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과천시 KT 네트워크 관제센터에서 KT 직원들이 정보보안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모습. (사진=KT)
KT가 향후 5년간 정보보호 분야에 1조원 이상을 투자해 고객이 안심하고 통신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보보호체계를 혁신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15일 KT는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KT 고객 안전·안심 브리핑'을 열고 정보보호분야 청사진을 공개했다. 고객정보보호에 책임과 의무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정보보호 투자를 대폭 늘리는 것이 주요 골자다.
KT는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AI 모니터링 체계 강화 ▲글로벌 협업 및 진단 컨설팅 확대 ▲제로트러스트 체계 완성 ▲보안전담인력 확충이라는 4대 정보보호 혁신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KT 고유의 보안 프레임워크인 'K-Security Framework'를 운영해 고객 개인정보 보호 전 과정에 대한 철저한 통제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K-Security Framework'는 내부 보안 이해도를 기반으로 공격자 관점의 침투테스트를 수행하는 'K-Offense'와 다양한 공격 표면에 대한 기술적·관리적 통합 보안 대응 체계인 'K-Defense'로 구성됐다.
KT는 이를 통해 단순한 방어가 아닌, 예측하고 차단하는 '막을 수 있는 보안'을 실현한다. 또 정기적 모의해킹과 취약점 개선활동을 정례화하며, 3자 정보보호 점검을 통해 외부 위협요소를 사전에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보보호를 위해 전사적 기술역량과 관제 인프라를 동원한다. 글로벌 보안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AI 기반 미래 보안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보안전문가와 인력을 확보해 대응체계를 만든다.
2년 전부터 선제적으로 추진 중이던 '제로트러스트' 체계를 보강해 보안체계 완성에도 나선다. '제로트러스트'는 사용자와 디바이스를 끊임없이 검증하고 최소 권한만을 부여하는 보안 원칙을 뜻한다.
피해를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는 서비스도 선보인다. 먼저 하반기 화자인식에 딥보이스 탐지까지 가능한 'KT AI 보이스피싱 탐지 2.0' 서비스를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승인 후 상용화할 예정이다.
문자 기반 스팸 대응은 AI로 고도화한다. KT는 스팸차단에 실시간 AI 키워드 등록 시스템을 도입, 당일 스팸 차단건수가 기존 차단량 대비 150% 이상 증가했다고 전했다.
전체 등록 키워드 중 AI가 등록한 키워드는 5.5%에 불과하지만 이들이 전체 차단 건수의 45.9%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효율성을 보였다는 설명이다. 하반기에는 투자 유도형, SNS 대화 유도형 등 새로운 유형의 변종 스팸에 대응하는 필터링 구조 고도화를 추진한다.
기업 고객을 위한 보안 서비스도 강화한다. KT '클린존' 서비스는 KT가 보유한 최신 보안 위협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디도스(분산서비스거부) 공격으로부터 기업 고객을 보호할 수 있다. KT는 대규모 디도스 공격에 대비해 클린존의 방어 용량을 연내 2배 이상 증설하고, 고객이 디도스 공격 탐지 정보 등을 볼 수 있는 모니터링 대시보드를 8월 내 선보일 예정이다.
이현석 KT Customer부문장(부사장)은 "지금 이 정도면 괜찮다는 안일한 생각으로는 더 이상 고객의 신뢰를 지킬 수 없다"며 "KT는 고객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기존의 대응 방식에서 벗어나 선제적 보안의 새로운 기준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