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트렌드랩 성수점 내부 브랜드 팝업존 모습.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서울에서 가장 ‘힙’한 지역으로 꼽히는 성수동에 브랜드의 미래 방향성을 집약한 플래그십스토어 ‘트렌드랩 성수점’을 오는 28일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플래그십스토어는 10~20대 젠지 세대와 트렌드에 민감한 30대 고객들을 핵심타깃으로 이마트24가 지향하는 새로운 브랜드 정체성과 비전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목적으로 만든 공간이다. 이마트 24는 트렌드 중심지 성수에서 '1030 고객을 가장 잘 아는 편의점’으로서의 포지셔닝을 본격 강화하고 젊은 고객들과의 소통 접점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트렌드랩 성수점’은 성수 특유의 감도 높은 문화적 분위기에 이마트24의 아이덴티티를 결합, 기존 편의점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감성과 경험·브랜드 스토리를 담아 ‘힙한 편의점’의 기준을 제시한다. 매장 내부에는 젠지 여성들이 선호하는 ‘어뮤즈’·‘W컨셉’ 브랜드로 구성한 ‘브랜드팝업존’을 비롯해 1020세대가 좋아하는 캐릭터 굿즈·IP활용 상품을 소개하는 특화공간이 마련된다. 인테리어 역시 노출 콘크리트와 철물 기둥 등 투박하면서도 감각적인 소재를 활용, 성수만의 개성적인 분위기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설계했다.

특히 이번 매장은 이마트24 리브랜딩 이후 첫 플래그십스토어로 기존 편의점 모델을 넘어 브랜드의 미래 비전을 실험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트렌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한다. 플래그십스토어 오픈과 함께 최초로 공개되는 이마트24의 새 슬로건 ‘All day highlight’는 ‘고객의 일상 속 모든 순간을 더욱 빛나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향후 이마트24는 슬로건에 걸맞은 상품과 공간 혁신을 지속 확대해 1030고객이 가장 먼저 찾는 힙하고 트렌디한 브랜드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이마트24는 ‘트렌드랩 성수점’을 10~30대를 타깃으로 힙하고 트렌디한 특화 공간으로 구성했다. 매장은 ▲브랜드팝업존 ▲이벤트존 ▲To-Go Café 존 ▲스타상품존 등 4개의 핵심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플래그십스토어는 트렌드에 민감하고 가장 빠르게 반응하며 소비 문화를 주도하는 ‘젠지세대 여성층’을 주요 타깃으로 삼았다. 이들이 좋아하는 브랜드 콘텐츠를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중심에 두어 ‘1030 고객을 가장 잘 아는 편의점’이라는 정체성을 구체화했다.

‘브랜드 팝업존’은 성수를 찾는 젊은 고객층이 선호하는 트렌디한 브랜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번 오픈에 맞춰 1020세대가 선호하는 뷰티브랜드 ‘어뮤즈’의 산리오 캐릭터가 들어간 베베틴트·세라믹쿠션 등 31종과 패션 플랫폼 ‘W컨셉’의 프론트로우 의류 및 겨울 시즌 패션용품을 선보인다. 브랜드 팝업존은 이후에도 젠지세대 여성층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약 3개월마다 바꿔 선보일 예정이다. ‘이벤트존’에서는 10~30대가 좋아하는 차별화 신상품과 이마트24 MD들의 실험적인 트렌드 상품을 만날 수 있다.

10~30대 게임 매니아들이 열광하는 ‘트릭컬 리바이브’의 단독 굿즈 18종을 새롭게 선보인다. 해당 굿즈는 이마트24 앱에서 오는 28일부터 예약구매를 시작해 이후 전국 매장에서 픽업할 수 있는 상품이지만, 트렌드랩 성수에서는 굿즈를 직접 살펴보고 현장에서 구매 가능하다. 또한 트렌드랩 성수에서는 귀멸의 칼날, 스파이 패밀리 등 일본 애니메이션 IP콜라보 굿즈 40여종도 만나볼 수 있다. ‘이벤트존’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캐릭터 굿즈와 MD들의 실험적인 트렌드 상품들을 일반 매장보다 먼저 선보이는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탕화쿵푸’, ‘응급실떡볶이’ 등 젠지 세대가 선호하는 트렌디한 브랜드와 협업한 간편식을 선보여 상품개발자들이 고객 반응을 살펴보기 위한 실험적인 상품을 판매하는 테스트 베드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스타상품존’은 이마트24의 상품경쟁력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가장 공을 들여 개발한 스타상품들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마트24가 최근 선보인 ‘서울대빵’ 시리즈와 조선호텔 손종원 셰프를 비롯 최현석, 여경래, 오스틴강 등 스타셰프와의 콜라보 상품과 매월 출시되는 스타상품을 이곳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다.

‘스타상품존’은 이마트24의 상품개발 역량을 보여주는 킬러 콘텐츠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편의점 속 작은 카페를 콘셉트로 한 ‘To-Go Café 존’에서는 즉석커피 5종, 과일 리얼 스무디 6종, 커피와 어울리는 베이커리 6종 등 테이크아웃 가능한 메뉴를 운영한다. 고객들은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말차라떼 등 3천원 이하의 금액으로 다양한 카페 메뉴와 3000원대 과일 스무디를 즐길 수 있다. 커피와 함께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베이커리 상품 등 먹거리도 운영한다.

이 공간의 모든 먹거리 상품은 셀프로 조리해, 취식공간에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트렌드랩 성수점’은 약 30평 (약 100㎡) 규모로 성수역 4번출구 앞에 위치해 있으며 24시간 운영한다. 힙한 성수의 중심 상권에 위치한 만큼 일반 고객뿐 아니라 외국 관광객 유입 효과도 기대된다. 단순한 체험형 매장을 넘어 이마트24의 미래 브랜드 방향성과 중장기 상품 전략을 집약한 상징적 공간이다. 이 매장은 트렌드를 가장 먼저 받아들이는 10~30대 젠지 세대를 위한 브랜드 체험형 플랫폼으로 포지셔닝된다.

이들이 직접 신상품을 체험하고 소비하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한다. 정기적으로 젊은 층이 선호하는 힙한 상품을 소개하는 동시에 브랜드 협업을 통한 이마트24만의 차별화 상품 개발에도 힘을 쏟는다는 계획이다. 이마트24는 오는 2026년 총 600종의 트렌디하고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일 예정으로 젊은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한 상품들을 꾸준히 출시해 상품경쟁력 강화→ 점포매출 증대→ 다시 상품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한다는 목표다. 특히 샌드위치, 도시락 등 FF(Fresh Food)상품, 디저트/베이커리, 즉석커피 등 3대 핵심 카테고리를 중심축으로 삼아 본사의 모든 개발 역량을 총동원하여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카테고리들은 고물가, 1인 가구 증가 등 변화하는 소비 환경 속에서 가장 높은 성장 가능성을 지닌 편의점 카테고리로 꼽힌다. 이마트24는 신세계푸드, 신세계L&B, 조선호텔 등 신세계그룹 관계사와의 시너지를 적극 활용해 상품 혁신을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선보인 신세계푸드의 제빵 노하우를 활용한 ‘서울대빵’ 및 ‘시선강탈버거’와 조선호텔 손종원 셰프와 협업한 도시락 등 관계사와 상품 혁신을 이뤄낸 제품들을 ‘스타상품존’과 ‘이벤트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진일 이마트24 대표이사는 “‘트렌드랩 성수점’은 이마트24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압축해 보여주는 상징적인 공간”이라며 “이곳에서 매월 가장 먼저 신상품을 선보이고 정기적으로 트렌디한 브랜드를 소개함으로써 이마트24가 ‘가장 트렌디하고 힙한 편의점’이자 ‘1030세대를 가장 잘 아는 편의점’이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각인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