위한 인내 확보 및 조직문화 혁신을 올해 5대 전략으로 설정했다. 장 사장은 완성차 사업 대응력 강화를 위해 "리스크 센싱을 강화하고,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수익성 중심 사업 운영을 통해 재무안정성을 유지하고, 유연한 물량 배정 등으로 민첩한 생산·판매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전기차의 근본 경쟁력 제고에 대해서는 "부품과 제어기의 통합 및 내재화, 설계·공정 혁신 등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겠다"며 "상품 라인업 효율화, 신흥국 밸류체인 강화를 통해 EV의 근본적 원가절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 고유의 EV 판매 포인트를 개발하고, 충전 솔루션 확대 등으로 서비스를 차별화하겠다"며 "올해 계획 중인 중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성공적 출시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장 사장은 최근 자동차 업계의 화두인 SDV로의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그는 "모든 차종을 SDV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AVP(Advanced Vehicle Platform) 본부를 신설한다"며 "분산된 연구개발 조직을 통합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 양산 역량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장 사장은 전기·수소 에너지사업모델 구체화와 관련, EV 판매와 연계해 글로벌 충전사업자 연결플랫폼을 구축하고, 홈 충전기,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장 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이 통과됐다. 장 사장은 향후 3년간 현대차를 다시 이끌게 됐다. 이 밖에 이동석 안전보건최고책임자(CSO) 사장이 사내이사로 재선임됐고, 기획재경본부장 이승조 전무가 새 사내이사에 올랐다. 심달훈 전 중부지방국세청장과 이지윤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사외이사로 재선임됐다. 현대차는 기말배당금을 보통주 기준 주당 8400원으로 확정했다. 현대차는 참석한 주주들에게 미래 모빌리티를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주총장 입구에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독립법인 슈퍼널이 개발 중인 차세대 기체 'S-A2'의 축소모델을 전시, 주주들이 미래 모빌리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주총에서 열린 주주 대상 설명회에서 AAM 본부 신재원 사장이 'AAM 산업 및 현대차 전략 방향성'을 주제로 강연했다.

재선임 장재훈 현대차 사장 "전기차 경쟁력 높이고 SDV 본격 추진"

현대차 56기 주총 개최, 주주들에 미래항공모빌리티 체험 공간도

백진엽 기자 승인 2024.03.21 17:07 의견 0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장재훈 사장이 전기차의 근본 경쟁력과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본격 추진을 올해 전략으로 내세웠다.

장 사장은 21일 서울 서초구 현대차 본사에서 열린 제56기 주주총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올해 경영방침 중 중요한 두가지를 꼽은 것이다.

그는 "올해 글로벌 경제가 여러 대외적 불안 요인으로 경기 변동성이 심화하고, 소비 심리 위축으로 산업수요가 타격을 받는 등 어려운 상황이 예상된다"며 "경쟁사의 공격적 전기차 가격 인하 정책으로 원가경쟁력 확보 경쟁이 시작됐다"고 우려했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일수록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이를 위해 ▲유연하고 민첩한 완성차 사업 대응력 강화 ▲전기차 근본 경쟁력 제고 ▲SDV 전환체계 본격 추진 ▲전기·수소 에너지사업모델 구체화 ▲미래사업 전환을 위한 인내 확보 및 조직문화 혁신을 올해 5대 전략으로 설정했다.

장 사장은 완성차 사업 대응력 강화를 위해 "리스크 센싱을 강화하고,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수익성 중심 사업 운영을 통해 재무안정성을 유지하고, 유연한 물량 배정 등으로 민첩한 생산·판매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전기차의 근본 경쟁력 제고에 대해서는 "부품과 제어기의 통합 및 내재화, 설계·공정 혁신 등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겠다"며 "상품 라인업 효율화, 신흥국 밸류체인 강화를 통해 EV의 근본적 원가절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 고유의 EV 판매 포인트를 개발하고, 충전 솔루션 확대 등으로 서비스를 차별화하겠다"며 "올해 계획 중인 중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의 성공적 출시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장 사장은 최근 자동차 업계의 화두인 SDV로의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그는 "모든 차종을 SDV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AVP(Advanced Vehicle Platform) 본부를 신설한다"며 "분산된 연구개발 조직을 통합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 양산 역량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장 사장은 전기·수소 에너지사업모델 구체화와 관련, EV 판매와 연계해 글로벌 충전사업자 연결플랫폼을 구축하고, 홈 충전기,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주총에서는 장 사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는 안이 통과됐다. 장 사장은 향후 3년간 현대차를 다시 이끌게 됐다. 이 밖에 이동석 안전보건최고책임자(CSO) 사장이 사내이사로 재선임됐고, 기획재경본부장 이승조 전무가 새 사내이사에 올랐다.

심달훈 전 중부지방국세청장과 이지윤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사외이사로 재선임됐다. 현대차는 기말배당금을 보통주 기준 주당 8400원으로 확정했다.

현대차는 참석한 주주들에게 미래 모빌리티를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주총장 입구에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독립법인 슈퍼널이 개발 중인 차세대 기체 'S-A2'의 축소모델을 전시, 주주들이 미래 모빌리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주총에서 열린 주주 대상 설명회에서 AAM 본부 신재원 사장이 'AAM 산업 및 현대차 전략 방향성'을 주제로 강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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