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이 올해 3분기 내수 부진 속에서도 HDB(Home Care & Daily Beauty·생활용품)와 음료(리프레쉬먼트, Refreshment) 사업이 판매 호조를 보이며 성장했지만 강도 높은 사업 효율화에 나선 화장품사업은 부진한 결과를 내놨다. LG생활건강은 올해 3분기(이하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동기보다 각각 7.8%, 56.5% 하락한 1조5800억원, 462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업부문별로는 화장품 사업부의 경우 면세점을 중심으로 고강도 전통 채널 재정비 작업을 본격화하면서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화장품 사업부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5% 줄어든 4710억원, 영업이익은 -588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헬스앤뷰티(H&B)스토어 등 국내 육성 채널에서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지속했지만 강도 높은 사업 효율화로 인해 전체 매출이 하락하며 영업이익도 적자를 나타냈다. 특히 주력 브랜드의 건전성 제고를 위해 대규모 물량 조절에 나서면서 면세 매출 비중이 큰 폭으로 줄었다.
반면, HDB 사업부는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프리미엄 데일리뷰티 브랜드가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4.1%, 6.8% 증가한 5964억원과 424억원을 기록했다. 데일리뷰티 주력 브랜드를 기반으로 해외 사업 성과가 확대되면서 전체 실적이 호조를 보였다. 프리미엄 오랄케어 브랜드 ‘유시몰’은 국내 H&B스토어와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견조한 매출 성장세가 지속됐다. 프리미엄 더마 두피케어 브랜드 ‘닥터그루트’는 북미 온라인 채널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오프라인 채널로 진출하면서 고객 접점을 확대했다.
음료 사업부도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제로콜라, 에너지음료, 스포츠음료 등의 수요가 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했다. 음료사업 3분기 매출은 5125억원, 영업이익은 62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 16.9% 증가했다. 즉석 음료(RTD) 시장의 침체는 계속되는 가운데 계절적 성수기를 맞아 주력 유통 채널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면서 매출이 증가했고 각종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영업이익도 크게 개선됐다.
LG생활건강의 3분기 해외 시장 매출은 493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6% 증가했다. 지역별(매출)로 보면 북미와 일본에서 각각 21.1%, 6.8% 성장했고 중국은 4.7% 하락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뷰티 사업의 재정비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며 “새로운 리더십과 함께 사업 경쟁력 제고와 중장기 실적 회복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