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2012년에 설립된 보안카메라 및 관제 솔루션 제공 업체로, 2021년 스팩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2015년 ADT캡스(현 SK쉴더스) 공급계약을 시작으로, 2016년 포엔시스를 인수하며 ADT캡스 내 점유율 1위를 확보했다. 포커스에이치엔에스의 대표이사는 개발자 출신으로 아직도 현업에서 직접 개발을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중시하여,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이다. (사진=포커스에이치엔에스) 2023년도 주목해볼 투자포인트는 크게 2가지로 보인다. 첫째는 수익성이 보장되는 B2G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후발주자로 레퍼런스를 확보 중이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에 따르면 '27년까지 사고 발생 시 신속한 현장 대응 및 상황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지능형 CCTV 설치 및 교체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국가정보원이 공공기관 설치 CCTV에 TTA인증을 기존 권고에서 의무로 상향하여, 사실상 중국 업체들의 진입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두 번째는 고객사 다변화가 진행중이며, 해외 시장 진출이 기대된다는 점이다.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22년 기준 SK쉴더스향 매출이 약 87%로 고객사 편중 우려가 존재했다. 올해부터 관급시장 진입, 국내 3위 사업자향 매출, LG유플러스와 현대엘리베이터 공동출시한 미리뷰 솔루션 독점 공급 등에 따라 고객사 다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일본철도 및 일본우정사업청과 영상관제시스템을 공동 개발 중으로 내년이 해외 시장 진입의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사진=포커스에이치엔에스) 최근 시행된 수술실 CCTV 의무화 관련하여 의사들의 낮은 의지, 기대보다 작은 수술실의 숫자로 인해 수혜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시장의 기대만큼 수술실 CCTV 시장이 크지 않고, 복지부 배정 예산의 일부를 확보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별도 실적은 매출액 702억원, 영업이익 42억원을 전망한다. 목표주가는 2700원,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한다. 필자인 이민재 독립리서치 그로쓰리서치 연구원은 투자자산운용사, 금융투자분석사, 펀드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등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흥국증권 IM투자증권 리서치센터에 근무했다. [편집자주] 독립 리서치 기업인 '그로쓰리서치'의 기업 탐방 후 분석을 담은 내용입니다. 뷰어스는 글과 관련한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기업탐방] 포커스에이치엔에스, B2G 시장 확대 & 글로벌 진출로 성장 기대

이민재 그로쓰리서치 연구원 승인 2023.10.20 16:25 의견 0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2012년에 설립된 보안카메라 및 관제 솔루션 제공 업체로, 2021년 스팩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2015년 ADT캡스(현 SK쉴더스) 공급계약을 시작으로, 2016년 포엔시스를 인수하며 ADT캡스 내 점유율 1위를 확보했다. 포커스에이치엔에스의 대표이사는 개발자 출신으로 아직도 현업에서 직접 개발을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중시하여,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이다.

(사진=포커스에이치엔에스)


2023년도 주목해볼 투자포인트는 크게 2가지로 보인다.

첫째는 수익성이 보장되는 B2G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후발주자로 레퍼런스를 확보 중이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에 따르면 '27년까지 사고 발생 시 신속한 현장 대응 및 상황 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지능형 CCTV 설치 및 교체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국가정보원이 공공기관 설치 CCTV에 TTA인증을 기존 권고에서 의무로 상향하여, 사실상 중국 업체들의 진입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두 번째는 고객사 다변화가 진행중이며, 해외 시장 진출이 기대된다는 점이다.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22년 기준 SK쉴더스향 매출이 약 87%로 고객사 편중 우려가 존재했다. 올해부터 관급시장 진입, 국내 3위 사업자향 매출, LG유플러스와 현대엘리베이터 공동출시한 미리뷰 솔루션 독점 공급 등에 따라 고객사 다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일본철도 및 일본우정사업청과 영상관제시스템을 공동 개발 중으로 내년이 해외 시장 진입의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사진=포커스에이치엔에스)


최근 시행된 수술실 CCTV 의무화 관련하여 의사들의 낮은 의지, 기대보다 작은 수술실의 숫자로 인해 수혜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시장의 기대만큼 수술실 CCTV 시장이 크지 않고, 복지부 배정 예산의 일부를 확보했기 때문에 추가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별도 실적은 매출액 702억원, 영업이익 42억원을 전망한다. 목표주가는 2700원,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한다.


필자인 이민재 독립리서치 그로쓰리서치 연구원은 투자자산운용사, 금융투자분석사, 펀드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등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흥국증권 IM투자증권 리서치센터에 근무했다.

[편집자주] 독립 리서치 기업인 '그로쓰리서치'의 기업 탐방 후 분석을 담은 내용입니다. 뷰어스는 글과 관련한 투자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뷰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