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애플)
그동안 애플의 인공지능(AI) 기능 관련 허위·과장 광고를 비판해온 서울YMCA가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에 대해 소비자 기만이라고 주장했다.
서울YMCA는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애플이 아이폰 운영체제(iOS) 18.4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 인텔리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지만, 여기에는 광고했던 ‘온디바이스 차세대 AI 시리’와 ‘개인화된 정보 제공’ 등의 핵심 기능이 빠진 껍데기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에서 소비자 집단소송이 제기된 바 있으며, 소송의 핵심 쟁점은 애플의 광고가 해당 제품이 실제로 갖고 있지 않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속여, 소비자로 하여금 사실을 알았을 경우 구매하지 않았을 제품을 프리미엄 가격으로 구매하도록 오도한 것”이라며 “그럼에도 애플은 여전히 공식 홈페이지에 ‘한국어 애플 인텔리전스’를 강조해 표시하며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YMCA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서울YMCA 시민중계실의 신고를 접수한 후 애플의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표시광고법) 위반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애플은 보상대책을 내놓기는커녕 ‘애플 인텔리전스, 우리 모두를 위한 AI’, ‘현재 한국어로 서비스 중’이라며 제품 판매에 열을 올리며 피해를 확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YMCA는 “애플이 소비자 기만을 즉시 멈추고,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되는 기능이 애초에 광고했던 내용과 상이하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기능들이 제외된 것인지 하나도 빠짐없이 소비자에게 고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공정위가 신속한 조사와 조치 및 검찰 고발을 통해 더 이상 소비자 피해가 확대되지 않도록 엄정히 대처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