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차별화된 AI 기술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고객이 안심할 수 있도록 앞장선다. 보안에 특화된 AI를 개발해 '일상의 디지털 안전망'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26일 LG서울역빌딩에서 '안티딥보이스' 설명회를 열어 위변조 목소리를 탐지할 수 있는 기술을 AI 통화 에이전트 서비스 '익시오'에 탑재한다고 밝혔다.
'안티딥보이스'가 탑재되는 '익시오'는 LG AI 연구원의 LLM인 엑사원을 기반으로 통신 데이터를 학습해 자체 개발한 sLLM '익시젠' 기반의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안티딥보이스'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AI 엔진에 약 3000시간 분량의 통화 데이터를 학습시켰다. 완성된 '안티딥보이스'는 위조된 목소리의 부자연스러운 발음을 찾아내거나 음성 주파수의 비정상적인 패턴을 탐지하는 등 과정을 통해 진위를 판별한다.
또 '안티딥보이스'를 경량화하는 작업에 집중했다. '익시오'가 고객의 정보를 통신사 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온디바이스 방식으로 구현되는 만큼, 경량화가 서비스 상용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안티딥보이스'는 통화중인 상대방의 목소리가 위변조됐다는 사실을 즉각적으로 판별할 수 있다. 만약 통화 상대방의 목소리가 위변조 된 경우, '익시오'는 팝업 알림을 통해 고객에게 위험을 전달한다. 목소리 위변조 여부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통화 데이터는 약 5초 남짓이다.
여기에 LG유플러스는 AI가 합성한 얼굴까지 분석하는 '안티딥페이크' 기술도 확보했다. 해당 기술은 온디바이스 환경에서도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AI 모델 최적화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보안 기술 브랜드인 '익시 가디언'을 중심으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한다. 지난 MWC 2025에서 발표한 AI 전략 4A의 첫 단계인 '안심 지능'을 구현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LG유플러스는 '안티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해 영상을 이용한 피싱 범죄를 차단하고, 위변조된 유해 콘텐츠를 신속히 식별하는 등 고객의 안전을 보호할 계획이다.
전병기 LG유플러스 AX기술그룹장(전무)은 "차별화된 보안 기술을 통해 '가장 안전한 AI를 보유한, 보안에 가장 진심인 통신사'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AI가 고객의 삶을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도록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해 '밝은 세상'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