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자장면 몽골 현지 SNS 홍보 이미지. 사진=BGF리테일 CU는 몽골 점포에 출시한 자장면과 핫바가 현지 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CU는 세계 면요리 콘셉트의 한국식 자장면, 라멘, 까르보나라 파스타 등 면요리 3종을 지난해 12월 출시했다. 몽골 현지 음식 문화가 한국에 비해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에 착안해 메뉴를 현지 기호에 맞게 개발하기보단 한국·일본·이탈리아 음식 본연의 맛을 구현하는데 집중했다. 그 결과 출시 3개월 만에 자장면은 8만여개, 라멘은 6만5000여개, 까르보나라 파스타 5만여개가 팔리는 등 면요리 3종이 합계 20만여개, 일평균 1700여 개 넘게 팔리고 있다. 해당 상품 3종은 출시 첫 한 주간 몽골 점포에서 발주된 모든 물량이 품절된 바 있다. 몽골 현지 자체 커머스 앱인 포켓CU에서 면요리 3종 상품 재고를 조회하기 위한 검색이 몰리며 출시 첫 달 내내 검색어 순위 TOP 3를 자장면, 라멘, 파스타가 차지하기도 했다. 해당 상품 3종은 몽골 현지 음식이자 채소, 양고기 등을 넣고 먹는 몪음 국수인 추이왕(цуйван) (4위), 고기에 면을 넣고 끓인 수프인 고릴태 슐(гурилтай шөл) (5위)등 현지 NB 상품을 제치고 면요리 판매량에서 상위권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CU는 몽골 현지에 자장면, 라멘 등을 판매하는 곳이 드문 것과 간편한 조리 방법을 인기 요인으로 꼽았다. 이 밖에도 CU는 지난해 몽골 편의점 업계 최초로 한국 편의점 대표 상품인 핫바를 판매해 현지 고객으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CU는 지난해 4월부터 몽골 점포에서 핫바 테스트 판매를 시작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자 6월부터 상시 운영 중이다. CU가 몽골 편의점에 핫바를 내놓은 이유는 핫바가 한국에서 동절기 시즌 매출이 특히 높기 때문이다. 5개월 이상 추위가 지속되는 몽골에서 핫바가 새로운 편의점 식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몽골 CU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휠터치, 숯불 후랑크, 한입에 꼬치다(오리지널, 매운맛) 등 6종이다. 올해 3월까지 약 1년 간 몽골 CU에서 판매된 핫바의 누적 판매량은 18만개를 넘어섰다. 이는 월평균 1.5만개, 일평균 500여 개 판매되는 수치다. 또한 핫바는 출시 한 달 만에 카테고리 매출 10위권 내로 진입하며 인기 급상승 상품으로 떠올랐다. 향후에도 CU는 몽골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점포의 소비 동향을 살펴 핫바 운영 상품을 확대하고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한국 상품의 비중을 대폭 늘려갈 계획이다. 박주범 BGF리테일 몽골TF팀장은 “’글로벌 K-편의점 CU’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글로벌 고객 수요에 맞춘 상품을 지속 선보이며 현지 맞춤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글로벌 K-편의점 확장에 힘쓰는 동시에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K-푸드를 적극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U, 몽골서 ‘K-편의점 음식’ 인기몰이…자장면·핫바 판매↑

‘세계 면요리’ 3종 중 한국식 자장면 1위···3종 누적 20만개·일평균 1700여개 팔려
현지 기호에 맞추기보단 음식 본연의 맛 구현에 집중···간편한 조리법도 인기 요인
동절기 5개월 이상 유지되는 현지 특성 감안해 출시한 핫바 누적 판매 18만개 넘어

김성준 기자 승인 2024.04.16 09:06 의견 0
CU 자장면 몽골 현지 SNS 홍보 이미지. 사진=BGF리테일

CU는 몽골 점포에 출시한 자장면과 핫바가 현지 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CU는 세계 면요리 콘셉트의 한국식 자장면, 라멘, 까르보나라 파스타 등 면요리 3종을 지난해 12월 출시했다. 몽골 현지 음식 문화가 한국에 비해 다양하지 못하다는 점에 착안해 메뉴를 현지 기호에 맞게 개발하기보단 한국·일본·이탈리아 음식 본연의 맛을 구현하는데 집중했다.

그 결과 출시 3개월 만에 자장면은 8만여개, 라멘은 6만5000여개, 까르보나라 파스타 5만여개가 팔리는 등 면요리 3종이 합계 20만여개, 일평균 1700여 개 넘게 팔리고 있다. 해당 상품 3종은 출시 첫 한 주간 몽골 점포에서 발주된 모든 물량이 품절된 바 있다. 몽골 현지 자체 커머스 앱인 포켓CU에서 면요리 3종 상품 재고를 조회하기 위한 검색이 몰리며 출시 첫 달 내내 검색어 순위 TOP 3를 자장면, 라멘, 파스타가 차지하기도 했다.

해당 상품 3종은 몽골 현지 음식이자 채소, 양고기 등을 넣고 먹는 몪음 국수인 추이왕(цуйван) (4위), 고기에 면을 넣고 끓인 수프인 고릴태 슐(гурилтай шөл) (5위)등 현지 NB 상품을 제치고 면요리 판매량에서 상위권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CU는 몽골 현지에 자장면, 라멘 등을 판매하는 곳이 드문 것과 간편한 조리 방법을 인기 요인으로 꼽았다. 이 밖에도 CU는 지난해 몽골 편의점 업계 최초로 한국 편의점 대표 상품인 핫바를 판매해 현지 고객으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CU는 지난해 4월부터 몽골 점포에서 핫바 테스트 판매를 시작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자 6월부터 상시 운영 중이다.

CU가 몽골 편의점에 핫바를 내놓은 이유는 핫바가 한국에서 동절기 시즌 매출이 특히 높기 때문이다. 5개월 이상 추위가 지속되는 몽골에서 핫바가 새로운 편의점 식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몽골 CU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휠터치, 숯불 후랑크, 한입에 꼬치다(오리지널, 매운맛) 등 6종이다.

올해 3월까지 약 1년 간 몽골 CU에서 판매된 핫바의 누적 판매량은 18만개를 넘어섰다. 이는 월평균 1.5만개, 일평균 500여 개 판매되는 수치다. 또한 핫바는 출시 한 달 만에 카테고리 매출 10위권 내로 진입하며 인기 급상승 상품으로 떠올랐다. 향후에도 CU는 몽골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카자흐스탄 점포의 소비 동향을 살펴 핫바 운영 상품을 확대하고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한국 상품의 비중을 대폭 늘려갈 계획이다.

박주범 BGF리테일 몽골TF팀장은 “’글로벌 K-편의점 CU’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글로벌 고객 수요에 맞춘 상품을 지속 선보이며 현지 맞춤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글로벌 K-편의점 확장에 힘쓰는 동시에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K-푸드를 적극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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