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평가 서비스 '비원스'.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 평가 서비스 '비원스(B.once)'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비원스'는 5분 만에 단 한 번의 진단만으로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의 상태(잔존 용량, 전압 및 온도 등)를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다.
'비원스'는 배터리 상태 진단 방식에 따라 '퀵 스캔'과 '파워 스캔'으로 구성됐다.
'퀵 스캔'은 전기차에 온보드 진단기를 연결하고 시동을 걸어 최대 5분 이내에 배터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파워 스캔'은 보험사와 연계된 중고차 배터리 워런티 상품처럼 정밀한 진단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활용성이 높은 고도화된 서비스다.
특히 '파워스캔'은 50%에서 80%까지 실제 충전 데이터를 활용해 배터리 상태를 더욱 정밀하게 분석하고, 충전 종료 후 30분 내로 배터리 평가서를 발급할 수 있다. 충전 후 최소 5일 정도의 주행데이터가 필요한 타사 서비스 대비 더 빠르고 정확한 진단 정보가 가능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2009년부터 현재까지 약 1500만 대의 전기차에 80억 개 이상의 배터리 셀을 공급, 배터리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중고차 거래 및 자동차 경매 플랫폼 등에서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기초로 한 거래가 활성화한다는 목표다.
차량 판매 업체는 LG에너지솔루션이 제공하는 진단기와 '비원스' 앱을 통해 배터리를 진단하고, 발급된 배터리 평가 리포트를 통해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다 안전한 전기차 구매가 가능하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존 전기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한 상시진단 서비스 '비라이프케어'에 이어, 이번 일회성으로 객관적인 배터리 평가가 가능한 '비원스'를 통해 BaaS(Battery as a Service)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현준 LG에너지솔루션 BaaS사업 담당은 "'비원스'는 보험·금융 등 신규 상품과 연계해 전기차 거래 시장을 활성화하고 생태계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배터리 기술로 고객가치를 고도화하는 동시에, 해외사업 확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