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넥슨)
넥슨 ‘FC 온라인’의 국내 최상위 정규리그 ‘2025 FC 온라인 슈퍼 챔피언스 리그(FSL) 스프링’이 젠지(Gen.G)의 신인 ‘wonder08(고원재)’이 로열로더에 오르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FSL’만의 정체성과 팬 경험을 중심에 둔 개편 첫 시즌이자, 프랜차이즈와 개인전 도입 등 새로운 도전의 무대였던 이번 시즌은 누적 시청자 1022만, 발행 콘텐츠 총 2750만 뷰, 시청 시간 1억 4000만 분 등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이번 ‘2025 FSL 스프링’은 총 누적 시청자 수 1022만 명을 기록하며 개편 전 최고 기록이었던 ‘2024 eK 리그 챔피언십 시즌2’의 512만 명 대비 2배의 성장을 보였다. 이는 ‘FC 온라인’ e스포츠 리그가 기존 팬덤의 한정된 소비를 넘어 ‘FC 온라인’을 처음 접하거나 가볍게 즐기던 팬층이 유입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대중적 확산에 성공했음을 보여주는 수치다.
‘2025 FSL 스프링’ 결승전으로 펼쳐진 T1 ‘Ofel(강준호)’과 Gen.G ‘wonder08(고원재)’의 대결에서는 역대 최고 동시 시청자 수치인 15만48명을 기록하며 흥행의 정점을 찍었다. 해당 수치는 이전 시즌 3만6000명 대비 316%나 증가한 수치로, ‘FSL’이 첫 시즌부터 쌓아오고 있는 선수, 팀간 서사와 수준 높은 경기력이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사진=넥슨)
이와 함께, 평균 동시 시청자 수는 3만4756명으로 직전 시즌 1만5639명 대비 122% 상승했다. 이 수치는 단순 유입이 아닌, 시청자와 팬들이 ‘FSL’ 경기에 지속적으로 체류하고 몰입했다는 점을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리그 구조, 경기의 긴장감과 재미, 스토리텔링이 시너지를 내며 ‘FSL’ 첫 시즌을 ‘정주행’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번 시즌 총 시청 시간은 직전 시즌 대비 시청 시간 8000만 분인 135% 증가한 1억 4000만 분을 기록하며 단순히 ‘많이 본 리그’를 넘어 ‘깊이 본 리그’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FC 온라인’ e스포츠 개편 발표 이후 현재까지 발행한 콘텐츠 총 조회수는 2750만 뷰로, 전년 동기 대비 22% 상승한 콘텐츠 소비량을 기록했다.
넥슨은 프리시즌 성격의 팀 리그 ‘2025 FSL 팀배틀(이하 ‘FTB’) 서머’를 7월 28일에 개최할 예정이다. 개인전으로 ‘FSL’과 달리 팀 단위 경기로 진행되며, FSL에 참여하는 8개 프랜차이즈 구단이 참가한다. 지난 ‘2025 FTB 스프링’ 우승팀과 준우승팀은 각각 젠지와 농심 레드포스로, ‘2025 FSL 스프링’ 우승자이자 압도적인 기량을 선보인 ‘wonder08’이 두각을 보인 바 있다.
‘FC 온라인’ 서비스를 총괄하는 박상원 넥슨 FC그룹장은 “‘2025 FSL 스프링’은 팬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선수들의 활약으로 성공적으로 치러졌다고 생각한다”며 “단발성 흥행에 그치는 것이 아닌 경쟁의 재미를 더하고 깊이 있는 서사가 축적되는 ‘FC 온라인’ e스포츠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