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더 뉴 EV6’와 ‘GT-라인(오른쪽)’ (사진=기아)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가 3년 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외관과 상품성을 개선하고도 가격은 동결했다. 4세대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도 494km에 이른다. 기아는 상품성을 강화한 전용 전기차 ‘더 뉴 EV6’의 사전 계약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정원정 기아 국내사업본부장(부사장)은 “EV6는 기아의 전기차 라인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아의 대표 전기차”라며 “더 뉴 EV6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강화된 상품성으로 기아가 전동화 시장을 이끄는 데 있어 또 한 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V6는 지난 2021년 8월에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탑재해 출시됐다. 이후 글로벌 누적 21만대 이상 판매되며 주목을 받았다. 2022년에는 한국 브랜드 최초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했고, 2023년엔 ‘북미 올해의 차’를 수상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더 뉴 EV6’는 3년여만에 선보이는 상품성 개선 모델이다. 기아의 신규 패밀리룩을 반영한 역동적인 디자인과 84kWh의 4세대 배터리 탑재로 1회 충전 시 494km의 주행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고객이 선호하는 다양한 편의 사양이 적용돼 전반적인 상품성이 대폭 강화됐다. 정 부사장은 “EV로 시작하는 기아의 전기차 네이밍은 일렉트릭 비히클의 약자이지만 ‘EV6’는 독보적인 스타일과 파워풀한 주행 성능을 기반으로 일렉트릭 비히클을 넘어 에너제틱 비히클로 새롭게 정의하고자 한다”고 했다. 기아 '더 뉴 EV6' 후면부 (사진=기아) 디자인 측면에서 ‘더 뉴 EV6’는 역동적이면서 세련된 모습으로 거듭났다. 전면부는 기아의 새로운 패밀리 룩인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적용된 주간 주행등(DRL)을 중심으로 미래지향적이면서도 넓은 느낌을 준다. 측면부는 현대적인 대비라는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했다. 이를 통해 정교하면서도 견고한 느낌을 주는 신규 디자인이 적용된 휠로 세련된 분위기를 더했다. 후면부는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에 넓은 스타맵 라이팅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강화했다. 기아 '더 뉴 EV6 GT-라인' (사진=기아) 이번에 함께 출시되는 스포츠형 ‘GT-라인’은 전·후면 범퍼를 스포티한 형상으로 변경하고 프론트 LED 센터 포지셔닝 램프와 전용 20인치 휠을 추가했다. 디자인 담당 이효성 기아 책임연구원은 “더 뉴 EV6의 가장 큰 변화를 헤드램프 디자인”이라며 “기존 EV6 대비 헤드램프,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전후면 범퍼, 휠 등의 변경을 통해 스포티함과 에너제틱함을 극대화시켰다”고 말했다. EV6의 실내는 기존의 수평적인 조형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요소들을 적용해 고급스럽고 모던한 분위기를 낸다. 또 디자인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프레이를 적용해 깔끔하면서도 강렬한 느낌을 준다. 센터 콘솔에 지문 인증 시스템을 추가하고 스마트폰이 움직이지 않도록 구조를 개선한 무선 충전 패드를 적용해 고객 편의성도 높였다. 기아 '더 뉴 EV6' 실내 (사진=기아) ‘더 뉴 EV6’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진 4세대 배터리가 적용돼 배터리 용량이 77.4kWh에서 84kWh로 늘어났으며 향상된 배터리 성능을 바탕으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가 롱레인지 2WD 모델(19인치, 빌트인캠 미적용) 기준 475km에서 494km로 늘었다. 또한 급속 충전 속도를 높여 배터리 용량이 증가했음에도 기존과 동일하게 350kW급 초고속 충전 시 18분 이내 배터리 용량의 80%(10%→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 적용됐던 '주파수 감응형 쇽업소버'를 튜닝해 거친 노면에서의 승차감을 개선했다. 모터 소음 제어를 최적화하고 후륜 모터의 흡차음 면접을 넓혀 정숙성을 높였다. B필러의 두께를 증대하는 등 차체 강성을 보강하고 2열 측면 에어백을 추가한 10 에어백 시스템을 적용해 우수한 안전성도 확보했다. 운전자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과 고객 선호도가 높은 편의 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정전식 센서를 활용한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차로 유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전방측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등이 탑재됐다. 기아 더 뉴 EV6의 판매 가격은 동결해 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전 기준, 롱레인지 모델 라이트 5540만원, 에어 5824만원, 어스 6252만원, GT-라인 6315만원이다. 세제 혜택 적용 시 5260만~5994만원에 구매가 가능할 전망이다. 정 부사장은 “국내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다소 주춤한 것이 사실이지만 기아에게 2024년은 EV 대중화로의 전환을 이끌 반전의 해”라며 “내년에도 EV4와 EV5 등 전기차를 지속 출시하고 충전인프라를 갖춰 전기차 이용 고객을 늘려가겠다”고 밝혔다.

기아 첫 전기차, 3년 만의 새단장…‘더 뉴 EV6’, 사전계약 돌입

외모·사양 상향하고도 '가격 동결'…세제 혜택시 5260만~5994만원
4세대 배터리 탑재, 1회 충전 주행가능 494km

손기호 기자 승인 2024.05.14 09:04 의견 0
기아의 ‘더 뉴 EV6’와 ‘GT-라인(오른쪽)’ (사진=기아)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가 3년 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외관과 상품성을 개선하고도 가격은 동결했다. 4세대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도 494km에 이른다.

기아는 상품성을 강화한 전용 전기차 ‘더 뉴 EV6’의 사전 계약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정원정 기아 국내사업본부장(부사장)은 “EV6는 기아의 전기차 라인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기아의 대표 전기차”라며 “더 뉴 EV6는 차별화된 디자인과 강화된 상품성으로 기아가 전동화 시장을 이끄는 데 있어 또 한 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V6는 지난 2021년 8월에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탑재해 출시됐다. 이후 글로벌 누적 21만대 이상 판매되며 주목을 받았다. 2022년에는 한국 브랜드 최초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했고, 2023년엔 ‘북미 올해의 차’를 수상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더 뉴 EV6’는 3년여만에 선보이는 상품성 개선 모델이다. 기아의 신규 패밀리룩을 반영한 역동적인 디자인과 84kWh의 4세대 배터리 탑재로 1회 충전 시 494km의 주행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고객이 선호하는 다양한 편의 사양이 적용돼 전반적인 상품성이 대폭 강화됐다.

정 부사장은 “EV로 시작하는 기아의 전기차 네이밍은 일렉트릭 비히클의 약자이지만 ‘EV6’는 독보적인 스타일과 파워풀한 주행 성능을 기반으로 일렉트릭 비히클을 넘어 에너제틱 비히클로 새롭게 정의하고자 한다”고 했다.

기아 '더 뉴 EV6' 후면부 (사진=기아)


디자인 측면에서 ‘더 뉴 EV6’는 역동적이면서 세련된 모습으로 거듭났다. 전면부는 기아의 새로운 패밀리 룩인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이 적용된 주간 주행등(DRL)을 중심으로 미래지향적이면서도 넓은 느낌을 준다.

측면부는 현대적인 대비라는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했다. 이를 통해 정교하면서도 견고한 느낌을 주는 신규 디자인이 적용된 휠로 세련된 분위기를 더했다. 후면부는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에 넓은 스타맵 라이팅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강화했다.

기아 '더 뉴 EV6 GT-라인' (사진=기아)


이번에 함께 출시되는 스포츠형 ‘GT-라인’은 전·후면 범퍼를 스포티한 형상으로 변경하고 프론트 LED 센터 포지셔닝 램프와 전용 20인치 휠을 추가했다.

디자인 담당 이효성 기아 책임연구원은 “더 뉴 EV6의 가장 큰 변화를 헤드램프 디자인”이라며 “기존 EV6 대비 헤드램프, 리어콤비네이션 램프, 전후면 범퍼, 휠 등의 변경을 통해 스포티함과 에너제틱함을 극대화시켰다”고 말했다.

EV6의 실내는 기존의 수평적인 조형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자인 요소들을 적용해 고급스럽고 모던한 분위기를 낸다. 또 디자인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프레이를 적용해 깔끔하면서도 강렬한 느낌을 준다. 센터 콘솔에 지문 인증 시스템을 추가하고 스마트폰이 움직이지 않도록 구조를 개선한 무선 충전 패드를 적용해 고객 편의성도 높였다.

기아 '더 뉴 EV6' 실내 (사진=기아)


‘더 뉴 EV6’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진 4세대 배터리가 적용돼 배터리 용량이 77.4kWh에서 84kWh로 늘어났으며 향상된 배터리 성능을 바탕으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가 롱레인지 2WD 모델(19인치, 빌트인캠 미적용) 기준 475km에서 494km로 늘었다.

또한 급속 충전 속도를 높여 배터리 용량이 증가했음에도 기존과 동일하게 350kW급 초고속 충전 시 18분 이내 배터리 용량의 80%(10%→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 적용됐던 '주파수 감응형 쇽업소버'를 튜닝해 거친 노면에서의 승차감을 개선했다. 모터 소음 제어를 최적화하고 후륜 모터의 흡차음 면접을 넓혀 정숙성을 높였다. B필러의 두께를 증대하는 등 차체 강성을 보강하고 2열 측면 에어백을 추가한 10 에어백 시스템을 적용해 우수한 안전성도 확보했다.

운전자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과 고객 선호도가 높은 편의 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정전식 센서를 활용한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차로 유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전방측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등이 탑재됐다.

기아 더 뉴 EV6의 판매 가격은 동결해 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전 기준, 롱레인지 모델 라이트 5540만원, 에어 5824만원, 어스 6252만원, GT-라인 6315만원이다. 세제 혜택 적용 시 5260만~5994만원에 구매가 가능할 전망이다.

정 부사장은 “국내 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다소 주춤한 것이 사실이지만 기아에게 2024년은 EV 대중화로의 전환을 이끌 반전의 해”라며 “내년에도 EV4와 EV5 등 전기차를 지속 출시하고 충전인프라를 갖춰 전기차 이용 고객을 늘려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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