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버거킹 약수역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성하 CMO가 브랜드 전략과 함께 신메뉴 ‘크리스퍼’와 ‘킹퓨전’의 기획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이한울 기자
비프패티의 '와퍼(WHOPPER)'로 대표되는 버거킹이 새로운 치킨 플랫폼 크리스퍼(KRISPPER)'와 프리미엄 디저트 '킹퓨전(KING FUSION)'을 론칭하고 본격적인 플랫폼 확장을 꾀한다. 버거킹은 23일 서울 약수역점에서 신제품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존 와퍼에 이은 차세대 전략 메뉴 '크리스퍼'와 프리미엄 디저트 '킹퓨전'을 론칭했다. 이번 신제품은 브랜드의 플랫폼 및 디저트 라인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향후 카테고리 다변화의 기점이 될 것이란 회사측 각오다.
'크리스퍼'는 버거킹의 시그니처 메뉴인 '와퍼'에 이어 새로운 치킨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전략적 신메뉴다. 한국인에게 익숙한 마늘, 양파, 후추로 염지한 통가슴살에 쌀가루와 라이스 크러스트 튀김옷을 입혀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을 구현했다. 국내산 생오이 피클을 더해 깔끔하고 신선한 풍미도 강조했다. 버거킹은 이를 통해 기존 치킨버거의 한계를 넘는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크리스퍼는 와퍼와 전혀 다른 조리 방식과 식감을 갖춘 제품으로 '비프=버거킹'이라는 소비자 공식에 변화를 시도한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사진=버거킹
버거킹 관계자는 "'크리스퍼'는 단발성 신제품이 아닌 와퍼에 이은 새로운 플랫폼"이라며 "이번 캠페인의 대표 메시지인 "I don't like WHOPPER, but I love KRISPPER"는 기존 버거킹 소비자층을 넘어 치킨 중심 고객층까지 포용하기 위한 전략적 표현으로 '플랫폼 확장'을 자연스럽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함께 공개된 디저트 메뉴 '킹퓨전'은 프리미엄 선데 라인업으로, 기존 선데 대비 원유 함량을 높여 크리미하고 더욱 진하고 고소해진 밀크 선데에 풍부한 맛의 초코 브라우니 또는 달콤한 카라멜 버터쿠키 토핑을 더한 제품이다. MZ세대의 감각과 취향을 세심하게 고려해 기획된 '킹퓨전'은 디저트를 통한 브랜드 경험 다변화와 프리미엄 사이드 메뉴 강화 전략의 중요한 시작이 될 전망이다.
또한 버거킹은 신인 아이돌 그룹 ‘키키(KiiiKiii)’와 함께하는 데뷔송 기반 캠페인을 통해 Z세대 감성을 공략할 계획이다. 디지털 콘텐츠 확산력과 감각적인 패키지, SNS 인증이 가능한 ‘왕관 키트’ 구성 등은 소비자와의 접점을 극대화하는 브랜디드 경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발표에 나선 이성하 버거킹 마케팅부문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는 "버거킹은 다양한 소비자 취향에 맞춘 플랫폼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며 "플랫폼과 디저트라인 확대를 통해 소비자에게 더 풍성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버거킹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성재 제품개발팀 팀장은 "기본에 충실한 치킨패티에 촉촉하고 바삭한 식감과 로스트 풍미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오랜시간 테스트를 통해 완성도를 높였다”며 “제품을 구성하는 재료의 맛과 밸런스 그리고 고객에게 제공되기까지 모든 과정의 디테일에도 집중했다”고 말했다.
한편, 버거킹 신제품 크리스퍼는 이달 24일부터 킹퓨전은 28일부터 전국 버거킹에서 판매에 돌입한다. 크리스퍼는 클래식과 BLT 2종으로 출시하며 클래식은 단품 5700원, 세트 7700원, BLT는 단품 6700원, 세트8700원이다. 킹퓨전은 ‘초코 브라우니 킹퓨전’과 ‘카라멜 버터쿠키 킹퓨전’ 모두 35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