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사진=위메이드)

김남국 국회의원의 코인 투자가 게임업계로 불똥이 튀었다. 코인을 불법적으로 지원했다는 가짜뉴스로 인해 타격을 입은데다 업계가 공들여온 P2E(Play to Earn) 게임 합법화가 멀어졌다는 평가다. 블록체인 사업이 난항을 겪게됐다는 얘기다.

1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전날 장현국 대표이사 명의의 입장문에서 "위메이드가 국회의원에게 위믹스를 불법적으로 지원하거나 투자 관련 내부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취지의 보도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가짜 뉴스를 생산 및 유포하는 행위에 엄정하게 대처하고 민형사상의 모든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1일 한국게임학회는 "몇 년 전부터 P2E 업체와 협회, 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 아닌가 하는 소문이 무성했다"며 "여야 국회의원과 보좌진의 위믹스 투자 여부를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게임학회의 의혹 제기에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이 위믹스를 에어드랍(가상자산을 보유한 이가 투자 비율에 따라 신규 가상화폐를 지급하는 것) 방식으로 지급받았다는 언론 보도가 잇따랐다.

여기에 김 의원은 넷마블의 마브렉스(MBX) 코인이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상장 공지 하루전부터 집중 취득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넷마블이 사전에 정보를 미리 제공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졌다.

이에 넷마블 측은 "MBX 코인과 관련된 최근의 언론보도에 대해 김남국 의원을 포함해 어느 누구에게도 사전 정보를 제공한 사실이 일체 없다"며 "회사는 2022년 1분기에 MBX의 상장 계획을 공지했기에 2022년 4월 무렵에는 (상장 소식이) 이미 시장에 널리 알려져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논란이 되고 있는 계좌 확인 결과, 해당 계좌의 소유주는 2022년 4월경 기 보유하고 있던 다수의 코인을 탈중앙화 거래소를 통해 불특정다수와 교환하는 방식으로 MBX를 취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 (사진=연합뉴스)

■ 게임업계 해명 불구, P2E 게임 국내 출시는 요원

국내 게임사들은 지난 몇 년간 블록체인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낙점하고 이를 게임과 연계한 'P2E' 게임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게임 플레이를 통해 가상화페나 대체불가능토큰(NFT)를 획득하는 등 이른바 돈을 버는 재미를 통해 이용자 확대 가능성을 봤다.

국내에서는 위메이드가 '미르4' 게임에 P2E 요소를 도입해 글로벌 흥행에 성공했다. 위메이드의 성공 이후 넷마블과 컴투스, 카카오게임즈 등이 가상화폐 발행까지 하면서 블록체인 기반 P2E 게임 출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게임사들은 국내 현행법상 P2E 게임 출시가 불가능한 만큼 당장은 글로벌 시장이 주요 공략 대상이다. 게임위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게임산업법) 위반을 이유로 국내에서 P2E 게임을 허가하지 않고 있다. P2E 게임의 아이템 현금화 가능성이 높은 만큼 사행성이 우려된다는 이유다.

게임업계도 국내 출시보다는 글로벌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전세계 4위 규모의 국내 게임 시장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에 게임업계에서는 꾸준히 P2E 국내 출시 허용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이번 정치권에서 터진 악재로 P2E 게임의 국내 출시 허용 가능성은 좀더 낮아졌다는 관측이다. 그동안 게임업계는 P2E 게임에 대한 사행성과 같은 부정적인 인식을 씻기 위해 'P&E(Play and Earn), P2O(Play to Own)과 같은 용어 대체에 나섰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에 초점을 맞춘 '블록체인 게임'이라는 명칭도 사용됐다.

가상화폐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도에 대한 불신이 높아질 수 있는 이번 의혹에 P2E 게임 국내 출시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달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국회에서 "P2E 게임은 우회할 수 없는 문제다. 여러 가지 방안을 만들고 정면돌파하면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해 업계에서는 규제 완화 기대감이 나왔다.

그러나 박 장관은 이날 취임 1주년 계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문체부는 P2E 게임 TF(태스크포스)를 바탕으로 금융당국 등 관계부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도 "P2E 게임의 본질적인 문제는 가상화폐에 있지 게임과는 관련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가상화폐에 대한 논의가 우선이라는 뜻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국회에서 P2E 게임에 대한 발언보다 한걸음 물러선 모양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정치권에서 불거진 일로 가상화폐 및 P2E 게임에 대한 인식 개선 노력도 물거품이 된 것 같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 "이번 사태에서 가상화폐 발행 관련해 별다른 문제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지 않겠냐는 기대감은 있다"면서도 "빠르게 끝날 일은 아닌 만큼 그전까지는 정치권에서나 게임업계에서나 P2E 게임 허용 주장 목소리를 내기도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