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당근마켓)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의 다각도 변화가 업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급부상한 C2C 시장에서 이용자 보호에 대한 균형 있는 정책 마련과 필요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율적으로 '프라이버시 정책 및 이용자보호 위원회’ 출범시켰다. 당근마켓은 ‘프라이버시 정책 및 이용자 보호 위원회(이하 ‘이용자보호위’)’를 출범했다고 4일 밝혔다. 이용자보호위는 건강한 하이퍼로컬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당근마켓 자율규제의 일환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한 C2C(개인 간) 서비스에서 개인정보 등 이용자 보호를 더욱 두텁게 하기 위한 기준 마련과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설립됐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용자보호위는 ▲ 김민호 교수(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 최성경 교수(단국대 법학과) ▲ 김현수 교수(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 김현경 교수(서울과학기술대 IT정책전문대학원) ▲ 문정해 교수(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 김진환 변호사(Whale & Sun 대표) ▲ 신용우 변호사(법무법인 지평) 등 개인정보 분야 전문성을 지닌 외부 위원 7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 운영 기간은 올해 4월부터 내년 3월 말까지 1년으로, 당근마켓은 해당 위원회 전문가들의 자문을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이용자 보호 정책을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용자보호위는 당근마켓의 프라이버시 정책 및 이용자 보호정책 모니터링, 이용자 분쟁 조정, 기타 이용자 민원 심의 및 해결방안 등을 제시한다. 위원회는 매월 1회 월례회의를 개최하여 실무부서에서 상정한 각종 안건에 대해 논의하고, 긴급 대응 이슈가 발생할 경우 위원장 포함 3인의 위원 및 실무진으로 구성된 임시 조정회의를 통해 발 빠른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김민호 위원장은 "이번 당근마켓의 이용자보호위 출범은 C2C 시장에서 자율규제에 대한 첫 시도이자 선도적 움직임으로 그 의미가 크다"며, “신성장 동력으로 평가받는 C2C 산업에서 스타트업의 역동성과 혁신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피해 및 불공정거래를 방지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겠다"고 전했다. 당근마켓 김재현 대표는 “그 동안 이용자 개인정보 보호와 개인 간 분쟁, 다툼 등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오며, C2C 시장 환경에 걸맞은 이용자 보호 정책을 만들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앞으로 이용자보호위와 활발한 정책 논의를 통해 하이퍼로컬 C2C 시장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이용자 보호 강화와 건강한 C2C 문화적 토대 마련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당근마켓) 당근마켓은 또한 지역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을 확대한다. 당근마켓은 중소기업벤처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진행하는 ‘2022년 소상공인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진출 지원 사업’에 참여하며,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40만원 상당의 온라인 사업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원을 받고 싶은 소상공인은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에서 진출하고 싶은 ‘O2O 플랫폼 사업자’로 당근마켓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1차 선착순 최대 2000개사를 모집하며, 인원 초과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지원 신청과 대상자 선정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되며, 당근마켓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소상공인에게는 당근마켓에서 개별 안내가 제공될 예정이다. 당근마켓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소상공인은, ▲비즈프로필 개설부터 활용에 대한 교육 과정을 비롯해, ▲당근마켓 로컬 커머스 판매 수수료 일부 면제, ▲지역광고비 지원, ▲소비자 대상 할인 쿠폰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당근마켓에서 동네 가게와 지역민을 연결하는 채널인 비즈프로필을 개설한 후,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로컬 커머스’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당근마켓 로컬 커머스는 가게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판매 페이지에 올리면, 손님들이 온라인에서 구매, 결제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서울, 경기 일부 지역에서 운영 중이지만, 이번 사업에 신청하는 소상공인에 한해 지역에 관계없이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지원 대상자에게는 당근마켓 로컬 커머스 판매 수수료가 최대 15만원까지 면제된다. 또 판매하는 상품에 각 3천원씩 최대 15만원까지 즉시 할인되는 쿠폰을 지원해, 차별화된 가격으로 손님을 모을 수 있다. 여기에 10만원 상당의 당근마켓 지역광고 캐시도 지급된다. 운영하는 가게 인근의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당근마켓을 통해 가게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이 모든 혜택을 이용하면, 당근마켓에서 최대 40만원 상당의 온라인 사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기획한 당근마켓 문경원 사업실장은 “당근마켓은 지역 소상공인에게 특화된 홍보 채널과 광고 시스템으로 현재 46만개가 넘는 동네 가게들이 이를 활용해 단골 확보와 매출 증대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며, "코로나로 지역 소상공인 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보다 많은 분들이 당근마켓과 함께 온라인 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다.

당근마켓의 차별화…중고거래 자율규제·소상공인 지원

‘프라이버시 정책 및 이용자보호 위원회’ 출범
지역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 확대…최대?40만원 지원

김명신 기자 승인 2022.04.04 11:37 의견 0
(사진=당근마켓)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의 다각도 변화가 업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급부상한 C2C 시장에서 이용자 보호에 대한 균형 있는 정책 마련과 필요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율적으로 '프라이버시 정책 및 이용자보호 위원회’ 출범시켰다.

당근마켓은 ‘프라이버시 정책 및 이용자 보호 위원회(이하 ‘이용자보호위’)’를 출범했다고 4일 밝혔다.

이용자보호위는 건강한 하이퍼로컬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당근마켓 자율규제의 일환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한 C2C(개인 간) 서비스에서 개인정보 등 이용자 보호를 더욱 두텁게 하기 위한 기준 마련과 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설립됐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이용자보호위는 ▲ 김민호 교수(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 최성경 교수(단국대 법학과) ▲ 김현수 교수(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 김현경 교수(서울과학기술대 IT정책전문대학원) ▲ 문정해 교수(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 김진환 변호사(Whale & Sun 대표) ▲ 신용우 변호사(법무법인 지평) 등 개인정보 분야 전문성을 지닌 외부 위원 7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 운영 기간은 올해 4월부터 내년 3월 말까지 1년으로, 당근마켓은 해당 위원회 전문가들의 자문을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이용자 보호 정책을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용자보호위는 당근마켓의 프라이버시 정책 및 이용자 보호정책 모니터링, 이용자 분쟁 조정, 기타 이용자 민원 심의 및 해결방안 등을 제시한다. 위원회는 매월 1회 월례회의를 개최하여 실무부서에서 상정한 각종 안건에 대해 논의하고, 긴급 대응 이슈가 발생할 경우 위원장 포함 3인의 위원 및 실무진으로 구성된 임시 조정회의를 통해 발 빠른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김민호 위원장은 "이번 당근마켓의 이용자보호위 출범은 C2C 시장에서 자율규제에 대한 첫 시도이자 선도적 움직임으로 그 의미가 크다"며, “신성장 동력으로 평가받는 C2C 산업에서 스타트업의 역동성과 혁신성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소비자피해 및 불공정거래를 방지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겠다"고 전했다.

당근마켓 김재현 대표는 “그 동안 이용자 개인정보 보호와 개인 간 분쟁, 다툼 등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오며, C2C 시장 환경에 걸맞은 이용자 보호 정책을 만들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왔다"며, "앞으로 이용자보호위와 활발한 정책 논의를 통해 하이퍼로컬 C2C 시장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이용자 보호 강화와 건강한 C2C 문화적 토대 마련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당근마켓)


당근마켓은 또한 지역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을 확대한다.

당근마켓은 중소기업벤처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진행하는 ‘2022년 소상공인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진출 지원 사업’에 참여하며,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40만원 상당의 온라인 사업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원을 받고 싶은 소상공인은 ‘소상공인마당’ 홈페이지에서 진출하고 싶은 ‘O2O 플랫폼 사업자’로 당근마켓을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1차 선착순 최대 2000개사를 모집하며, 인원 초과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지원 신청과 대상자 선정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되며, 당근마켓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소상공인에게는 당근마켓에서 개별 안내가 제공될 예정이다.

당근마켓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소상공인은, ▲비즈프로필 개설부터 활용에 대한 교육 과정을 비롯해, ▲당근마켓 로컬 커머스 판매 수수료 일부 면제, ▲지역광고비 지원, ▲소비자 대상 할인 쿠폰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당근마켓에서 동네 가게와 지역민을 연결하는 채널인 비즈프로필을 개설한 후,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로컬 커머스’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당근마켓 로컬 커머스는 가게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판매 페이지에 올리면, 손님들이 온라인에서 구매, 결제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재 서울, 경기 일부 지역에서 운영 중이지만, 이번 사업에 신청하는 소상공인에 한해 지역에 관계없이 지원될 예정이다.

특히 지원 대상자에게는 당근마켓 로컬 커머스 판매 수수료가 최대 15만원까지 면제된다. 또 판매하는 상품에 각 3천원씩 최대 15만원까지 즉시 할인되는 쿠폰을 지원해, 차별화된 가격으로 손님을 모을 수 있다. 여기에 10만원 상당의 당근마켓 지역광고 캐시도 지급된다. 운영하는 가게 인근의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당근마켓을 통해 가게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이 모든 혜택을 이용하면, 당근마켓에서 최대 40만원 상당의 온라인 사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기획한 당근마켓 문경원 사업실장은 “당근마켓은 지역 소상공인에게 특화된 홍보 채널과 광고 시스템으로 현재 46만개가 넘는 동네 가게들이 이를 활용해 단골 확보와 매출 증대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며, "코로나로 지역 소상공인 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보다 많은 분들이 당근마켓과 함께 온라인 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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