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가운데 코 수술은 대체적으로 보형물을 삽입하여 코의 모양과 형태를 바꾸는 수술인 만큼 난이도가 높다. 난이도가 높지만 눈 성형 다음으로 많은 이들이 하는 수술이며, 한편으로 보형물로 인해 염증 등의 부작용이나 코의 기능적인 부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해 코 재수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많다.
특히 코재수술은 성형수술 중에서도, 코 성형수술에서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재수술 경험이 풍부하고 수준급의 높은 수술 실력을 갖추고 있는 의료진이 이전 수술의 실패 원인을 체크하고, 정확한 진단 하에 재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코 재수술 시 이전에 일어났던 문제가 또 다시 반복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는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며 CT 촬영을 통해 코의 외부, 내부 구조와 문제점을 세밀하게 체크해야 한다.
CT 촬영으로 파악해야 하는 부분과 확인 가능한 부분은 다양하다. 먼저 코 뼈로, 과거에 절골술을 시행했다면 교정 정도와 코 뼈의 소실 정도 파악이 가능하다. 코 뼈와 비중격 연골과의 연결 관계를 알아야 매부리 코, 휘어진 코 등 절골술을 필요로 하는 수술에 대한 올바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비중격 구조의 파악도 가능하다. 비중격을 확인할 때 비중격 연골 사용 여부, 코 안의 내벽과 외벽 사이 공기가 드나드는 공간의 협착이나 유착 정도를 파악해야 어떠한 재료가 사용 가능한지 결정할 수 있다. 비중격 연골, 자가늑 연골 등의 재료가 있으며 그 외에 비중격 만곡증이 있다면 바르게 교정해야 한다.
코 바닥의 넓이와 기울기도 측정할 수 있다. 바닥이 넓은 콧구멍의 경우 수술 방법을 정할 수 있다. 비순각과 코 기둥도 CT 촬영으로 확인 후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비순각의 경우 측면에서 볼 때 비주와 입술 사이 각도를 측정하여 들린 코, 구축 코, 화살 코, 긴 코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비정상적인 비순각을 이상적인 각도로 디자인한다. 코 기둥의 경우 이전에 코 기둥을 세울 때 사용한 재료를 간접적으로 확인해 재사용이 가능한지 혹은 제거를 해야 하는 지를 파악 가능하다.
그 밖에 기존에 사용했던 보형물의 재료, 두께, 위치, 모양, 석회화가 되어 있는지를 CT 촬영으로만 알 수 있기 때문에 재수술 시 적합한 보형물 사용 계획 세울 수 있다. 마지막은 부비동 염증 여부로, 이를 확인한다면 차후 수술 일정과 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
일퍼센트성형외과 김종구 원장
일퍼센트성형외과 김종구 원장은 “코 재수술은 이전 수술에서 겪은 문제점,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동일한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므로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 정확한 진단 및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수술 전 반드시 CT로 환자의 코 내부, 외부 상태를 파악한 뒤 처음 진행했던 수술의 방법이나 현재 상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재료를 파악한 뒤 환자 상태와 니즈에 맞게 사용해 만족도 높은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