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의 TV가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혁신과 기술력은 인정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15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달성했고, LG전자의 올레드TV는 지난해 204만7000여 대를 출하하며 처음으로 200만대를 넘어섰다. 삼성전자 모델이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에서 삼성 TV의 15년 연속 1위 달성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 삼성전자, 15년 연속 글로벌 TV시장 석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가 23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0년 4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31.8%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연간으로는 역대 최고 점유율인 31.9%를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2006년 보르도 TV 출시를 계기로 처음으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14.6%)로 올라선 이래 2009년 LED TV 출시, 2011년 스마트 TV 출시 등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높여 왔다. 2017년 QLED TV를 선보인 후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여 2019년 처음으로 30%가 넘는 시장 점유율(30.9%)을 기록했으며 2020년에는 이 수치를 다시 한 번 넘어섰다. 삼성전자가 역대 최고 점유율로 1위를 달성하게 된 데에는 QLED와 초대형 TV 집중 전략이 주효했다. QLED TV는 2017년에 80만대를 판매한 이후, 2018년 260만대, 2019년 532만대로 지속적으로 판매량을 늘려왔으며, 작년에는 779만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QLED TV 판매 확대에 따라 2020년 삼성전자 전체 TV 매출액 중 QLED가 차지하는 비중도 35.5%까지 늘어났다. 이를 바탕으로 2,500달러 이상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은 금액 기준 45.4%의 점유율로 선두 자리를 공고히 지키고 있다. 아울러 75형 이상과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각각 47.0%와 50.8%로 압도적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15년 연속 글로벌 TV 1위를 이어온 원동력은 매해 TV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 해 온 ‘혁신 DNA’라고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2006년 ‘TV는 네모 모양이어야 한다’는 기존 관념을 깬 보르도 TV를 내놓았다. 와인잔 형상과 붉은 색조를 사용한 보르도 TV는 당시 출시 6개월 만에 100만대 판매 기록을 세우며 삼성TV가 점유율 1위로 올라서는데 큰 기여를 했다. 이후 2009년에는 “새로운 종(種)의 출현”, “빛의 혁명”으로 불린 LED TV를 최초로 출시하면서 글로벌 TV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바꿔놓았다. 2011년에는 TV를 단순히 보는 TV에서 사용하고 즐기는 TV로 바꾼 스마트TV를 출시했고, 2017년에는 보다 진화한 퀀텀닷 기술을 사용해 화질을 높인 QLED TV를 출시했다. 2018년에는 4K 해상도 TV보다 4배 더 많은 3,200만 화소를 가진 초고화질 QLED 8K를 내 놓으며 기술적 우위를 입증했다. 이 밖에 다양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춘 라이프스타일 TV로 새로운 카테고리의 시장을 창출했다. ▲2015년에는 세계적인 가구 디자이너 부홀렉 형제가 참여해 만든 더 세리프를 선보여 가구와 TV의 경계를 허문 제품으로 주목 받았으며 ▲2017년에는 집안을 갤러리로 바꿔주는 더 프레임 ▲2019년에는 모바일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해 가로ㆍ세로 회전이 자유로운 더 세로 ▲2020년에는 야외 환경에서도 고화질의 TV를 즐길 수 있는 아웃도어 TV 더 테라스와 130형까지 화면 사이즈를 키워 집안을 영화관으로 바꿔주는 4K 화질의 빔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등 새로운 형태의 제품을 시장에 속속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왔다. 올해 삼성전자는 퀀텀 미니 LED를 적용하고 화질ㆍ디자인ㆍ사운드 등이 완전히 새로워진 Neo QLED와 스스로 빛과 색을 모두 내는 완전한 의미의 자발광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LED를 통해 다시 한 번 삼성 TV의 혁신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15년 연속 1위의 성과는 소비자들이 삼성TV를 신뢰하고 사랑해주신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다양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우리 모두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친환경 제품을 늘려 나가는 등 '스크린 포 올(Screen for All)' 시대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레드TV (사진=LG전자) ■ LG 올레드 TV, 연간 200만 대 첫 돌파 옴디아에 따르면 LG 올레드 TV의 연간 출하량은 지난해 204만7000여 대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200만대를 넘어섰다. 2019년 출하량과 비교하면 23.8% 성장했다. LG 올레드 TV는 4분기에만 86만4000여 대를 출하하며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LG 올레드 TV의 평균판매단가가 2000달러에 가까웠던 점을 감안하면 이 같은 성장세는 더욱 의미가 크다. LG 올레드 TV의 ASP는 1971.9달러(한화 약 218만8000원)로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 LCD TV의 ASP인 428달러의 4.6배에 달한다. 지금까지 올레드 TV 시장에서 ASP가 200만 원 이상이면서도 출하량 200만 대를 넘긴 것은 LG 올레드 TV가 유일하다. 이처럼 매년 꾸준하게 출하량을 늘리면서도 프리미엄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양(量)과 질(質) 모두를 충족하며 건전한 성장세를 타고 있다는 방증이다. LG전자를 포함한 전체 올레드 TV 출하량도 LG 올레드 TV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20% 이상 늘어난 365만2000여 대를 기록했다. 전체 올레드 TV의 4분기 출하량은 152만 대를 넘어서며 올레드 TV 분기 100만대 시대가 본격화됐다. 지난 4분기 올레드 TV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수량 기준 2.2%였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9%를 넘어섰다. 올레드 TV의 비중은 수량, 금액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LG 올레드 TV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배력을 공고히 하고 있는 것은 자발광(自發光) 올레드 TV의 압도적 성능이 프리미엄 화질을 원하는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는 데에 기인한다.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 없이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 화질을 보다 섬세하게 표현한다. 압도적 명암비와 블랙 표현, 뛰어난 시야각 등으로 명실상부 현존 최고 TV로 손꼽히고 있다. 지난 2013년 LG전자가 유일했던 올레드 TV 제조사는 총 19개로 늘어났다. 향후 최상위 프리미엄 TV 라인업으로 올레드 TV를 유력 검토중인 제조사를 포함하면 올해 올레드 진영은 스무 곳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옴디아는 올해 올레드 TV 시장이 60% 이상 늘며 총 560만 대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 시장이 지난해 대비 최대 2배까지 성장하는 올레드 대세화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TV용 대형 올레드 패널을 공급하는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50만 대 가량이던 올레드 패널 공급량을 올해 최대 800만 대까지 확대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글로벌 시장서 삼성‧LG TV ‘우뚝’…韓기업 혁신 입증

박진희 기자 승인 2021.02.24 14:46 의견 0

삼성전자와 LG전자의 TV가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혁신과 기술력은 인정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15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달성했고, LG전자의 올레드TV는 지난해 204만7000여 대를 출하하며 처음으로 200만대를 넘어섰다.

삼성전자 모델이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삼성 이노베이션 뮤지엄에서 삼성 TV의 15년 연속 1위 달성 성과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 삼성전자, 15년 연속 글로벌 TV시장 석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가 23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0년 4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31.8%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연간으로는 역대 최고 점유율인 31.9%를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2006년 보르도 TV 출시를 계기로 처음으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14.6%)로 올라선 이래 2009년 LED TV 출시, 2011년 스마트 TV 출시 등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높여 왔다.

2017년 QLED TV를 선보인 후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여 2019년 처음으로 30%가 넘는 시장 점유율(30.9%)을 기록했으며 2020년에는 이 수치를 다시 한 번 넘어섰다. 삼성전자가 역대 최고 점유율로 1위를 달성하게 된 데에는 QLED와 초대형 TV 집중 전략이 주효했다.

QLED TV는 2017년에 80만대를 판매한 이후, 2018년 260만대, 2019년 532만대로 지속적으로 판매량을 늘려왔으며, 작년에는 779만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QLED TV 판매 확대에 따라 2020년 삼성전자 전체 TV 매출액 중 QLED가 차지하는 비중도 35.5%까지 늘어났다. 이를 바탕으로 2,500달러 이상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삼성은 금액 기준 45.4%의 점유율로 선두 자리를 공고히 지키고 있다.

아울러 75형 이상과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각각 47.0%와 50.8%로 압도적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15년 연속 글로벌 TV 1위를 이어온 원동력은 매해 TV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 해 온 ‘혁신 DNA’라고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2006년 ‘TV는 네모 모양이어야 한다’는 기존 관념을 깬 보르도 TV를 내놓았다. 와인잔 형상과 붉은 색조를 사용한 보르도 TV는 당시 출시 6개월 만에 100만대 판매 기록을 세우며 삼성TV가 점유율 1위로 올라서는데 큰 기여를 했다.

이후 2009년에는 “새로운 종(種)의 출현”, “빛의 혁명”으로 불린 LED TV를 최초로 출시하면서 글로벌 TV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바꿔놓았다.

2011년에는 TV를 단순히 보는 TV에서 사용하고 즐기는 TV로 바꾼 스마트TV를 출시했고, 2017년에는 보다 진화한 퀀텀닷 기술을 사용해 화질을 높인 QLED TV를 출시했다.

2018년에는 4K 해상도 TV보다 4배 더 많은 3,200만 화소를 가진 초고화질 QLED 8K를 내 놓으며 기술적 우위를 입증했다.

이 밖에 다양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춘 라이프스타일 TV로 새로운 카테고리의 시장을 창출했다.

▲2015년에는 세계적인 가구 디자이너 부홀렉 형제가 참여해 만든 더 세리프를 선보여 가구와 TV의 경계를 허문 제품으로 주목 받았으며 ▲2017년에는 집안을 갤러리로 바꿔주는 더 프레임 ▲2019년에는 모바일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해 가로ㆍ세로 회전이 자유로운 더 세로 ▲2020년에는 야외 환경에서도 고화질의 TV를 즐길 수 있는 아웃도어 TV 더 테라스와 130형까지 화면 사이즈를 키워 집안을 영화관으로 바꿔주는 4K 화질의 빔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등 새로운 형태의 제품을 시장에 속속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왔다.

올해 삼성전자는 퀀텀 미니 LED를 적용하고 화질ㆍ디자인ㆍ사운드 등이 완전히 새로워진 Neo QLED와 스스로 빛과 색을 모두 내는 완전한 의미의 자발광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LED를 통해 다시 한 번 삼성 TV의 혁신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15년 연속 1위의 성과는 소비자들이 삼성TV를 신뢰하고 사랑해주신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다양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우리 모두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친환경 제품을 늘려 나가는 등 '스크린 포 올(Screen for All)' 시대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올레드TV (사진=LG전자)


■ LG 올레드 TV, 연간 200만 대 첫 돌파

옴디아에 따르면 LG 올레드 TV의 연간 출하량은 지난해 204만7000여 대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200만대를 넘어섰다. 2019년 출하량과 비교하면 23.8% 성장했다. LG 올레드 TV는 4분기에만 86만4000여 대를 출하하며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LG 올레드 TV의 평균판매단가가 2000달러에 가까웠던 점을 감안하면 이 같은 성장세는 더욱 의미가 크다. LG 올레드 TV의 ASP는 1971.9달러(한화 약 218만8000원)로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 LCD TV의 ASP인 428달러의 4.6배에 달한다.

지금까지 올레드 TV 시장에서 ASP가 200만 원 이상이면서도 출하량 200만 대를 넘긴 것은 LG 올레드 TV가 유일하다. 이처럼 매년 꾸준하게 출하량을 늘리면서도 프리미엄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양(量)과 질(質) 모두를 충족하며 건전한 성장세를 타고 있다는 방증이다.

LG전자를 포함한 전체 올레드 TV 출하량도 LG 올레드 TV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20% 이상 늘어난 365만2000여 대를 기록했다. 전체 올레드 TV의 4분기 출하량은 152만 대를 넘어서며 올레드 TV 분기 100만대 시대가 본격화됐다. 지난 4분기 올레드 TV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수량 기준 2.2%였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9%를 넘어섰다. 올레드 TV의 비중은 수량, 금액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LG 올레드 TV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배력을 공고히 하고 있는 것은 자발광(自發光) 올레드 TV의 압도적 성능이 프리미엄 화질을 원하는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는 데에 기인한다.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 없이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 화질을 보다 섬세하게 표현한다. 압도적 명암비와 블랙 표현, 뛰어난 시야각 등으로 명실상부 현존 최고 TV로 손꼽히고 있다.

지난 2013년 LG전자가 유일했던 올레드 TV 제조사는 총 19개로 늘어났다. 향후 최상위 프리미엄 TV 라인업으로 올레드 TV를 유력 검토중인 제조사를 포함하면 올해 올레드 진영은 스무 곳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옴디아는 올해 올레드 TV 시장이 60% 이상 늘며 총 560만 대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 시장이 지난해 대비 최대 2배까지 성장하는 올레드 대세화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TV용 대형 올레드 패널을 공급하는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50만 대 가량이던 올레드 패널 공급량을 올해 최대 800만 대까지 확대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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