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김창환 현대자동차 R&D본부 부사장, 켄 라미레즈 현대자동차 HMG에너지&수소사업본부 부사장, 장괄필 HD한국조선해양 부사장, 박상후 부산대학교 대외전략부총장이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ᆞ상용차를 넘어 더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개발에 나선다. 이를 통해 친환경 선박·수소전기 트랙터 등 미래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수소연료전지 기술로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 2일 서울시 여의도 소재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와 함께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FCEV' 등 양산 모델로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선박용으로 최적화해 공급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수소 혼소 디젤 엔진과 연계한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 통합 설계를 맡고, 부산대는 평가와 실증을 담당해 기술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최근 국제해사기구(IMO)가 오는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한 가운데, 선박용 친환경 연료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번 협력이 국내 기업들의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 경쟁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물류 분야에서도 수소전기 트랙터 보급에 나섰다. 현대차는 울산시 및 주요 물류사들과 협력해 국내 최초로 실제 화물 운송 노선에 차량을 투입하는 실증 사업을 시작했다.

이번 실증 사업에 투입되는 수소전기 트랙터는 신규 개발된 모델로, 2개의 연료전지로 구성된 188㎾(킬로와트)급 시스템과 최대출력 350㎾급 구동모터를 탑재했다. 68㎏(700bar) 용량의 수소 탱크를 장착해 1회 충전 시 약 760㎞ 주행이 가능하다.

실증 과정에서 현대차는 수소전기 트랙터 개발 및 제공을, 울산시는 실증 사업 운영을 맡는다. 현대글로비스·롯데글로벌로지스·CJ대한통운 등 물류기업들은 실제 운행 데이터를 제공해 수소전기 대형차 상용화 기반을 다진다.

김동욱 현대자동차 전략기획실장(부사장)은 "트랙터는 친환경차로의 전환 난이도가 가장 높은 차량"이라며 "이번 실증 결과를 토대로 수소전기 대형 화물차의 본격적인 양산과 보급을 추진하여 글로벌 친환경 물류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