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롯데백화점, 더 현대, 신세계 등 각사별 크리스마트 테마를 접목한 외관 전경. 사진=각사.
백화점업계가 다음달 1일부터 일제히 ‘크리스마스 쇼타임’을 실시, 야경 명소에 도전한다. 눈길을 끄는 화려한 점등식은 고객 방문률을 높임으로써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매년 열기를 더하는 백화점들의 ‘화려한 전쟁’은 고객들에게 설렘과 즐거운 추억을 선물하는 모습이다.
30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원더풀 쇼타임(Wonderful SHOWTIME)’을 크리스마스 테마로, 롯데백화점 전점을 시작으로 롯데아울렛까지 순차적인 점등식을 연다. 올해는 더욱 직관적이고 화려한 크리스마스 장식을 선보인다. 먼저, 본점 앞 거리는 유명 아티스트들과 함께 ‘씨어터 소공(Theater Sogong)’으로 탈바꿈한다. 거리와 출입구를 화려한 네온 사인으로 장식해 마치 1900년대 브로드웨이 등의 뮤지컬 극장가를 걷는 듯한 느낌을 준다. 또한, 3개의 대형 쇼윈도는 국내 유명 아티스트인 윤여준, 빠키(VAKKI), 그레이스 엘우드(Grace Elwood)’와 협업해, 재즈부터 서커스까지 다양한 공연의 장면들이 연상되도록 연출한다.
이외에도 본관 입구에는 티켓 부스 포토존을 조성해, 고객들이 공연 시작 전 느끼는 설렘을 가득 안고 롯데백화점에 입장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외벽 라이팅 쇼를 진행해, 건너편에서도 롯데백화점을 무대로 펼쳐지는 ‘크리스마스 쇼타임’을 마음껏 감상하도록 했다. 라이팅 쇼는 매일 오후 5시30분부터 밤 11시까지 30분 단위로 약 2분간 진행할 예정이며, 화려한 음악에 맞춰 2만여개 LED 전구를 활용해 마치 본점 외벽을 배경으로 한 편의 크리스마스 쇼를 보는 듯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현대백화점은 전국 15개 점포와 커넥트현대 부산에서 ‘움직이는 대극장(LE GRAND THEATRE)’을 테마로 유럽 동화 속에 나오는 서커스 마을을 그대로 구현했다. 주인공인 해리가 최고의 쇼를 펼치는 움직이는 대극장을 찾기 위해 열기구에 몸을 싣고 하늘 높이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특히, 더현대 서울은 5층 사운즈 포레스트에 높이 7m, 너비 5m 정도의 열기구 모형 에어벌룬 6개를 띄운다. 여기에 입구에 마련된 티켓 부스와 화려한 벨벳 커튼은 마치 환상 속 서커스장에 입장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티켓 부스를 거쳐 입구에 들어서면 마술극장, 묘기극장, 음악극장을 차례로 경험할 수 있다. 마술극장과 묘기극장, 음악극장에서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음악에 맞춰 동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동선 마지막에는 이번 테마의 하이라이트인 대극장이 등장, 360도 회전하는 8m 높이의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와 함께 현대백화점 15개점을 상징하는 15개의 캐릭터들이 방문객들을 맞는다. 이외에 다른 점포별들도 동일한 콘셉트를 적용해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이어간다.
다음달 1일 압구정본점은 각 층마다 360도 방향에서 감상할 수 있는 오르골 타입의 키네틱 아트(움직이는 조형물)를 배치하고, 무역센터점은 건물 앞에 대형 서커스 텐트와 회전 트리를 설치해 고급스러운 서커스 마을 분위기를 연출한다. 판교점은 다음달 11일 1층과 5층 사이 뚫린 수직 공간(보이드)에 소형 열기구 모형 에어벌룬을 띄우고, 5층 패밀리가든에 크리스마스 대극장을 선보일 예정이다. 커넥트현대 부산도 1층에 세계적인 디자이너 하이메아욘의 예술 작품 ‘더비저너리’에 산타 복장을 입혀 내부를 화사하게 장식한다.
신세계는 명동 포스트타워 앞 광장에 명동스퀘어 오픈을 알리는 ’2024 라이트업 서울, 코리아(Lights up SEOUL, KOREA)’ 행사를 펼치는 가운데 ‘크리스마스의 순간들을 찾아서(Pursuit of Christmas Moments)’라는 주제의 미디어 파사드를 선보인다. 4분여 가량 소개되는 이번 영상은 신세계 본점이 신비로운 크리스마스 성으로 변하고 성에서 생겨난 거대한 리본이 경험하는 크리스마스 장면들을 담았다. 꿈 같은 밤하늘에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된 놀이공원, 크리스마스 마을에 펼쳐진 대형 트리 등 올해도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담았다.
영상의 마지막엔 그 동안의 여정을 이끌던 대형 리본이 ‘마법 같은 연말이 매 순간 함께하길(Holiday Magic in Every Moment)’이라는 문구를 더하며 크리스마스는 물론 연말의 설렘을 전한다. 신세계는 크리스마스 영상 외에도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K-컬쳐, 글로벌 OTT의 아트웍 등을 매달 다양하게 선보이며 서울 어디에도 없는 예술적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백화점업계가 백화점을 무대로 크리스마스 점등식 각축전을 펼치는 데는 화려한 연출과 이색 공간을 선보임으로써 매년 연말 고객들이 찾는 ‘인증샷 성지’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더현대 서울이 선보인 크리스마스 테마 마을 ‘H빌리지’는 1차 네이버 사전 예약 오픈 당시 동시접속자가 2만여명이 몰려 1시간 내 마감했고, 현장 웨이팅 대기번호도 800번대를 넘어섰다. 주중 방문객은 5000여명, 주말은 1만여 명 수준으로 기록적인 성과를 이뤄냈다.
또 크리스마스 장식을 보기위해 방문한 고객들의 발길은 매출 증가로 이어지는 효과도 있다. 롯데백화점 본점의 경우 지난해 ‘마이 디어리스트 위시(My Dearest Wish)’를 테마로 연말에 편지로 안부를 전하던 추억을 빈티지하고 아날로그적인 감성으로 풀어낸 결과, 점등이 진행된 두 달간(2023년 11월~12월) 저녁 시간대 매출이 F&B를 중심으로 크게 증가했다.
윤호연 롯데백화점 비주얼부문 VMD팀장은 “매년 높아지는 롯데백화점 크리스마스 테마에 대한 기대와 관심에 부응하고자 올해는 외벽 라이팅 쇼 등 이전에 진행하지 않았던 요소들을 새롭게 선보이게 됐다”며 “연초부터 약 1년간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만큼 고객들이 롯데백화점을 무대로 펼쳐지는 ‘크리스마스 쇼타임’과 함께 더욱 특별한 추억을 쌓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