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MC인터내셔널)


최근 장기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 자영업자들이 폐업 위기와 매출 저하에 직면하며, 업종 변경을 통한 생존 전략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한 창업 전문가는 “치킨집과 감성주점을 운영하던 점주가 영업난으로 인해 폐업이나 업종 전환을 상담했다”며 “매출 회복을 위해 업종 변경을 고려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카페 프랜차이즈가 업종변경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낮은 진입 장벽과 꾸준한 수요, 소비자들의 잦은 방문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경쟁이 치열한 만큼, 단순히 카페라는 타이틀만으로는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다. 창업 전문가들은 “운영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돼 있고, 차별화된 메뉴와 콘셉트를 갖춘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런 점에서 SMC인터내셔널이 운영하는 카페형 프랜차이즈는 주목할 만하다. 본사는 디저트 카테고리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과센터에서 디저트를 생산해 완제품 형태로 각 매장에 공급한다. 점주는 간단한 조리 과정을 거쳐 ‘방금 구운 듯한’ 디저트를 판매할 수 있어,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음료와 디저트를 함께 판매하는 구조로 객단가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제로칼로리·저칼로리 음료 메뉴가 다양해 체중 관리나 당류 섭취를 신경 쓰는 고객층까지 확보할 수 있다. 이 같은 특화된 메뉴 구성은 경쟁이 치열한 카페 시장에서 차별화 요소로 작용한다.

창업 업계 관계자는 “영업난을 겪던 자영업자들이 업종 변경 창업을 고민할 때 SMC인터내셔널의 프랜차이즈 모델에 대한 문의가 많다”며 “본사의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과 메뉴 라인업이 가맹점의 수익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