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가 시공 중인 송산그린시티~시화MTV 연결도로는 2023년 2월 착공해 현재 37% 가량 공정이 진행됐다. (사진=DL이앤씨)


DL이앤씨가 시공 중인 송산그린시티~시화MTV 연결도로의 핵심 구조물 ‘하모니 브리지’가 첫 상판을 올리며 본격적인 교량 공사에 돌입했다. 1주탑 사장교 형식으로 설계된 이 교량은 지역을 대표할 랜드마크로 기대를 모은다.

23일 DL이앤씨에 따르면, 송산그린시티(화성시)와 시화MTV(안산시)를 잇는 이 도로는 총 연장 2.83km, 왕복 4차선 규모로 시화호 한가운데를 관통한다. 이 가운데 하모니 브리지는 1165m 길이로 가장 주목받는 구간이며, 이번 상판 설치는 2023년 2월 착공 이후 2년 2개월 만의 주요 이정표다. 현재 공정률은 37%이며, 2027년 5월 준공 예정이다.

DL이앤씨는 이 교량을 아파트 30층 높이(85m)의 주탑이 지지하는 ‘1주탑 사장교’ 형식으로 설계했다. 주탑과 연결된 케이블이 상판을 지지하는 구조로, 디자인적 미관과 구조적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교량 양쪽에는 360도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보도교와 야경을 더할 경관조명도 함께 설치된다.

도로가 개통되면 송산그린시티에서 시화MTV까지 차량 이동 시간은 약 5분에 불과해진다. 기존 시화교를 이용할 때보다 최대 40분가량 단축되는 셈이다. 이는 화성 공룡알 화석지, 거북섬 등 인근 관광지 접근성 개선은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 사업은 한국수자원공사가 발주하고 총사업비 2354억원이 투입됐다. 하모니 브리지는 단순한 교량을 넘어 지역 간 연계와 관광 인프라 확장의 구심점 역할을 맡게 된다.

DL이앤씨는 과거 여수~광양을 연결하는 이순신대교로 국내 현수교 기술 자립에 성공한 데 이어, 브루나이 ‘순가이대교’, 튀르키예 ‘차카날레대교’ 등 해외 특수교량 프로젝트도 수행하며 경쟁력을 입증해왔다.

회사 관계자는 “단순한 인프라 건설을 넘어, 교량 그 자체가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이 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지역은 정부의 관광 클러스터 개발 지역으로도 포함돼 있어 향후 하모니 브리지를 중심으로 한 관광자원화 전략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