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오른쪽)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LG전자 부스에서 관계자로부터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알파블’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SK온)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이 10일(현지시간) “원통형 배터리 개발이 꽤 많이 됐다”고 밝혔다. SK온 상장 시점에 대해선 가능한 시기가 오면 되도록 빨리 추진하겠다고 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이날 오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고객마다 요구하는 사양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기 위해 3가지 배터리 폼팩터를 다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3가지 배터리 폼팩터는 파우치형, 각형, 원통형을 말한다. 최 수석부회장은 “각형 개발은 이미 완료됐고, 원통형도 고민하다가 개발을 했다”며 “양산 시점은 고객들이 원하는 시기에 맞출 것”이라고 했다. SK온 4분기 흑자전환 전망에 대해서 그는 “자동차 시장 자체가 썩 좋지 않아서 원하는 만큼 많이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최선을 다했다”면서 “내실을 다지는 기회로 삼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SK온 주식 상장 계획에 대해서 최 수석부회장은 “금융 시장도 봐야 하고 우리도 준비해야 하는 등 지금은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며 “가능한 시기가 오면 되도록 빨리 하겠다”고 답했다. 이번 CES 현장을 둘러본 소감에 대해선 “자동차, 배터리 관련 기술을 주로 봤는데 많은 변화가 있는 것 같다”며 “인더스트리 자체가 빨리 변한다는 걸 실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SK그룹관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SK온) 최 수석부회장은 이날 이틀째 CES 현장을 방문해 여러 일정을 소화했다. 오전에는 주요 글로벌 기업 부스 투어, 오후에는 비즈니스 미팅에 나섰다. SK온은 “이틀간 오전에만 1만보 넘게 걸으며 부스를 관람하고 오후에는 도시락과 샌드위치 등으로 점심을 때우며 릴레이 회의를 이어갔다”고 전했다. 최 수석부회장이 CES 개막 첫날인 9일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이스라엘 자율주행 센서 업체 ‘모빌아이’ 부스. 모빌아이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업체로 인텔이 18조원에 인수해 주목을 받았다.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초기버전 자율주행 칩을 설계한 것으로도 이름을 알렸다. 이곳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우연히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정 회장과의 만남은 이날 두 차례 이뤄졌다. 정 회장이 SK그룹 부스 ‘SK원더랜드’를 방문해 최 수석부회장이 직접 맞이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정 회장에게 SK그룹이 추진 중인 ‘넷제로’ 사업을 직접 소개하고 양사 간 협력 확대 의지를 다졌다. 최 수석부회장은 미국 중장비 업체 ‘존디어’를 비롯해 현대차, 두산, LG, 파나소닉, 삼성 등을 찾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최신 모빌리티와 친환경 기술을 직접 확인했다. 존디어의 전기 트랙터와 LG의 커넥티드 컨셉카에 직접 탑승하고, 현대차에서는 수소차와 전기차 성능을 질의하는 등 모빌리티 기술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SK온은 설명했다.

[CES 2024] SK온 최재원 “원통형 배터리 개발 진전…상장, 때되면 빨리 추진”

4분기 실적에 대해선 “전기차 시장 좋지 않아 원하는 결과 못 나올수도”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1.11 10:36 의견 0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오른쪽)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LG전자 부스에서 관계자로부터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알파블’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SK온)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이 10일(현지시간) “원통형 배터리 개발이 꽤 많이 됐다”고 밝혔다. SK온 상장 시점에 대해선 가능한 시기가 오면 되도록 빨리 추진하겠다고 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이날 오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고객마다 요구하는 사양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기 위해 3가지 배터리 폼팩터를 다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3가지 배터리 폼팩터는 파우치형, 각형, 원통형을 말한다.

최 수석부회장은 “각형 개발은 이미 완료됐고, 원통형도 고민하다가 개발을 했다”며 “양산 시점은 고객들이 원하는 시기에 맞출 것”이라고 했다.

SK온 4분기 흑자전환 전망에 대해서 그는 “자동차 시장 자체가 썩 좋지 않아서 원하는 만큼 많이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지만 최선을 다했다”면서 “내실을 다지는 기회로 삼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SK온 주식 상장 계획에 대해서 최 수석부회장은 “금융 시장도 봐야 하고 우리도 준비해야 하는 등 지금은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며 “가능한 시기가 오면 되도록 빨리 하겠다”고 답했다.

이번 CES 현장을 둘러본 소감에 대해선 “자동차, 배터리 관련 기술을 주로 봤는데 많은 변화가 있는 것 같다”며 “인더스트리 자체가 빨리 변한다는 걸 실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SK그룹관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SK온)


최 수석부회장은 이날 이틀째 CES 현장을 방문해 여러 일정을 소화했다. 오전에는 주요 글로벌 기업 부스 투어, 오후에는 비즈니스 미팅에 나섰다.

SK온은 “이틀간 오전에만 1만보 넘게 걸으며 부스를 관람하고 오후에는 도시락과 샌드위치 등으로 점심을 때우며 릴레이 회의를 이어갔다”고 전했다.

최 수석부회장이 CES 개막 첫날인 9일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이스라엘 자율주행 센서 업체 ‘모빌아이’ 부스. 모빌아이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업체로 인텔이 18조원에 인수해 주목을 받았다.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초기버전 자율주행 칩을 설계한 것으로도 이름을 알렸다.

이곳에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을 우연히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정 회장과의 만남은 이날 두 차례 이뤄졌다. 정 회장이 SK그룹 부스 ‘SK원더랜드’를 방문해 최 수석부회장이 직접 맞이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정 회장에게 SK그룹이 추진 중인 ‘넷제로’ 사업을 직접 소개하고 양사 간 협력 확대 의지를 다졌다.

최 수석부회장은 미국 중장비 업체 ‘존디어’를 비롯해 현대차, 두산, LG, 파나소닉, 삼성 등을 찾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최신 모빌리티와 친환경 기술을 직접 확인했다.

존디어의 전기 트랙터와 LG의 커넥티드 컨셉카에 직접 탑승하고, 현대차에서는 수소차와 전기차 성능을 질의하는 등 모빌리티 기술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SK온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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