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그리드원) 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대표 김계관)이 업무를 직접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두(GO;DO)'로 생성형 AI 서비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그리드원은 1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그리드원 테크데이24 오토메이션 2.0, 자율 AI 에이전트' 행사를 개최했다. 그리드원은 업무 자동화 솔루션 기업으로, 컴퓨터를 클릭하고 제어할 수 있는 RPA(로보틱스 프로세스 자동화)와 비정형 그림과 화면을 인식할 수 있는 AI OCR(인공지능 광학 문자 인식) 솔루션 같은 AI 자동화 솔루션 모듈·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드원 김계관 대표는 "AI 에이전트 고두(GO;DO)는 직접 행동하는 GPT"라며 "그리드원은 지난 20여년간 다양한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해 왔기 때문에 개발된 솔루션을 AI의 눈과 손으로 활용해 업무를 직접 처리하는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챗GPT, 제미나이와 같은 거대 언어 모델(LLM)기반 생성형AI 서비스는 뛰어난 말과 그림 생성 능력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직접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는 한계를 지녔다. 이에 그리드원은 생성형 AI에 화면을 인식·클릭하는 자동화 솔루션을 결합해 AI 스스로 사람처럼 인식하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AI 에이전트에게 '캘린더 참고해서 부산행 기차 예매해줘' 라고 요청하면, 일정이 끝나는 시간을 체크하고 가까운 역까지의 이동거리를 지도에서 계산해 최적 시간의 티켓을 직접 예매하고 결과를 메신저로 보내준다. AI 에이전트는 양방향 소통이 가능해 사람에게 진행 과정을 확인받거나 조언할 수 있다. 또한 객체 인식 기능을 통해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지원하지 않아도 사람처럼 앱을 넘나들며 화면을 읽고 직접 행동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자동화 솔루션은 어플리케이션 보유 기업의 허가를 받아 API를 지원해야만 작동이 가능했지만, 이론상 API 지원이 없어도 모든 앱의 실행이 가능한 셈이다. 이에 더해 그리드원은 이번 AI 에이전트를 개발하며 비정형 데이터 관리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전했다. 기존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워드, PDF 등 정형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주력했다면, 'GO;DO'는 문서 뿐 아니라 이미지, 비디오, 음성 등 비정형 데이터까지 포함한 자동화 솔루션이라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고성능 경량화 LLM을 업무에 맞게 튜닝해 도입 부담을 줄이고, 실질적으로 업무를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상반기 출시될 B2B서비스를 시작으로, 글로벌 B2C 개인 비서 서비스도 하반기에 출시하고 내년 IPO도 추진해 퀀텀 점프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행 기차 예매해줘"…그리드원, 직접 행동하는 AI 서비스 공개

사람 조작 없어도 AI 에이전트가 작업…API 미지원 앱이라도 학습 가능
상반기 B2B 시장 출시, 하반기 글로벌 B2C 서비스 확장… 내년 IPO 추진

김태현 기자 승인 2024.04.18 11:24 의견 0
(사진=그리드원)

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대표 김계관)이 업무를 직접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두(GO;DO)'로 생성형 AI 서비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그리드원은 1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그리드원 테크데이24 오토메이션 2.0, 자율 AI 에이전트' 행사를 개최했다.

그리드원은 업무 자동화 솔루션 기업으로, 컴퓨터를 클릭하고 제어할 수 있는 RPA(로보틱스 프로세스 자동화)와 비정형 그림과 화면을 인식할 수 있는 AI OCR(인공지능 광학 문자 인식) 솔루션 같은 AI 자동화 솔루션 모듈·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드원 김계관 대표는 "AI 에이전트 고두(GO;DO)는 직접 행동하는 GPT"라며 "그리드원은 지난 20여년간 다양한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해 왔기 때문에 개발된 솔루션을 AI의 눈과 손으로 활용해 업무를 직접 처리하는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챗GPT, 제미나이와 같은 거대 언어 모델(LLM)기반 생성형AI 서비스는 뛰어난 말과 그림 생성 능력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직접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는 한계를 지녔다.

이에 그리드원은 생성형 AI에 화면을 인식·클릭하는 자동화 솔루션을 결합해 AI 스스로 사람처럼 인식하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AI 에이전트에게 '캘린더 참고해서 부산행 기차 예매해줘' 라고 요청하면, 일정이 끝나는 시간을 체크하고 가까운 역까지의 이동거리를 지도에서 계산해 최적 시간의 티켓을 직접 예매하고 결과를 메신저로 보내준다.

AI 에이전트는 양방향 소통이 가능해 사람에게 진행 과정을 확인받거나 조언할 수 있다. 또한 객체 인식 기능을 통해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지원하지 않아도 사람처럼 앱을 넘나들며 화면을 읽고 직접 행동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자동화 솔루션은 어플리케이션 보유 기업의 허가를 받아 API를 지원해야만 작동이 가능했지만, 이론상 API 지원이 없어도 모든 앱의 실행이 가능한 셈이다.

이에 더해 그리드원은 이번 AI 에이전트를 개발하며 비정형 데이터 관리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전했다. 기존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워드, PDF 등 정형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주력했다면, 'GO;DO'는 문서 뿐 아니라 이미지, 비디오, 음성 등 비정형 데이터까지 포함한 자동화 솔루션이라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고성능 경량화 LLM을 업무에 맞게 튜닝해 도입 부담을 줄이고, 실질적으로 업무를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상반기 출시될 B2B서비스를 시작으로, 글로벌 B2C 개인 비서 서비스도 하반기에 출시하고 내년 IPO도 추진해 퀀텀 점프의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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