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종 남양유업 천안공장장(사진 우측 다섯번째)과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사진 우측 열번째) 및 관계자들이 증정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남양유업)
남양유업이 지난 14~15일 천안시에서 열린 ‘2025 천안 빵지순례 빵빵데이(이하 빵빵데이)’에서 방문객을 대상으로 대표 제품 ‘맛있는우유GT’ 1만5600봉을 증정했다고 16일 밝혔다. 빵빵데이는 (사)대한제과협회 천안시지부가 주최·주관하고 천안시가 후원하는 지역 대표 축제다. 올해는 관내 제과업체 76개소가 참여해 지역 농축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빵을 선보였다. 남양유업은 행사 방문객이 빵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빵빵데이 포스터 이미지를 적용한 ‘맛있는우유GT’를 특별 제작해 제공했다.
남양유업은 천안시 내 2개 생산공장을 운영 중이며, 2022년부터 매년 빵빵데이에 제품 후원과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천안지역 원유를 사용한 ‘맛있는우유GT’를 통해 지역 낙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해 왔으며, 이 같은 공로로 2023년 천안시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축제 콘셉트에 맞춰 천안지역 딸기를 사용한 ‘맛있는우유GT 딸기우유’를 증정해 지역 농가의 판로 확대에도 기여한 바 있다. 이외에도 남양유업은 천안시와 함께 다양한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 5월에는 ‘하천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천안공장 인근 원성천과 승천천 일대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같은 달 8개 기관·단체와 ‘종이팩 회수·재활용 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재활용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2023년부터는 천안시 목천읍과 ‘1사·1행복키움지원단’ 결연을 맺고, 지역 취약계층 지원 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독거노인 등 보호가 필요한 가정에 유제품과 후원금을 기부하며 지역 사회 안전망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김세종 남양유업 천안공장장은 “지역사회 상생의 일환으로 매년 천안 대표 축제인 빵빵데이를 후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자체 및 지역 단체들과의 소통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양유업은 2024년 1월 한앤컴퍼니 체제 전환 이후 준법·윤리 경영을 바탕으로 신뢰 회복과 경영 정상화에 주력해왔다. 맛있는우유GT(우유), 아이엠마더(분유), 불가리스(발효유), 초코에몽(가공유), 17차(음료), 테이크핏(단백질) 등 주력 제품을 통해 시장 내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뇌전증 및 희귀질환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 생산·보급 등 사회적 책임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공채·경력직 채용을 병행하며 인재를 전략적으로 확보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업무 수행을 위한 ‘책임 자율경영’ 및 ‘워크아웃’ 제도를 운영 중이다. 그 결과 2025년 1분기 기준으로 3개 분기 연속 당기순이익 흑자를 이어가며 경영 안정세를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