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매일유업 매일유업은 국내 락토프리 우유 시장을 개척한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누적판매량 8억개를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한국 소비자에게 ‘락토프리 유제품’ 개념이 생소했던 시기인 2005년 5월에 첫선을 보였다. 출시 이후 줄곧 1등 락토프리 우유 자리를 지켜왔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기존에 우유를 마시면 불편함을 느꼈던 한국 소비자에게 유당(Lactose)에 대한 이해와 건강정보,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Lactose-free) 유제품의 장점을 알려주며 국내 락토프리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를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 결과 국내 락토프리 우유 시장(닐슨 데이터 기준)은 2019년 약 300억대에서 지난해 기준 약 870억 규모로 2배 이상 성장했다. 이 중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시장점유율은 약 44%로 국내 락토프리 우유 1등을 선점하고 있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국내 락토프리 우유 제품 중에서도 차별화된 생산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당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유당분해효소 생산방식이 아닌 매일유업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특허받은 UF(Ultra filtration)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유당분해효소를 사용할 경우 유당이 갈락토스와 포도당으로 분리되어 우유에서 단맛이 난다. 하지만 매일유업은 막여과기술을 사용해 미세한 필터로 유당만 제거하므로 우유 본연의 고소한 맛과 영양을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국내 최초로 우유를 마시면 불편함을 느끼는 한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해 일반우유와 락토프리 우유 음용 비교 시 우유로 인한 불편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을 입증하기도 했다. 현재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오리지널 및 냉장 제품 외에도 지방 함량을 줄인 저지방, 상온 보관이 가능한 멸균 제품, 원유만 농축해 단백질을 강화시킨 ‘소화가 잘되는 우유 단백질’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특히 멸균 제품은 초콜릿, 바나나, 미숫가루 맛으로도 출시해 선택 폭을 넓혔다. 더불어 매일유업은 매년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매출액 1%를 독거 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에 기부하고 있어 제품을 구매만 해도 기부에 자연스럽게 동참하게 된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차별화된 락토프리 생산공법으로 우유 본연의 맛을 살리고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하는 등 노력한 결과 출시 후 20년 가까이 1등 자리를 굳건히 지켜왔다”며 “한국 락토프리 우유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한 선두 브랜드로서 앞으로도 락토프리 유제품 시장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매일유업은 다가오는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을 맞이해 5월1일부터 8일까지 매일유업 네이버 직영스토어에서 ‘선물의 여왕’이라는 테마로 가정의 달 기획전을 진행하며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최대 34% 할인혜택가로 제공한다.

매일유업, ‘소화가 잘되는 우유’ 누적판매량 8억개 달성

2005년 출시 후 국내 락토프리 우유 시장 개척…특허 공법으로 유당만 제거
5월1일~8일 네이버 스토어에서 선물추천 행사 진행, 최대 34% 할인 혜택

김성준 기자 승인 2024.04.29 10:52 의견 0
사진=매일유업

매일유업은 국내 락토프리 우유 시장을 개척한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누적판매량 8억개를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한국 소비자에게 ‘락토프리 유제품’ 개념이 생소했던 시기인 2005년 5월에 첫선을 보였다. 출시 이후 줄곧 1등 락토프리 우유 자리를 지켜왔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기존에 우유를 마시면 불편함을 느꼈던 한국 소비자에게 유당(Lactose)에 대한 이해와 건강정보,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Lactose-free) 유제품의 장점을 알려주며 국내 락토프리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를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 결과 국내 락토프리 우유 시장(닐슨 데이터 기준)은 2019년 약 300억대에서 지난해 기준 약 870억 규모로 2배 이상 성장했다. 이 중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시장점유율은 약 44%로 국내 락토프리 우유 1등을 선점하고 있다.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국내 락토프리 우유 제품 중에서도 차별화된 생산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당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유당분해효소 생산방식이 아닌 매일유업이 국내에서 유일하게 특허받은 UF(Ultra filtration)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유당분해효소를 사용할 경우 유당이 갈락토스와 포도당으로 분리되어 우유에서 단맛이 난다. 하지만 매일유업은 막여과기술을 사용해 미세한 필터로 유당만 제거하므로 우유 본연의 고소한 맛과 영양을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국내 최초로 우유를 마시면 불편함을 느끼는 한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해 일반우유와 락토프리 우유 음용 비교 시 우유로 인한 불편한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을 입증하기도 했다.

현재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오리지널 및 냉장 제품 외에도 지방 함량을 줄인 저지방, 상온 보관이 가능한 멸균 제품, 원유만 농축해 단백질을 강화시킨 ‘소화가 잘되는 우유 단백질’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특히 멸균 제품은 초콜릿, 바나나, 미숫가루 맛으로도 출시해 선택 폭을 넓혔다. 더불어 매일유업은 매년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매출액 1%를 독거 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에 기부하고 있어 제품을 구매만 해도 기부에 자연스럽게 동참하게 된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소화가 잘되는 우유는 차별화된 락토프리 생산공법으로 우유 본연의 맛을 살리고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하는 등 노력한 결과 출시 후 20년 가까이 1등 자리를 굳건히 지켜왔다”며 “한국 락토프리 우유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한 선두 브랜드로서 앞으로도 락토프리 유제품 시장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매일유업은 다가오는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을 맞이해 5월1일부터 8일까지 매일유업 네이버 직영스토어에서 ‘선물의 여왕’이라는 테마로 가정의 달 기획전을 진행하며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최대 34% 할인혜택가로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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