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풀무원)
풀무원녹즙은 2021년 12월말 식약처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신규사업)를 통해 국내 최초로 선보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가 누적 판매 2000만병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풀무원녹즙이 선보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정제, 캡슐)과 액상(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결합한 일체형 제품이다. 제품 병 부분에는 과채주스와 혼합음료 형태의 일반식품이 들어 있으며 뚜껑에는 정제 형태의 건강기능식품 1회분을 담아 설계했다.
풀무원녹즙은 첫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인 ‘칸러브 엑스투(現 간&밀크씨슬과 명일엽)’를 시작으로 ‘하트러브 엑스투(現 콜레스테롤&홍국과 레드비트)’, ‘아이러브 엑스투(現 눈&루테인과 블루베리)’ 등 다양한 신제품들을 선보이며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확대해 왔다. 또 올해 사업 30주년을 맞아 제품군 재정비를 거치며 제품명과 패키지를 한층 직관적으로 개선했다.
풀무원녹즙의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중장년층에게 뛰어난 제품력과 섭취 편의성으로 인기를 끌며 올해 8월 누적 판매 2000만병 돌파라는 성과를 달성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일일배송 서비스를 통해 신선한 제품을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받아볼 수 있다는 점도 고객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대표적으로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의 ‘간&밀크씨슬과 명일엽’은 출시 이후 누적 판매 760만병을 기록했다. 해당 제품은 뚜껑 부분에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밀크씨슬추출물, 체내 에너지 생성 활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B군 8종(B1, B2, B6, 비오틴, B12, 판토텐산, 나이아신, 엽산)을 건강기능식품 정제로 넣은 것이 특징이다. 일반식품인 제품 병 부분에는 국내산 유기농 명일엽 신선 녹즙과 국내산 헛개나무 열매를 식물성 유산균으로 발효한 헛개발효즙을 담았다.
또 최근에는 눈 건강을 신경 쓰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눈&루테인과 블루베리’의 올해 8월 매출도 출시 직후보다 약 50% 성장했다. 이러한 상승세와 사업 30주년 기념 카테고리 재정비를 바탕으로 풀무원녹즙은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규모를 계속 키워가겠다는 방침이다.
김현균 풀무원녹즙 PM(Product Manager)은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의 뛰어난 제품력과 섭취 편의성 덕분에 누적 2천만 병 판매를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제품 라인업을 지속 확대해 더 많은 소비자들의 건강 케어를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