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뷔 공식 인스타그램)

방탄소년단(BTS) 뷔가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 팔로워 20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K팝 솔로 아티스트 최고 기록이며, K팝 그룹 및 솔로를 모두 포함한 순위에서는 4위에 해당한다.

(자료=스포티파이)

뷔의 스포티파이 프로필에 크레딧된 곡은 첫 솔로앨범 ‘레이오버’(Layover) 수록곡 및 드라마 OST, 뷔의 자작곡 등 총 16곡으로, 누적 스트리밍 51억 8000만을 기록하고 있다.

(자료=빅히트 뮤직)

‘레이오버’는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2위로 데뷔하며 K팝 솔로 최고 순위 타이기록을 세웠고, K팝 솔로가수 최초로 수록곡 전 곡이 1억 스트리밍을 돌파했다.

(자료=빅히트 뮤직)

뷔는 K팝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빌보드 글로벌 200과 미국제외 글로벌 200 차트에서 앨범의 모든 트랙을 차트에 올렸다. 미국에서는 아시아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앨범의 모든 트랙이 10만 유닛 판매를 넘는 기록을 달성해 막강한 음원 파워를 뽐냈다.

(자료=빅히트 뮤직)

NME는 ‘레이오버’에 대해 “뷔의 데뷔 앨범은 험난한 검증 과정을 견뎌낸 매력적인 결과물로 상업적 선택보다는 예술적 선택을 하는 앨범이다. 클래식한 사운드에 현대적인 변조가 돋보인다”라고 소개하면서 “오랜 기다림이 있었지만 그럴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영국 매체 타임아웃은 ‘2023년 최고의 앨범 30선’ 중 하나로 선정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