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오리온)

오리온은 쌀로 만든 제품 ‘뉴룽지’와 ‘안(An)’ 수요가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생산라인을 증설한다고 19일 밝혔다. 지난해 7월 국내에서 선보인 뉴룽지는 6개월 만에 600만봉에 달하는 판매량을 기록했다. ‘히트 제품’ 기준으로 삼는 월 매출 10억원도 넘어섰다. 해외 시장 공략에도 나서며 새로운 ‘K-스낵’ 브랜드로 발돋움해 나간다는 계획 아래 상반기 내에 제조라인 증설을 완료할 예정이다.

베트남에서 2019년 선보인 안은 출시하자마자 현지 쌀 스낵 시장 점유율 2위로 올라섰다. 매해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누적 매출액이 2300억원을 넘어서 베트남법인 고성장 주역으로도 부상했다. 현지 쌀과자 선두 업체와의 점유율 격차가 점차 줄고 있어 올해 쌀 스낵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안은 몽골, 인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필리핀,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도 판매되고 있으며, 올해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등 중동 지역으로도 수출국을 확대하는 만큼 베트남에서도 생산라인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오리온은 건강 트렌트 열풍에 발맞춰 수년 전부터 쌀 과자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왔다. ‘뉴룽지’는 일반적인 스낵과 다르게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웠으며, 수입 쌀이 아닌 100% 국산 쌀을 사용해 안심 원료를 찾는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안’은 부드러운 식감 자포니카 품종을 엄선했고 직접 화덕에 굽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해 바삭한 식감과 구수한 쌀 향을 강화하며 영양 간식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달콤한 맛 오리지널을 비롯해 해산물을 선호하는 현지 입맛에 맞춘 김맛, 가쓰오부시맛 등 6종이 판매 중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건강 트렌드 속에서 쌀로 만든 과자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수십 년간 축적해 온 오리온 글로벌 연구소 노하우를 바탕으로 쌀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