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캡처)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 할인 행사 등으로 올해 연말에도 해외 직접구매가 많이 늘 것에 대비해 한국 소비자원이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2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연말 시즌인 11월과 12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상담은 총 6678건으로 나타났다. 2018부터 2020년까지 접수된 관련 소비자상담 전체 건수 3만5007건의 19.1%에 이른다.
특히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주문을 취소해 소비자가 할인 기간에 물건을 구매하지 못하는 피해가 늘고 있다. 주문 건이 취소되면 할인 혜택의 소멸 등 부가적인 시간적, 금전적 손해가 발생하는데 보상 받기가 어려워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피해를 막으려면 한정 수량 할인 광고 등에 성급히 구매를 결정하지 말고, 물품 배송 현황 등을 자주 확인해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만일 해외 승인 카드 결제를 한 뒤 판매자와 연락이 되지 않아 배송 현황 확인이나 대금 환급이 되지 않으면 거래 내역, 결제 내역, 사업자와 주고받은 메일 등 증빙자료를 구비해 신용카드사에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소비자 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내 사업자 관련 피해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해외 사업자 관련 피해는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소비자원은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대규모 할인 시기 주문 건이 취소되면 할인 혜택의 소멸 등 부가적인 시간적, 금전적 손해가 발생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며 "사전 정보 탐색 등 적극적 자세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