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가 모바일 인증 플랫폼 'PASS' 앱을 기반으로 'PASS 전자고지 서비스'를 출시, 공공 및 금융기관 디지털 업무 영역 확대에 기여한다. (사진=SK텔레콤)

SKT·KT·LG유플러스 통신3사는 모바일 인증 플랫폼 '패스'(PASS)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PASS 전자고지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PASS 전자고지 서비스는 공공·금융기관 등에서 발송하는 각종 고지 문서를 PASS 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자는 이번 서비스 출시로 수백 종 이상의 종이 고지 문서를 전자 형태로 받아볼 수 있게 된다.

통신 3사는 'PASS' 앱 메인 화면에서 전자고지 메뉴에 바로 접근할 수 있는 UI/UX(사용자 환경·경험)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전자고지 목록 화면에서는 각 문서의 열람 기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 발송한 전자고지를 열람하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추가 알림을 보내 중요한 안내문을 놓치지 않도록 했다.

'PASS' 앱은 국내 가입자 3800만명이 이용하는 대표 인증·본인확인 플랫폼이다. 본인 명의 스마트폰을 통해 안전한 고지 송달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통신3사는 본인확인·인증 서비스 특성상 이용자 다수가 정보성 푸시 알림을 항상 활성화해두는 만큼, 높은 열람률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3사에 따르면 'PASS' 기반 '국민비서' 서비스의 필수 고지 문서 열람률은 약 55%에 달한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기존 문자 고지와 PASS 앱을 병행하는 투트랙 발송 체계도 갖추게 됐다.

통신사 관계자는 "이번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해 'PASS'가 공공 디지털 행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공인 알림 문자와 전자고지를 연계한 고지 채널 고도화를 통해 공공기관이 국민과 더 빠르고 안전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