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리볼빙·카드론·현금서비스에 저신용자 및 다중채무자들이 몰리면서 카드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3단계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에 따라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를 포함한 기타대출에도 처음으로 스트레스 금리가 적용, 금융당국도 선제적인 관리에 나서는 상황이다.

27일 여신금융협회 월별 이용실적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9개 카드사(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카드)의 카드론 연간 누계액은 14조7994억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1월 말 3조7425억원이던 카드론은 월 평균 3조6000억원씩 늘어 석달만에 11조569억원 증가했다. 증가폭을 보면 삼성카드가 2조2692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신한카드가 2조2102억원으로 뒤를 잇는다.

카드론 뿐 아니라 불황형 대출의 마지막 보루로 여겨지는 현금 서비스도 급증 추세다. 올해 1월 말 4조3377억원이던 현금 서비스 누계액은 지난달 말 18조9434억원 규모다. 3개월 만에 약 14조6000억원씩 늘었다. 매달 5조원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와 같은 소액 급전 이용이 늘어난 이유로는 은행과 저축은행 등의 대출 문턱이 높아진 데 따른 풍선효과로 풀이된다. 이런 서비스들로 저신용자와 다중채무자가 몰리면 연체율이 상승하는 등 카드사 건전성에도 비상등이 켜질 수 있다.

카드사들의 건전성 악화 우려가 커지면서 금융당국도 제동을 걸고 나섰다. 특히 지난해 카드론을 급격히 늘렸던 현대카드는 금감원으로부터 '경영유의' 조치를 받았다.

현대카드는 올 1분기 연체율(대환대출 미포함)이 0.90%를 기록하는 등 건전성 관리에 힘쓰고 있다는 입장이다. 현대카드의 카드론 잔액은 지난 4월 전월 대비 129억원 감소했다고 답했다.

한편 카드사들이 카드론 등 건전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늘린 배경에는 본업인 신용판매 부분에서 가맹점 카드 수수료율이 낮아지는 등 수익성 지표가 악화된 데 따른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 가맹점 수수료율은 지속적으로 내려 2014년 2.54%였던 카드사 ROA(총자산이익률)는 지난해 1.43%를 기록했다. 10년새 1%포인트 이상 하락했다.

업계에선 카드사 본업을 악화시킨 수수료율 산정 체계를 손봐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지만 '자영업자' 등 넓은 표밭을 의식하는 정치권이 수수료율을 건드리는 정책을 추진할 가능성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론 등 수치가 늘어난 것은 사실이나 연체율 관리 등에 주력하고 있다"며 "어느때보다 건전성 관리에 신경써야 할 시점인 것은 맞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